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선구에 광역교통서비스 제공을 위한 고속철도와 급행전철 혼용운용 고찰 Considering combined operation method with the wide area rapid-transit and high speed-transit for wide area traffic service offer at high speed track section원문보기
신도시 개발 등으로 대도시의 생활권이 확대됨에 따라 수도권 교통의 광역화가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있어 대도시권내의 광역교통문제해소 및 혼잡비용 최소화를 위한 체계적이고 지속 가능한 장기 마스터플랜 구상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최근 경기도에서는 동탄 신도시와 서울 강남을 20분대에 연결할 수 있는 대심도 급행전철 사업을 구상하였다. 국토부에서는 경부고속철도 2단계와 호남고속철도 완공에 따른 선로용량 부족해소와 수도권 및 경기 남부 지역 주민들에게 고속철도 서비스제공을 위한 강남권 고속철도 노선(수서${\sim}$동탄${\sim}$평택) 건설이 필요한 것으로 "수도권 철도망 개선방안 연구용역(2007.12)" 결과를 발표하였다. 경기도에서 추진 중인 광역급행전철과 강남권 고속철도 노선이 중복됨에 따라 국토의 이용 효율성 향상과 국가재정의 효율적 투자를 위해 고속철도의 선로 여유용량을 활용한 광역급행전철 혼용에 대한 검토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속철도와 광역급행전철을 혼용 운행할 경우 노반분야 및 E & M 기술조건, 중간역 계획, 열차운영계획 등의 분석을 통해 최적화된 혼용운영 방안과 사업비 절감효과 등을 제시함으로써 동일선로에서 이종의 열차가 운행됨에 따른 철도사업의 투자효율성 제고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신도시 개발 등으로 대도시의 생활권이 확대됨에 따라 수도권 교통의 광역화가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있어 대도시권내의 광역교통문제해소 및 혼잡비용 최소화를 위한 체계적이고 지속 가능한 장기 마스터플랜 구상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최근 경기도에서는 동탄 신도시와 서울 강남을 20분대에 연결할 수 있는 대심도 급행전철 사업을 구상하였다. 국토부에서는 경부고속철도 2단계와 호남고속철도 완공에 따른 선로용량 부족해소와 수도권 및 경기 남부 지역 주민들에게 고속철도 서비스제공을 위한 강남권 고속철도 노선(수서${\sim}$동탄${\sim}$평택) 건설이 필요한 것으로 "수도권 철도망 개선방안 연구용역(2007.12)" 결과를 발표하였다. 경기도에서 추진 중인 광역급행전철과 강남권 고속철도 노선이 중복됨에 따라 국토의 이용 효율성 향상과 국가재정의 효율적 투자를 위해 고속철도의 선로 여유용량을 활용한 광역급행전철 혼용에 대한 검토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속철도와 광역급행전철을 혼용 운행할 경우 노반분야 및 E & M 기술조건, 중간역 계획, 열차운영계획 등의 분석을 통해 최적화된 혼용운영 방안과 사업비 절감효과 등을 제시함으로써 동일선로에서 이종의 열차가 운행됨에 따른 철도사업의 투자효율성 제고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According as zone of life of big city is expanded by new city development etc.., need special skill master plan compensation which can be systematic for wide area traffic problem solution and confusion expense minimization in the metropolitan area because wide area of capital region traffic is gone ...
According as zone of life of big city is expanded by new city development etc.., need special skill master plan compensation which can be systematic for wide area traffic problem solution and confusion expense minimization in the metropolitan area because wide area of capital region traffic is gone continuously and continues. Accordingly, Kyonggi Province suggested rapid-transit railway achievement that can connect Seoul Gangnam in 20 minutes with Dongtan new city recently. MLTM(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ris) announced "Capital region railway network improvement plan research services (2007.12)" result that Gangnam High-speed railway route (Suse $\sim$ Dongtan $\sim$ Pyeongtaek) construction for offer High-speed railway service to capital region and Kyonggi southern part area inhabitantses and need to line capacity tribe solution by Seoul-Busan high-speed railway second-stage and Honam high speed railroad completion. Is judged that need examination about wide area rapid-transit railway combined application operation that take advantage of rail track reserve capacity of High-speed railway for utilization efficiency elevation of country and efficient investment of national finance according as High-speed railway and Gangnam rapid-transit railway route that is suggested in Kyonggi Province are overlaped. Therefore, in this research, I wish to quote investment efficiency plan of railroad business by that different kind's train is run in uniformity track by presenting combined application operation plan and working expenses curtailment effect etc. that is optimized through analysis of roadbed and E & M technology condition, intermediate station plan, train operation planning etc. in case of wide area rapid-transit railway and high-speed railway run combined application.
