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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인천 민자역사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The study of Dong-Incheon private-invested station development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8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8 June 12, 2008년, pp.2413 - 2425  

김성일 (한국철도공사, 수도권서부지사 영등포역)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ntil now, Many papers were written by graduate school students and consultents about railway station as main consideration. But there is no paper about specific private-invested station development. So in this paper, Just consider limiting Dong-Incheon private-invested station on a noncompetitive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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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반면 동인천역은 광역철도가 정차하는 역으로 용산-동인천간 급행열차의 시발역/종착역이며, 일반 광역 전동차의 통과역으로 이용고객 층이 영등포역과는 다르다. 따라서, 두 민자역사의 이용고객층, 유동인구, 역사 대기시간 등은 차이가 있기 때문에 단순비교는 다소 무리가 있어, 본 연구에서는 각 민자역사의 현황과 용도시설분석을 통해 영등포민자역사와 동인천민자역사를 비교하고자 한다.
  • 역사 반대 지역인 북쪽은 개발이 미비, 지역간 불균형을 초래하여 원활한 발전을 저해하여 왔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단절을 방지하고 지역의 랜드마크로서 역할을 수행하는 역사가 되기 위해 복합용도건축물의 유형 중 블럭형을 검토하여 보고자 한다. 블럭형의 특징은 저층, 저밀이며 전통적 도시구성 요소인 중정이나 아케이드를 수용하는 지구단위의 개발유형으로 4,5층의 건축물을 중정을 중심으로 연결 배치하는 것이 특징이다.
  • 본 논문에서는 민자역사 운영 성공사례인 영등포민자역사를 검토하면서, 동인천민자역사의 지역적, 환경적 특성 등을 고려하여 동인천민자역사 운영 발전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동인천민자역사 활성화를 위해 민자역사 설립 법률 등 이론 및 운영 현황, 해외 역세권 개발 사례 등을 고찰함으로써 문제점을 분석하고 개선 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는 철도공사에서 기존 민자역사를 관리하는데 있어 실질적인 발전방향을 모색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동인천민자역사 개발 관련 법률 고찰 및 해외 민자역사 개발 사례 등을 분석하여 동인천민자역사 발전 방향을 계획하고, 현재 동인천민자역사 운영상황을 파악함으로써 문제점을 도출하고 개선 안을 모색하여 보고자 한다. 또한, 연구방법으로 민자역사 건축물의 도시계획적 측면에서 개발방향 및 개발유형에 대해 검토함으로써 동인천민자역사의 발전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민자역사 개발사업 취지는 역을 이용하는 고객들에게 보다 편리한 서비스 제공을 통하여 철도경쟁력을 확보하고 민간 사업자에게 상업시설을 통한 개발수익을 제공하며, 발생 수익 중 일정부분을 점용료로 징수하여 철도경영 개선에 도움을 받고자 하는 것이다*. 민자역사의 본격적 추진은 1995년 “국유철도 재산의 활용에 관한 법률”이 폐지되고, 법률 제 5027호(95.
  • 본 논문에서는 민자역사 운영 성공사례인 영등포민자역사를 검토하면서, 동인천민자역사의 지역적, 환경적 특성 등을 고려하여 동인천민자역사 운영 발전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동인천민자역사 활성화를 위해 민자역사 설립 법률 등 이론 및 운영 현황, 해외 역세권 개발 사례 등을 고찰함으로써 문제점을 분석하고 개선 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동인천민자역사 개발 관련 법률 고찰 및 해외 민자역사 개발 사례 등을 분석하여 동인천민자역사 발전 방향을 계획하고, 현재 동인천민자역사 운영상황을 파악함으로써 문제점을 도출하고 개선 안을 모색하여 보고자 한다. 또한, 연구방법으로 민자역사 건축물의 도시계획적 측면에서 개발방향 및 개발유형에 대해 검토함으로써 동인천민자역사의 발전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일본, 독일과 프랑스의 역세권 개발과 관련한 역사의 개발 내용을 살펴보고자 한다.
  • 지금까지 학위논문은 주로 민자역사 개발사업과 관련하여 역세권 활성화 방안을 검토하였다. 하지만, 특정 민자역사를 대상으로 하는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논문은 아직까지 검토되지 않았기에, 본 논문에서는 민자역사 중 수익성 및 사업성에서 경쟁력이 떨어지고 있는 동인천민자역사를 대상으로 활성화 방안을 검토하여 보고자 한다. 이는 구도심의 기존 민자역사에 대한 검토를 통해 새로운 발전방향을 제시하는 것으로, 향후 철도공사 민자역사 관리계획에 대한 방안이 될 것이다.
  • 오히려 전동차의 통과역으로서 지역 경제성장 잠재력을 개발하여 지역경제를 활성화 시켜야 할 과제를 안고 있다. 현재 운영 중인 동인천민자역사는 4,5,6층과 지하 1층을 제외하면 상가가 비활성화 되어 있어, 주변 상권 및 주변 지역 재개발에 따른 공간적 범위를 역세권 범위로 설정하여 개발방향을 검토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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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민자역사의 사전적 의미는 무엇인가? 민자역사의 사전적 의미는 민간자본을 유치하여 설립한 역사이다. ‘민자역사’란 역사의 개발주체를 기준으로 분류된 형태로서 역사 개발 주체에 따라 공공주도형 및 민간주도형으로 구분할 때, 민간사업자 주도로 건설된 역사이며, 용도에 따른 개발 형태로 분류하면 역사에 상업시설을 병합한 복합 형태로 개발된 역사를 말한다.
역세권이란 무엇인가? 역세권이란 역을 중심으로 하여 주변지역에 영향을 미치는 범위 또는 역을 이용함으로써 발생하는 영향 범위 등으로 정의될 수 있다. 또한, 도시철도 역세권은 철도역을 중심으로 도보로 10분 이내에 접근이 가능한 지역을 말한다. 지금까지 역세권에 대한 정의 및 해석하는 방법은 연구자에 따라 여러 형태로 연구되었기에, 본 논문에서는 동인천민자역사를 중심으로 주요 상권이 형성된 지역을 근거로 민자역사 영향권에 있는 지역을 대상으로 한다.
동인천민자역사 개발의 법적 근거는 어떻게 되는가? 1. 국유철도의 운영에 관한 특례법: 철도청 재정지원과 철도시설의 확충을 위한 특례법으로, 민간의 관리, 운영 내용과 철도청의 출자에 관한 사항, 국가시설 귀속, 점용허가 등을 주 내용으로 담고 있다. 2. 출자사업업무처리규정: 사업추진절차(계획수립∼준공 후 운영, 관리단계)별 조건제시, 역무시설의 의무비율(민자역사 총연면적의 10%이상) 및 산출빙식, 점용허가에 관한 사항 및 점용료 산출방식 등을 주 내용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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