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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력분산형 고속철도 차량성능 및 운용 기반기술 연구
Study on the Key Technologies for Performance and Operation of the High-Speed EMU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8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8 June 12, 2008년, pp.1227 - 1232  

송달호 (철도차량시스템학과) ,  민경호 (우송대학교, 대학원 철도건설환경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igh-speed train of push-pull type called as G7 train has been developed and chosen as the model of KTX-II which will be operated on Honam Line nexr year. However, the EMU-type high-speed train appeared to be the recent trend that foreign markets have shown. Also, in the near future, a great numb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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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고속전철에 관한 국내 현황부터 살펴보자. 지난 2004년 4월 개통된 KTX 열차는 2005년도에는 이용객이 73,302 명/일 이었다.
  • 이 과제는 여러 개, 무려 12개의 기반기술이 포함되어 있으며, RFP 등에서도 명학하지 않은 면도 보인다. 많은 전문가들에게 보이고, 훌륭한 코멘트 및 조언을 받는 것이 이 논문의 목적이라고 하겠다. 많은 전문가들의 조언과 고언을 기대한다.
  • G7 열차의 견인전동기는 비동식방식(asynchronous)이었다. 이번의 동력분산식 고속열차의 개발에서는 영구자석을 사용한 견인전동기를 개발하기로 결정되었다. 이에 영구자석형 견인전 동기의 설계를 위한 전자기 해석과 철손해석이 필요하다.
  • 지난 번 G7 열차의 개발과 시험운전에 있어서 주 변압기의 성능과 컨버터(converter)의 스위칭 특성을 개선할 필요성이 제기되었으며, 이번 기회에 이러한 문제들을 근본적으로 해결하고자 한다.
  • 해외의 고속철도차량의 동향을 살펴보자. 80~90년대에는 프랑스의 동력집중식 철도차량인 TGV 기술이 스페인, 한국 등 해외 고속철도 시장에 가장 경쟁력 있는 시스템으로 평가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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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본, 프랑스, 독일에서 개발을 진행중인 초고속열차에는 무엇이 있는가? • 일본(JR East) : “FASTECH360"(최고운전속도 360 km/h) 열차를 개발하여 시험 중에 있다. • 프랑스(Alstom) : 차세대 고속열차 “AGV”(최고운전속도 360 km/h)를 개발하여 시험 중에 있다. • 독일(Siemens) : “Velaro”(최고운전속도 350 km/h)를 개발하여 스페인에 수출을 추진 중에 있다. 고속전철차량에 대한 기술은 보유하고 있지 않지만 현재 고속철도의 건설을 계획하고 있거나 준비 중인 중국, 미국, 브라질, 베트남 등 해외시장에서도 동력분산식의 차량에 대한 요구가 우위에 있다. 일반 적으로 동력분산식이 동력집중식에 비하여 가감속성능이 우수하여 표정속도를 높일 수 있다는 점을 중시한 결과로 보여진다.
KTX 열차는 언제 개통되었는가? 고속전철에 관한 국내 현황부터 살펴보자. 지난 2004년 4월 개통된 KTX 열차는 2005년도에는 이용객이 73,302 명/일 이었다. 향후 2020년경에는 현재의 2배 이상인 155,282 명/일 이상으로 증가될 것으로 추정된다.
호남고속철도의 건설 완료 예정 년도는 언제인가? 국내의 차량 수요를 살펴본다. 2017년에는 호남고속철도의 건설이 완료될 예정으로 있다. 2016년경에는 신규 고속철도차량 300량이 필요할 것으로 예측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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