According as zone of life of big city is expanded by new city development etc.., need special skill master plan compensation which can be systematic for wide area traffic problem solution and confusion expense minimization in the metropolitan area because wide area of capital region traffic is gone continuously and continues. Accordingly, Kyonggi Province suggested rapid-transit railway achievement that can connect Seoul Gangnam in 20 minutes with Dongtan new city recently. MLTM(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ris) announced "Capital region railway network improvement plan research services (2007.12)" result that Gangnam High-speed railway route (Suse $\sim$ Dongtan $\sim$ Pyeongtaek) construction for offer High-speed railway service to capital region and Kyonggi southern part area inhabitantses and need to line capacity tribe solution by Seoul-Busan high-speed railway second-stage and Honam high speed railroad completion. Is judged that need examination about wide area rapid-transit railway combined application operation that take advantage of rail track reserve capacity of High-speed railway for utilization efficiency elevation of country and efficient investment of national finance according as High-speed railway and Gangnam rapid-transit railway route that is suggested in Kyonggi Province are overlaped. Therefore, in this research, I wish to quote investment efficiency plan of railroad business by that different kind's train is run in uniformity track by presenting combined application operation plan and working expenses curtailment effect etc. that is optimized through analysis of roadbed and E & M technology condition, intermediate station plan, train operation planning etc. in case of wide area rapid-transit railway and high-speed railway run combined appli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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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혼용운행에 필요한 시설물 계획, 특히 광역급행전철의 중간역 설치에 따른 열차운영 계획 및 저속, 고속혼용 운전이 가능한 E&M 계획 등을 분석하고 이에 따른 투자비를 분석하여 철도사업의 투자 효율성이 극대화되는 방안에 대하여 기술할 것이다.
제안 방법
고속철도 노선계획에 광역급행전철을 혼용 운행하는 것으로 가정하여 사업비를 산출하였으며, 크게 광역급행전철의 추가 노선의 노반시설물, 중간역의 정거장, 시스템, 차량구입비를 추가적으로 산출하였다. 상대적으로 비교하기 위하여 고속철도와 광역급행전철을 별도로 건설할 경우의 사업비를 산출하였으며, 광역급행 전철은 고속철도와 동일하게 복선으로 계획하여 산출하였다.
그러나, 저속열차가 고속열차 즉, 광역급행전철이 고속열차를 대피할 경우 고속철도 대피, 통과 및 분기기 쇄정, 쇄정 해소에 필요한 지연시간이 발생하여 철도이용 서비스를 저해하게 된다. 따라서 광역급행 전철 열차가 고속열차를 대피하지 않도록 하는 경우의 열차 DIA 분석을 수행하였다.
따라서 본 분석에서는 광역급행전철의 운행거리를 37km로 가정하여 고속철도와 광역급행전철의 열차 운전시뮬레이션(TPS)을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사업비 분석은 크게 혼용운행을 고려한 사업비와 별도운행을 고려한 사업비로 구분하여 분석하였으며, 사업비에 적용한 단가는 철도투자평가편람(한국철도시설공단, 2006), 호남고속철도 단가(2005)를 기준으로 E/S하여 적용하여 검토하였다.
고속철도 노선계획에 광역급행전철을 혼용 운행하는 것으로 가정하여 사업비를 산출하였으며, 크게 광역급행전철의 추가 노선의 노반시설물, 중간역의 정거장, 시스템, 차량구입비를 추가적으로 산출하였다. 상대적으로 비교하기 위하여 고속철도와 광역급행전철을 별도로 건설할 경우의 사업비를 산출하였으며, 광역급행 전철은 고속철도와 동일하게 복선으로 계획하여 산출하였다.
성능/효과
고속철도 20분 간격으로 운행할 경우를 가정하였으며, 광역급행전철의 운전시격을 평균 5분, 7분, 10분 간격으로 운행하였을 경우 평균 5분의 경우 시간당 3회 광역급행전철의 중간역 대피가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나머지의 경우에서는 대피가 불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고속철도의 경우는 별도 건설 할 경우와 혼용 운행 할 경우 사업비의 증감은 크게 발생하지 않으나, 광역급행 전철과 혼용 운행 할 경우 터널 건설연장 감소에 따른 사업비 감소에 따라 사업비가 대폭 감소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고속철도와 광역급행전철을 별도로 건설할 경우의 고속철도는 약 4조 2천억원, 광역급행전철은 약 2조 5천억원으로 산출되었다. 그러나, 혼용운행 건설할 경우 고속철도는 약 4조 1천억원으로 1천억원 감소, 광역급행전철은 약 1조 7천억원으로 8천억원 감소하는 것으로 분석되어, 별도건설 대비 약 9천억원 감소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37km 구간의 고속철도와 광역급행전철의 혼용운행에 따른 열차운영계획을 분석한 결과 약 5만명 정도의 수요는 광역급행전철의 대피 없이 수송 가능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러나, 열차운영계획은 정거장 입지, 도시개발계획 등을 토대로 한 면밀히 예측된 수요를 바탕으로 고속철도와 광역급행전철의 운행 시격을 검토하여야 한다.
