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철도교량 동적성능평가 기준 및 평가절차에 관한 연구
Dynamic Performance Estimation and Procedures of Railway Bridges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8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8 Nov. 13, 2008년, pp.883 - 890  

김성일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궤도토목연구본부) ,  박용걸 (서울산업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철도건설공학과) ,  정휘석 ((주)유신코퍼레이션) ,  홍성모 (한국철도시설공단 KR기술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ynamic instability of the railway bridge can cause track irregularities and be directly connected with unstable passenger comfort and derailment of the train. Europe and Japan had studied on this problem for a long time since 1960's, Results of those studies are reflected in recent Eurocode and the...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반면 국내의 경우 경부고속철도 설계에 프랑스 기술진에 의해 이와 같은 규정이 반영된 바 있으나, 규정의 수립 배경과 적용절차 및 방법 등에 대한 상세한 정보가 부족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유럽과 일본의 관련 최신규정을 조사/분석 하였으며, 이론적 연구 및 실내/외 실험적 연구를 통해 국내 운행열차 특성에 부합하는 철도교량 동적성능평가 기준 및 평가절차에 대한 제시를 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철도교량에서 가장 지배적인 요소인 주행열차하중에 의한 동적거동에 대하여 국내외 성능검증 기준의 조사 및 수립근거를 분석하며, 궤도구조와의 인터페이스를 고려한 성능요구조건 분석과 열차하중에 의한 철도교량 동적거동의 이론 및 실험적 연구를 통하여 거동한계기준을 분석하여, 고속철도 및 일반철도 교량의 동적안정성 및 사용성을 확보하는 합리적인 동적설계기준을 제시하여 속도향상 및 형식 다양화에 대비한 철도교량의 구조적․경제적 효율성을 향상시키고자 하는데 있다.
  • 세계적인 교량의 설계 추세는 장경간화와 경량화이나, 이는 필연적으로 동적거동의 문제점을 내포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측면에서 철도교량의 동적안정성 확보 및 동적설계기준에 대한 명확한 정의는 매우 필수적이며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필요성 및 목적을 갖고 연구를 수행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철도교량은 고속 중량의 열차 하중에 대한 검토를 하기 위해 어떤 항목을 확인해야 하는가? 철도교량은 특히 지속적으로 반복되는 고속 중량의 열차하중에 대한 검토가 필연적이다. 즉, 동적 이동하중의 반복 작용으로 인한 진동특성 및 처짐과 가속도 등 동적응답과 피로현상 및 공진 가능성에 대한 검토가 반드시 필요하다. 특히, 경부고속철도의 도입 이후 열차의 고속화에 따른 철도교량의 동적거동에 대한 중요성이 크게 인식되기 시작되어 왔으며, 교량설계 시에도 많은 영향을 끼친 바 있다.
철도교량의 동적 불안정성은 어떤 문제를 야기하는가? 철도교량의 동적 불안정성은 궤도틀림 등 궤도구조의 불안정성과 직결될 수 있으며 이는 승객의 불안정한 승차감 및 열차의 탈선까지 연결될 수 있다. 유럽, 일본 등 철도선진국의 경우 60년대부터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서 궤도와의 인터페이스를 고려한 철도교량의 동적거동 한계기준을 제정하기 위하여 노력하였으며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최근의 Eurocode 및 일본의 철도교 설계기준에 반영되고 있다.
세계적인 교량의 설계 추세는 무엇인가? 특히, 경부고속철도의 도입 이후 열차의 고속화에 따른 철도교량의 동적거동에 대한 중요성이 크게 인식되기 시작되어 왔으며, 교량설계 시에도 많은 영향을 끼친 바 있다. 세계적인 교량의 설계 추세는 장경간화와 경량화이나, 이는 필연적으로 동적거동의 문제점을 내포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측면에서 철도교량의 동적안정성 확보 및 동적설계기준에 대한 명확한 정의는 매우 필수적이며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필요성 및 목적을 갖고 연구를 수행하고자 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