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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일의 단.장파장 결함에 따른 궤도의 동적응답 변화특성 분석
Dynamic response characteristics of ballast track according to rail corrugation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6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6 Nov. 09, 2006년, pp.1293 - 1298  

최진유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궤도토목연구본부 궤도구조연구팀) ,  황만호 (한국철도시설공단) ,  양신추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황성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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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numerical analysis was performed to verify how much additional force is induced by short or long pitch rail corrugations in track. The rail corrugations assumed as sine wave having various pitches and depths. The variation of wheel force, displacement and acceleration of rail and sleeper was inv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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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리고 윤중변동량을 통하여 요철에 의한 궤도의 충격계수 및 탈선방지를 위한 윤중빠짐 허용한도와 비교분석을 수행하였다. 궤도의 거동에 크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손상은 파상마모에 의한 요철과 용접부에서의 요철로 생각할 수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연구의 주요 목적이 궤도재료의 열화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으므로 레일의 공용기간중에 발생되는 레일 표면의 파상마모에 대한 영향만을 검토하였다.
  • 최근 들어 보다 정확한 궤도틀림을 예측하기 위하여 레일이나 도상자갈, 궤도패드 등의 궤도재료열화가 궤도틀림진전 및 보수작업에 의한 궤도틀림 잔존량에 미치는 영향이나 작업방법 등에 따른 불확정성이 고려된 보다 실제에 가까운 예측모델의 구체화가 요구되고있다. 본 연구에서는 궤도틀림진전예측모델 수립을 위한 연구의 기초연구로서 여러가지 궤도열화의 현상 중에서 레일의 마모가 궤도틀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보았다. 레일의 요철발생 정도에 따른 궤도 부담력의 증가를 알아보기 위해 윤중 변동량을 분석하여 보았다.
  • 차량은 KTX차량의 각종 제원을 기본으로 하였다. 차량의 주행안전성을 검토하기 위해서는 실제 주행하는 20량 1편성의 차량을 고려하여 해석하는 것이 합리적이지만 본 검토의 목적인 궤도의 거동을 살펴보는 목적으로는 가장 큰 중량을 가진 동력차만을 고려하여 해석하여도 결과에 영향이 없기 때문에 동력차 부분만을 고려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 해석에 사용된 차량의 모델은 (그림 3)과 같으며 물성치 및 (cid:1) 제원은 (표 2)와 같다.

가설 설정

  • 레일의 요철은 궤도틀림으로 표현함으로서 반영하였는데, 실제 현장에서 계측된 데이터를 활용하는 것이 가장 정확하게 현상을 표현할 수 있지만, 현재 운영되고 있는 레일마모 검측차량에서 도출되는 결과가 주파수별 필터링이 되어 출력되는 관계로 가공되지 않는 실측자료가 없기 때문에 Ishida(1997) 등이 적용한 것과 같이 요철의 형상을 사인파로 가정하는 방법으로 해석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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