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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철도학회 2008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8 June 12, 2008년, pp.188 - 193
구자경 (한양대학교, 토목공학과) , 황인호 (한양대학교, 토목공학과) , 이종세 (한양대학교, 토목공학과) , 이태식 (한양대학교, 토목공학과)
According to introduce KTX in Korea, rail-road bridge section of KTX was increased approximately 50% of the total length. Bridge is required periodic inspection and check to prevent accident and hazard because various damage which have effects on traffic and replacement of damaged parts is difficul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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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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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량 종류는 어떻게 구분되는가? | 교량 종류는 지지형태, 거더와 상판의 연결형태, 재료, 구조형식 등을 바탕으로 구분된다. 교량점검은 이 중 교량의 재료와 구조형식에 따라 점검사항과 점검방법이 달라진다. | |
철도시설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 철도시설은 구간에 따라 크게 교량, 터널, 옹벽 구간으로 구분되며, 현재 철도구간 중 교량, 터널, 옹벽 구조물이 차지하는 연장은 표 1과 같다. 교량은 구조물 전체 연장의 22%를 차지하며, 고속철도의 경우 교량 연장의 전체의 51%에 달한다. | |
철도시설 전체 연장에서 교량이 차지하는 비중은? | 철도시설은 구간에 따라 크게 교량, 터널, 옹벽 구간으로 구분되며, 현재 철도구간 중 교량, 터널, 옹벽 구조물이 차지하는 연장은 표 1과 같다. 교량은 구조물 전체 연장의 22%를 차지하며, 고속철도의 경우 교량 연장의 전체의 51%에 달한다. 이는 선형의 곡선을 최소로 하기 위한 결과로써 일반철도의 경우 교량 구간이 약 23% 임을 고려할 때, 고속철도에서 교량시설물의 중요성이 매우 높음을 간접적으로 추정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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