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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형자기부상열차 열차제어시스템 RAMS 적용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RAMS for Urban Maglev Signalling System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8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8 Nov. 13, 2008년, pp.1113 - 1125  

윤학선 (한국철도시설공단, 자기부상철도사업단, 광운대학교 제어계측공학과) ,  이기서 (광운대학교, 정보제어공학과) ,  이종우 (서울산업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  박재영 (우송대학교, 철도전기통신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present a RAMS to be applied to the development of the Urban Maglev Train Signalling System. The RAMS that can be applied to the life cycle of a Signalling system, from the basic design to the dismantlement, shows the whole process of the paper work in detail through the establishme...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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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RAM 요구사항은 RAM 목표 설정 결과를 근거로 제시되며, Safety 요구사항은 기본설계 단계에서 시행된 예비위험원분석과 실시설계 단계에서 시행되는 시스템 위험원분석에 포함된 저감대책을 근거로 제시되었다. 또한 향후 시스템 공급사에 수행해야할 RAMS 활동에 대한 산출물을 제시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국토해양부 및 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이 주관하는 국가대형연구개발실용화사업인“도시형자기부상열차실용화사업” 시범노선에 적용할 열차제어시스템의 RAMS 적용을 위한 설계단계 활동 결과를 제시한다.
  • 본 논문에서는 현재 인천 영종도에 건설 예정인 도시형자기부상열차 신호시스템에 대한 RAMS 요구사항을 기본 및 실시설계단계로 도출하여 제시하였다. 기본설계단계에서는 RAMS 개념 및 분석 방법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전문가 교육을 실시하였고, 예비위험원분석(PHA) 방법을 통해 신호시스템 전체에 대한 안전요구사항을 도출하였다.
  • 본 사업에서 제시한 서비스 가용도는 열차출발계획 건수와 정시출발 건수를 고려하여 98% 이상의 열차 정시성을 확보하도록 목표치가 설정되어 있다.
  • 기능 분류는 신호시스템이 구성하는 기본적인 기능을 나열하여, 시스템 위험원 분석시 기능별 위험원 도출이 가능하도록 수행되었다. 시스템 분류의 목적은 신호시스템을 구성하는 하부시스템을 분류함으로써, 각 하부시스템에 대한 위험원 규명 및 RAM 목표 설정을 체계적으로 수행하고자 함이다.
  • 제시한 서비스 가용도를 기준으로 도시형 자기부상열차의 가용도는 EN50126 의 정의에 따라 시스템의 MTBF 와 MTTR 을 통해 98% 이상을 확보할 수 있도록 목표를 설정한다. 상기에서 제안한 시스템의 MTBSAF를 기준으로 유지보수도를 1 시간으로 가정하여 다음과 같이 신호시스템의 가용도 목표를 설정한다.

가설 설정

  • o 공급 시스템은 국내 철도 안전관련 법, 시행령, 시행규칙을 만족해야 한다.
  • 제시한 서비스 가용도를 기준으로 도시형 자기부상열차의 가용도는 EN50126 의 정의에 따라 시스템의 MTBF 와 MTTR 을 통해 98% 이상을 확보할 수 있도록 목표를 설정한다. 상기에서 제안한 시스템의 MTBSAF를 기준으로 유지보수도를 1 시간으로 가정하여 다음과 같이 신호시스템의 가용도 목표를 설정한다.
  • 유지보수도는 각 하부장치별 제시된 유지보수도 데이터가 없으므로 전체 신호시스템의 유지보수도를 1 시간 이내로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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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스템 위험원 분석이란? 시스템 위험원 분석(SHA)는 PHA 를 기본으로 수행되는 정성적인 위험도 분석 방법이며, 시스템에 사고를 초래할 수 있는 모든 잠재적인 위험요소와 사건을 규명하는 위험도 분석 방법이다. 도시형 자기부상열차 신호시스템에 대한 시스템 위험원 분석은 다음과 같은 목적을 위해 수행되었다.
LBS란? LBS 는 Logistic Breakdown Structure 의 약어로 장치 계층 구조를 뜻하며, 시스템의 RAM 및 안전성 분석활동을 수행하기 위해 장치의 기능이나 특성에 따라 계층적인 구조로 시스템을 정의된 수준까지 분류하는 작업이다. LBS 는 해당 시스템의 시스템 수준(시스템, 하부시스템, 하부장치 등)과 범위를 구분할 수 있는 지표로써, LBS 를 통해 분류된 각 장치별로 MTTR, MTBF 등을 산출하여 최상위 전체 시스템의 RAM데이터를 산출하고, FMECA, SHA 등 안전성 분석활동의 대상 장치로 활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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