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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왕ICD 철도수송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promotion for rail transport in Ui-Wang ICD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8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8 June 12, 2008년, pp.2359 - 2373  

조욱래 (서울산업대학교 철도경영정책학과) ,  장성용 (서울산업대학교 산업정보시스템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1991, Korean government decided to establish the Inland Container Depot for activating transportation of rail freight container and encourage the effectiveness of intermodal transport system. Therefore, the Ui-Wang ICD has been built in Kyonggi province and began to operate in 1993. However, Des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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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논문에서는 TOC 경영이론 중에서 Thinking Process를 이용하여 의왕ICD의 철도수송 활성화 방안을 도출하였고, 아울러 의왕ICD와 유사점이 많은 부산진역 ICD의 철도수송 현황 및 경영체제를 파악하여 효율적인 운영방안도 함께 제시하였다.
  • 앞서 여섯 가지의 바람직하지 않는 증상(UDE)를 도출하였고, 이 모든 증상을 아우르는 것이 <그림 5>에서 보는 바와 같이 핵심갈등구름(Core Conflict Clouds)이다. 이 논문에서는 ㈜경인ICD의 여러 가지 문제점을 주주사의 수익성 창출과 의왕ICD의 공공성 제고 사이에서의 갈등관계를 가장 큰 문제점으로 보았다.
  • 이 논문에서는 의왕ICD의 철도 수송을 활성화를 목적으로 여러 가지 갈등요인을 나열하고 그것에 대한 바람직하지 않은 결과(UDE)를 기재하여 현재상황나무(CRT)를 만든 후에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주입(Injection)을 찾고자 한다.
  • 이 모든 것이 공로수송업체인 전용CY 보유 주주사의 협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TOC 이론의 Thking Process를 통해 핵심 타개책을 찾아보고자 한다.
  • 주입을 설정하였다면 주입으로 인하여 새로운 UDE가 나타났는지 조사한다. 그리고 이에 대한 대안을 마련하여 상대방을 무리없이 설득하는데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

가설 설정

  • 3) 공용CY의 철도수송이 활성화 되지 않는다.
  • 6) 전용CY 철도부대비용이 원가의 50% 이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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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왕ICD의 주요 기능은 무엇인가? 의왕ICD의 주요 기능은 수출입화물 통관, 화물집하, 보관, 분류, 간이보세운송, 관세환급, 철도수송기지, 선사B/L 발급, 식물검역 등으로 ICD내에 세관, 관세사, 은행 등 통관관련기관이 전부 상주하여 통관업 부를 One-Stop으로 처리할 수 있는 이점을 가지고 있다. 의왕ICD의 시설현황은 다음의 <표 3>과 같다.
TOC란 무엇인가? TOC(Theory of Constraints)는 제약이론이라 불리는 것으로 Goldratt 박사가 공장의 생산기법을 혁신하고자 개발한 경영이론이었지만, 지금은 그 영역이 점차 확대되어 조직의 경영전반을 다루는 확고한 경영철학으로 인정되고 있다.
현존하는 갈등구조로 인한 의왕ICD의 UDE(바람직하지 않은 결과)들은 무엇인가? 1) 철도운영기관과 전용CY 주주사간의 ICD운영에 대한 주도권 경쟁이 있다 . - 의왕ICD는 제3섹터 방식에 의해 민관합동 조직으로 구성된 만큼 철도운영기관과 주주사간의 입장이 상반되는 경우가 있다. 특히 의왕ICD 조성 목적인 철도수송 활성화 면에서도 철도 관련 시설과 운영에 대한 권한이 주주사의 수익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어 철도운영기관과의 협력보다는 주주사가 주도적으로 운영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상존하고 있다. 2) 주주사가 비주주사의 공용CY 이용을 제한한다. - 주주사는 비주주사가 공용CY를 통한 철도수송이 많아지면 자사 물량이 잠식된다고 판단하고 있다. 그래서 공용CY 이용 비주주사에 철도부대비용을 높게 받는 등의 방법으로 비주주사의 공용 CY 이용을 제한하고 있다. 3) 공용CY의 철도수송이 활성화 되지 않는다. - 현재 공용CY의 운영은 ㈜경인ICD에서 담당하고 있고 ㈜경인ICD의 운영은 이사회에서 전담하고 있다. 그런데 이사회 구성원의 대부분이 의왕ICD 전용CY 운영 주주사들이고 철도운영기관의 지분은 미약하여 실제 전용CY 운영 주주사들의 이해관계에 맞도록 운영되고 있다. 공용CY가 전용CY가 없는 운송업체의 철도수송을 지원하기 위해 조성되었지만 실제 주주사들의견제 때문에 제 기능을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5) ICD 운영에서 공공성과 기업성의 조화가 이루어지지 않는다. - 의왕ICD의 문제점 중에서 가장 핵심을 말하는 부분이다. 의왕ICD는 그 조성목적이 국가물류체계의 효율성을 제고시키고 철송컨테이너 활성화를 통한 물류비의 절감인 것을 감안할 때 공공성이 우선시 되어야하나 당초 민간기업의 참여지분이 75%에 달하여 민간기업의 수익성이 우선시될 수밖에 없는 구조이다. 6) 전용CY 철도부대비용이 원가의 50% 이하이다. - 전용CY 컨테이너 철도 수송 시 발생하는 철도부대비용이 전용CY 주주사들이 이사회를 통해 가격을 결정하여 원가의 50% 이하로 책정되어 있다. 이것은 ㈜경인ICD의 주요 수입원을 감소시켜 공용CY를 통해 적자분을 보전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사실 이것은 기본적인 공정거래질서에 위배되는 것으로 이런 상식에도 어긋나는 불합리한 요소들은 하루빨리 제거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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