상기 검토에서 보이는 바와 같이 고속철도 20분 간격의 운전시분일 경우의 광역급행전철의 수송 최대 가능수요 분석결과 광역급행전철의 대피를 수행할 경우 최대 9만명, 최소 4만명이 수송 가능한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고속철도의 지연 등 불가피한 경우의 수송가능수요는 최대 6만7천명, 최소 2만7천명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후속연구
이러한 점을 고려할 때 국가의 주요간선 건설과 광역교통망의 건설의 효율적인 사업대안 마련이 필요한 시기라 판단되며, 본 논문에서 고찰한 고속철도와 광역급행전철의 혼용운영은 이용객의 편리성 및 효율적 환승 체계 확보, 장거리 이동과 중단거리 이동의 효율적 서비스 제공, 기반시설의 효율적 공유, 국토이용의 효율성 등 측면에서 종합적으로 검토 추진할 만한 정책으로 사료된다. 다만, 재정분담, 건설주체 및 운영주체에 대한 논란은 있을 것으로 생각되지만, 국가와 지방자치단체 및 민간 등이 협조하여 거시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철도 계획이 되기를 기대해 본다.
이러한 점을 고려할 때 국가의 주요간선 건설과 광역교통망의 건설의 효율적인 사업대안 마련이 필요한 시기라 판단되며, 본 논문에서 고찰한 고속철도와 광역급행전철의 혼용운영은 이용객의 편리성 및 효율적 환승 체계 확보, 장거리 이동과 중단거리 이동의 효율적 서비스 제공, 기반시설의 효율적 공유, 국토이용의 효율성 등 측면에서 종합적으로 검토 추진할 만한 정책으로 사료된다. 다만, 재정분담, 건설주체 및 운영주체에 대한 논란은 있을 것으로 생각되지만, 국가와 지방자치단체 및 민간 등이 협조하여 거시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철도 계획이 되기를 기대해 본다.
이에 대하여 향후에는 선로이용률을 높이고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여 화주에게 물류서비스를 확대하고 철도운영자의 경영개선에 기여할 수 있도록 운행밀도가 그리 높지 않은 고속철도 선구에 고속 콘테이너열차(최고속도 150km/hr)를 병행 운행하는 방안도 검토할 만한 가치가 있다고 사료된다.
특히 “수도권 철도망 개선방안 연구용역(2007.12)”에서 제시한 강남권 고속철도 노선(수서~동탄~평택)과 경기도에서 추진중인 삼성~동탄간 광역급행전철 노선이 중복됨에 따라 고속철도 노선의 선로여유용량을 이용한 광역교통망 서비스 제공의 가능여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철도건설사업이 주목받게 된 이유는?
최근 지구온난화 등 환경적인 문제가 세계적인 문제점으로 대두되어 친환경적이고 대량 고속수송이 가능한 교통서비스인 철도건설사업이 주목을 받고 있다. 또한 수도권 주변의 택지개발계획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어 광역철도계획이 다수 추진되고 있다.
철도건설사업의 경우 막대한 예산이 필요로 하는 국가사업으로 계획 단계에서 무엇이 중요한가?
또한 수도권 주변의 택지개발계획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어 광역철도계획이 다수 추진되고 있다. 그러나, 철도건설사업의 경우 막대한 예산이 필요로 하는 국가사업으로 계획 단계에서 노선의 성격 및 기능, 사업의 목적, 경제성 등을 고려한 시설계획이 매우 중요하다.
경기도에선 대도시권내의 광역교통문제해소 및 혼잡비용 최소화를 위한 체계적이고 지속 가능한 장기 마스터플랜 구상으로 어떤 사업을 구상하였는가?
신도시 개발 등으로 대도시의 생활권이 확대됨에 따라 수도권 교통의 광역화가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있어 대도시권내의 광역교통문제해소 및 혼잡비용 최소화를 위한 체계적이고 지속 가능한 장기 마스터플랜 구상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최근 경기도에서는 동탄 신도시와 서울 강남을 20분대에 연결할 수 있는 대심도 급행전철 사업을 구상하였다. 국토부에서는 경부고속철도 2단계와 호남고속철도 완공에 따른 선로용량 부족해소와 수도권 및 경기 남부 지역 주민들에게 고속철도 서비스제공을 위한 강남권 고속철도 노선(수서${\sim}$동탄${\sim}$평택) 건설이 필요한 것으로 "수도권 철도망 개선방안 연구용역(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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