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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대원대학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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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성덕룡 |
참여연구자 | 장성규 , 이성우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9-04 |
과제시작연도 | 2018 |
주관부처 | 국토교통부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
등록번호 | TRKO201900002138 |
과제고유번호 | 1615009804 |
사업명 |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R&D) |
DB 구축일자 | 2019-06-08 |
키워드 | 철도교량단부.콘크리트궤도.사용성.설계기법.소프트웨어.Deck end of railway bridge.Concrete track.Serviceability.Design method.Software. |
철도교량 단부 콘크리트궤도에서는 정‧동적 작용력으로 인해 단부회전 및 단차가 발생하고 레일체결장치에 상향력 및 압축력이 발생하여 사용성 검토해야 함. 본 연구에서는 상향력 및 압축력에 영향을 주는 인자들 중 레일체결장치의 비선형 거동에 대한 검토를 수행하여 기존 철도설계지침(KR C-08090)의 레일체결장치 강성 적용방법을 보완하여 제시하였으며, 기존 철도교량 단부 콘크리트궤도 설계기법(단위하중법)을 단순화하고 설계오류를 최소화할 수 있는 설계기법(비선형해석법)을 제시하고 검증하였음. 또한, 철도교량 단부 콘크리트궤도 사용성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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