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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철도학회 2008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8 Nov. 13, 2008년, pp.883 - 890
김성일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궤도토목연구본부) , 박용걸 (서울산업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철도건설공학과) , 정휘석 ((주)유신코퍼레이션) , 홍성모 (한국철도시설공단 KR기술연구소)
Dynamic instability of the railway bridge can cause track irregularities and be directly connected with unstable passenger comfort and derailment of the train. Europe and Japan had studied on this problem for a long time since 1960's, Results of those studies are reflected in recent Eurocode and th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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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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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교량은 고속 중량의 열차 하중에 대한 검토를 하기 위해 어떤 항목을 확인해야 하는가? | 철도교량은 특히 지속적으로 반복되는 고속 중량의 열차하중에 대한 검토가 필연적이다. 즉, 동적 이동하중의 반복 작용으로 인한 진동특성 및 처짐과 가속도 등 동적응답과 피로현상 및 공진 가능성에 대한 검토가 반드시 필요하다. 특히, 경부고속철도의 도입 이후 열차의 고속화에 따른 철도교량의 동적거동에 대한 중요성이 크게 인식되기 시작되어 왔으며, 교량설계 시에도 많은 영향을 끼친 바 있다. | |
철도교량의 동적 불안정성은 어떤 문제를 야기하는가? | 철도교량의 동적 불안정성은 궤도틀림 등 궤도구조의 불안정성과 직결될 수 있으며 이는 승객의 불안정한 승차감 및 열차의 탈선까지 연결될 수 있다. 유럽, 일본 등 철도선진국의 경우 60년대부터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서 궤도와의 인터페이스를 고려한 철도교량의 동적거동 한계기준을 제정하기 위하여 노력하였으며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최근의 Eurocode 및 일본의 철도교 설계기준에 반영되고 있다. | |
세계적인 교량의 설계 추세는 무엇인가? | 특히, 경부고속철도의 도입 이후 열차의 고속화에 따른 철도교량의 동적거동에 대한 중요성이 크게 인식되기 시작되어 왔으며, 교량설계 시에도 많은 영향을 끼친 바 있다. 세계적인 교량의 설계 추세는 장경간화와 경량화이나, 이는 필연적으로 동적거동의 문제점을 내포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측면에서 철도교량의 동적안정성 확보 및 동적설계기준에 대한 명확한 정의는 매우 필수적이며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필요성 및 목적을 갖고 연구를 수행하고자 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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