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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교량 자동화 로봇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A Study for Developing of Rail Bridge Inspection Robot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8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8 June 12, 2008년, pp.188 - 193  

구자경 (한양대학교, 토목공학과) ,  황인호 (한양대학교, 토목공학과) ,  이종세 (한양대학교, 토목공학과) ,  이태식 (한양대학교, 토목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ccording to introduce KTX in Korea, rail-road bridge section of KTX was increased approximately 50% of the total length. Bridge is required periodic inspection and check to prevent accident and hazard because various damage which have effects on traffic and replacement of damaged parts is difficult...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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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철도교량 점검 로봇을 개발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철도에서 교량은 과거 시설의 노후와 함께 장차 건설될 고속철도의 선형을 감안할 때 유지관리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시설 중 하나임에도 불구하고 궤도 및 기계, 전기시설 등에 비해 유지관리를 위한 연구가 부족하다.
  • 철도교량 점검 로봇의 개발 방향은 목적과 기능이 유사한 도로교량 점검 로봇을 통해 살펴볼 수 있다. 본 연구는 현재 교량점검 로봇을 개발중인 교량검사 로봇 개발연구단(Bridge Inspection Robot Development Interface; BIRDI)의 개발내용을 중심으로 도로교량 점검 로봇의 기능을 정리하였다.
  • 이와 함께 현재 개발 중인 도로교량 점검 로봇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철도교량 점검 로봇을 개발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도출하여 향후 철도교량 점검 로봇의 개발을 돕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문헌조사를 바탕으로 철도교량의 특성과 점검 방법 등을 조사하였다. 이와 함께 현재 개발 중인 도로교량 점검 로봇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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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량 종류는 어떻게 구분되는가? 교량 종류는 지지형태, 거더와 상판의 연결형태, 재료, 구조형식 등을 바탕으로 구분된다. 교량점검은 이 중 교량의 재료와 구조형식에 따라 점검사항과 점검방법이 달라진다.
철도시설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철도시설은 구간에 따라 크게 교량, 터널, 옹벽 구간으로 구분되며, 현재 철도구간 중 교량, 터널, 옹벽 구조물이 차지하는 연장은 표 1과 같다. 교량은 구조물 전체 연장의 22%를 차지하며, 고속철도의 경우 교량 연장의 전체의 51%에 달한다.
철도시설 전체 연장에서 교량이 차지하는 비중은? 철도시설은 구간에 따라 크게 교량, 터널, 옹벽 구간으로 구분되며, 현재 철도구간 중 교량, 터널, 옹벽 구조물이 차지하는 연장은 표 1과 같다. 교량은 구조물 전체 연장의 22%를 차지하며, 고속철도의 경우 교량 연장의 전체의 51%에 달한다. 이는 선형의 곡선을 최소로 하기 위한 결과로써 일반철도의 경우 교량 구간이 약 23% 임을 고려할 때, 고속철도에서 교량시설물의 중요성이 매우 높음을 간접적으로 추정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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