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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선 전차선로 상세설계 소프트웨어 개발
A Development of Detail Design Software for Conventional Catenary System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8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8 June 12, 2008년, pp.481 - 488  

이기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집전전력연구실) ,  권삼영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조용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이태권 (E-서비스 엔지니어링) ,  이경훈 ((주)대동기술단)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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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차선로 상세설계는 평면도(pegging plan) 작업과 장주도 작업으로 분류될 수 있다. 평면도 작업은 선로 방향으로 전주의 위치, 편위, 장력길이 등을 결정하여 설계하는 것이고, 장주도 작업은 전주 위치에서 선로에 직각방향의 도면을 그리는 작업으로, 장주도에서는 전주, 기초, 가동브래킷, 전차선 및 조가선을 포함한 모든 선 등의 위치 및 크기 등을 확인할 수 있고, 장주별 사용된 자재를 표시한다. 본 연구에서는 입력조건 및 선로조건 등에 따라 기존선 180km/h급 전차선로의 장주도를 자동으로 설계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그리고, 본 프로그램을 통하여 사용한 자재를 장주별 / 섹션별로 관리할 수 있고, 드로퍼 길이를 자동으로 계산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프로그램의 입력 및 계산은 C#을 이용하여 MS Excel 2007 기반의 친숙한 구조의 GUI를 개발하였으며, 장주도 출력에는 C#(ObjectARX)를 이용하여 개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detail design of overhead catenary system can be divided into a pegging plan and a design of MD(mounting diagram). In the pegging plan, the mast location, staggering and tension length are determined in the longitudinal point of view according to track condition, location of substation and etc. In...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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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180km/h급 기존선 전차선로에 대하여 선로환경에 따라 장주도를 출력할 수 있는 자동 설계 알고리즘 개발과 이를 전산화하여 선로조건(각 선의 위치, 궤도조건 등) 및 환경조건(전차선로 지형 및 위치) 등의 입력으로 전차선로를 설계하여 시공할 수 있는 도면 및 자재가 포함된 장주도를 자동으로 출력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Excel 2007 기반에서 Excel 기능을 활용할 수 있도록 사용자 친화적으로 입력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개발하였고, 장주도 출력은 AutoCAD와 인터페이스를 통하여 출력하게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180km/h급 기존선 전차선로에 대하여 선로환경에 따라 장주도를 출력할 수 있는 자동 설계 알고리즘 개발과 이를 전산화하여 선로조건(각 선의 위치, 궤도조건 등) 및 환경조건(전차선로 지형 및 위치) 등의 입력으로 전차선로를 설계하여 시공할 수 있는 도면 및 자재가 포함된 장주도를 자동으로 출력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Excel 2007 기반에서 Excel 기능을 활용할 수 있도록 사용자 친화적으로 입력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개발하였고, 장주도 출력은 AutoCAD와 인터페이스를 통하여 출력하게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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