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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철도학회 2008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8 Nov. 13, 2008년, pp.1407 - 1412
차정권 (서울산업대학교, 기계설계학과) , 박영일 (서울산업대학교, 기계설계.자동화공학부) , 이동균 (유진기공산업(주), 제동시스템팀) , 조동현 (유진기공산업(주), 제품설계팀) , 김기남 (유진기공산업(주), 제품설계팀) , 백진성 (현대로템(주), 선행제품개발팀)
Squeal of disk brake is a noise and self excited vibration with frequency range o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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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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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퀼이 발생하는 주파수 대역은? | 차량 제동시 브레이크에 의해 발생하여 문제시 되는 진동과 소음으로는 주파수 대역에 따라 스퀼(squeal), 저더(judder), 그론(groan) 등이 이미 잘 알려져 있다. 이 중 스퀼은 제동 말기의 저속에서 회전체(disc)와 마찰재 (pad)의 마찰에 의해 발생하는 소음으로서 주로 1kHz에서 10kHz의 높은 주파수에서 발생한다. | |
차량 제동시 브레이크에 의해 발생하여 문제시 되는 진동과 소음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 이런 진동과 소음의 큰 원인중 하나는 브레이크계의 제동 시 디스크(disk)와 패드(pad)사이의 접촉으로 수직항력 및 마찰력이 작용하게 되어, 시스템의 동적 불안정성(Dynamic instability)이 원인이 되어 차량의 진동이 발생하게 된다. 차량 제동시 브레이크에 의해 발생하여 문제시 되는 진동과 소음으로는 주파수 대역에 따라 스퀼(squeal), 저더(judder), 그론(groan) 등이 이미 잘 알려져 있다. 이 중 스퀼은 제동 말기의 저속에서 회전체(disc)와 마찰재 (pad)의 마찰에 의해 발생하는 소음으로서 주로 1kHz에서 10kHz의 높은 주파수에서 발생한다. | |
차량 제동 시 브레이크 계에 의해 진동과 소음이 발생하는 가장 큰 원인은? | 차량 제동 시 브레이크 계에 의해 발생하는 진동과 소음은 탑승자와 보행자에게 불쾌감을 느끼게 하여 정숙성을 저하시키며 경우에 따라서는 불안감마저 느끼게 하는 요인이 된다. 이런 진동과 소음의 큰 원인중 하나는 브레이크계의 제동 시 디스크(disk)와 패드(pad)사이의 접촉으로 수직항력 및 마찰력이 작용하게 되어, 시스템의 동적 불안정성(Dynamic instability)이 원인이 되어 차량의 진동이 발생하게 된다. 차량 제동시 브레이크에 의해 발생하여 문제시 되는 진동과 소음으로는 주파수 대역에 따라 스퀼(squeal), 저더(judder), 그론(groan) 등이 이미 잘 알려져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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