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치해석 및 인공신경망 기법을 이용한 도심지 터널 굴착에 의한 침하영향 및 연도변 건물 안정성 평가
A Study on the Influence of Ground Subsidence and Stability of Buildings by Tunnel Excavation in Urban Area using Numerical Analysis and Neural Network Method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7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7 Nov. 08, 2007년, pp.585 - 594  

박성룡 (현대건설(주), 토목사업본부) ,  김은겸 (서울산업대학교) ,  사공명 (한국철도기술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the methods which estimate the influence of ground subsidence and the stability of buildings by tunnel excavation in urban area. First, we study the behaviour of ground subsidence using neural network and numerical method. And we analyze the characteristic of both methods. Using ...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은 상기 세 가지 주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도심지구간에 건설되는 지하철 또는 철도를 대상 으로 터널굴착에 의한 지상구조물의 침하영향을 평가하는 방법을 연구하고, 연구된 방법을 바탕으로 도 심지터널 설계사례에 응용하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우선 터널굴착에 의한 지표침하 거동 분석방법을 인 공신경망 기법과 수치해석적 기법을 중심으로 고찰하고 이의 장단점을 평가하였다.
  • 일반적으로 굴착 현장에 인접한 구조물의 손상과 관련된 지반거동 예측에 대해서는 경험적 접근, 이론적 해석, 수치해석, 현장계측 등의 방법으로 많은 연구가 수행되어 왔다. 본 연구에서는 지표 침하로 인한 구조물의 손상을 평가하기 위해서 최근 사용되고 있는 인공신경망 기법 및 수치해석에 의 한 방법론을 고찰하고 각각의 장단점을 평가하고자 한다.
  • 도심지 터널은 비교적 천층에 건설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지반변위가 터 널설계를 지배하는 주요 인자로 대두되고 있다. 특히, 도심지 터널 건설에 필수적인 요건중의 하나가 지 중 및 자상에 존재하는 각종 인접구조물에 대한 안전성을 확보하는 것이다. 그러나 터널설계, 시공단계 에서 예측하지 못한 지반조건 등의 문제로 터널굴착에 따른 인접구조물들의 피해사례가 종종 발생하는 실정이다[1] 이러한 도심지 천층에 건설되는 터널설계에서 고려되어야 할 필수조건은 첫째, 터널공법이 지반 및 지하수 특성을 충분히 고려한 공법이 되어야 하며, 둘째, 인접구조물들에 과도한 손상을 주지 말아야 하며, 셋째, 완공 후에도 외부적인 영향에 의한 터널 안정성을 확보하도록 하여야 한다[2].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