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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선구에 광역교통서비스 제공을 위한 고속철도와 급행전철 혼용운용 고찰
Considering combined operation method with the wide area rapid-transit and high speed-transit for wide area traffic service offer at high speed track section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8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8 Nov. 13, 2008년, pp.1900 - 1906  

노병국 (한국철도시설공단, 건설계획팀) ,  김용배 (한국철도시설공단, 건설계획팀) ,  차기식 ((주)서현기술단 철도사업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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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도시 개발 등으로 대도시의 생활권이 확대됨에 따라 수도권 교통의 광역화가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있어 대도시권내의 광역교통문제해소 및 혼잡비용 최소화를 위한 체계적이고 지속 가능한 장기 마스터플랜 구상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최근 경기도에서는 동탄 신도시와 서울 강남을 20분대에 연결할 수 있는 대심도 급행전철 사업을 구상하였다. 국토부에서는 경부고속철도 2단계와 호남고속철도 완공에 따른 선로용량 부족해소와 수도권 및 경기 남부 지역 주민들에게 고속철도 서비스제공을 위한 강남권 고속철도 노선(수서${\sim}$동탄${\sim}$평택) 건설이 필요한 것으로 "수도권 철도망 개선방안 연구용역(2007.12)" 결과를 발표하였다. 경기도에서 추진 중인 광역급행전철과 강남권 고속철도 노선이 중복됨에 따라 국토의 이용 효율성 향상과 국가재정의 효율적 투자를 위해 고속철도의 선로 여유용량을 활용한 광역급행전철 혼용에 대한 검토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속철도와 광역급행전철을 혼용 운행할 경우 노반분야 및 E & M 기술조건, 중간역 계획, 열차운영계획 등의 분석을 통해 최적화된 혼용운영 방안과 사업비 절감효과 등을 제시함으로써 동일선로에서 이종의 열차가 운행됨에 따른 철도사업의 투자효율성 제고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ccording as zone of life of big city is expanded by new city development etc.., need special skill master plan compensation which can be systematic for wide area traffic problem solution and confusion expense minimization in the metropolitan area because wide area of capital region traffic is gone ...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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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혼용운행에 필요한 시설물 계획, 특히 광역급행전철의 중간역 설치에 따른 열차운영 계획 및 저속, 고속혼용 운전이 가능한 E&M 계획 등을 분석하고 이에 따른 투자비를 분석하여 철도사업의 투자 효율성이 극대화되는 방안에 대하여 기술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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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철도건설사업이 주목받게 된 이유는? 최근 지구온난화 등 환경적인 문제가 세계적인 문제점으로 대두되어 친환경적이고 대량 고속수송이 가능한 교통서비스인 철도건설사업이 주목을 받고 있다. 또한 수도권 주변의 택지개발계획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어 광역철도계획이 다수 추진되고 있다.
철도건설사업의 경우 막대한 예산이 필요로 하는 국가사업으로 계획 단계에서 무엇이 중요한가? 또한 수도권 주변의 택지개발계획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어 광역철도계획이 다수 추진되고 있다. 그러나, 철도건설사업의 경우 막대한 예산이 필요로 하는 국가사업으로 계획 단계에서 노선의 성격 및 기능, 사업의 목적, 경제성 등을 고려한 시설계획이 매우 중요하다.
경기도에선 대도시권내의 광역교통문제해소 및 혼잡비용 최소화를 위한 체계적이고 지속 가능한 장기 마스터플랜 구상으로 어떤 사업을 구상하였는가? 신도시 개발 등으로 대도시의 생활권이 확대됨에 따라 수도권 교통의 광역화가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있어 대도시권내의 광역교통문제해소 및 혼잡비용 최소화를 위한 체계적이고 지속 가능한 장기 마스터플랜 구상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최근 경기도에서는 동탄 신도시와 서울 강남을 20분대에 연결할 수 있는 대심도 급행전철 사업을 구상하였다. 국토부에서는 경부고속철도 2단계와 호남고속철도 완공에 따른 선로용량 부족해소와 수도권 및 경기 남부 지역 주민들에게 고속철도 서비스제공을 위한 강남권 고속철도 노선(수서${\sim}$동탄${\sim}$평택) 건설이 필요한 것으로 "수도권 철도망 개선방안 연구용역(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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