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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남고속철도 동적 안정성 요구 조건을 고려한 강합성 거더교의 변수 연구
Parametric Study on Steel composite Girder bridges for HONAM High-Speed Railway Considering Criteria Requirement of Dynamic Response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7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7 Nov. 08, 2007년, pp.1370 - 1378  

조선규 (서울산업대학교 토목공학과) ,  정한욱 (한국철도시설공단 KR기술연구소) ,  김성일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궤도토목연구본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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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철도 교량은 고속주행 열차의 차축 주기하중 효과와 교량 고유의 동적특성에 의한 동적 증폭 효과로 인하여 구조물의 안전성에 영향을 받는다. 그리고 교량의 과도한 변형으로 인하여 차륜과 레일의 접촉력 감소, 궤도틀림 등의 윤중 변동이 일어나 열차의 주행안전성 및 승차감을 저해할 수 있다. 이러한 궤도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동적거동에 대한 교량상판수준의 수직가속도 제한, 차륜-레일간의 접촉과 열차주행 안전성 확보를 위한 상판 면틀림 제한, 단부 회전각 변위 제한, 차량하중에 의한 교량의 수직 처짐 제한을 반드시 만족시켜야 하며, 필수적으로 공진에 대한 검토도 이루어져야 한다. 신설되는 호남고속철도에서는 기존의 경부고속철도와 다른 콘크리트 도상을 적용하고, 궤도간격, 설계열차하중 등이 변경되어 적용되므로 새로운 동적안정성 요구조건을 적용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콘크리트교량에 비해 진동특성이 취약한 것으로 알려진 강합성 거더 고속철도 교량의 동적거동 분석을 수행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igh speed railway bridge is affected on safety of bridge by dynamic amplification effect, when dynamic response of bridge is equal to effect cycle load for rolling stock axle according to high speed operation train. And excessive deformation of structure has negative effect on operation safety of t...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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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교량으로 하였다. 동적거동에서 구조물의 감쇠특성은 구조물의 공진과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으므로 감쇠특성값을 매개변수로 하여 호남고속철도에서 요구되어지는 동적 안정성 요구 조건 별로 거동특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 68% 의 결과로 나타났으므로 해석 적용값과 실재 감쇠비 차이가 남을 볼 수 있었다. 연구에서는 설계 감쇠비를 매개변수로 하여 호남고속철도에 적용되는 강합성 거더교의 동적해석을 통하여 호남고속철도에서 요구되어자는 동적 안정성 요구 조건 별로 교량의 거동특성을 분석고자 하였다. 호남고속철도 설계지침(안)을 따르면 표 4.
  • 신설되는 호남고속철도에서는 기존의 경부고속철도와 다른 콘크리트 도상을 적용하고, 궤도간격, 설계열차하중 등이 변경되어 적용되므로 새로운 동적안정성 요구조건을 적용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콘크리트교량에 비해 진동 특성이 취약한 것으로 알려진 강합성 거더 고속철도 교량을 대상으로 동적거동 분석을 수행하였다. 동적 거동에서 구조물의 감쇠특성은 구조물의 공진과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으므로 감쇠특성값을 매개변수로 하여 호남고속철도에서 요구되어지는 동적 안정성 요구 조건 별로 거동특성을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가) 면틀림은 차륜과 레일의 접촉에 대한 안전을 확보하여 탈선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한 것으로교량의 교축직각방향 회전에 의한 캔트 변화 (비틀림 각변화) 제한규정이다.
  • 나) 실제 열차하중에 의해 발생하는 고속철도 교량 상판의 최대 수직가속도는 콘크리트 도상 궤도에서 5.0m/s2 을 초과해서는 안된다.
  • 의미한다. 다) 상판 면틀림의 3m 기준 면틀림 변화량 값은 1.5mm/3m 이내로 제한한다.
  • 다) 수직가속도 검토를 위한 재하 궤도수는 궤도수에 관계없이 단선 재하로 규정한다.
  • 사) 바)항에서 나열된 계수는 L/6=600미만의 경우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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