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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 자동운전 차량의 정밀정차 향상을 위한 기법 연구
A Technique Study for Improve the Precise Position Stopping of Automatic Train Operation (ATO) Train Vehicle in Urban Railway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11년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11 Oct. 20, 2011년, pp.1049 - 1058  

마상견 (대전광역시도시철도공사 R&D센터) ,  허대정 (대전광역시도시철도공사 R&D센터) ,  김명환 (대전광역시도시철도공사 R&D센터) ,  송재청 (대전광역시도시철도공사 R&D센터) ,  박준호 (부산대학교, 전기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suggests blending time adjusting method of braking command characteristics management and Set value test for optimizing of braking deceleration to enhance the precise position stopping. This method minimizes pneumatic-braking degree deviation by characteristics management, and secures bra...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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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 자동운전시 도시철도 차량의 정밀 정차에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는 제동 감속도 변화의 최적화를 위한 기법을 제시하여 그 타당성을 입증하였다. 정밀 정차를 위해 제시한 제동 지령치 조정 및 Set value test를 통한 최적의 제동 블랜딩 시점을 대전도시철도 1호선에 적용하여 정밀 정차가 개선됨을 확인하였다.
  • 본 논문에서 제동 감속도 안정화를 위해 제안한 제동 지령치 튜닝 및 Set value Test를 통한 블랜딩 시점 튜닝으로 정밀정차 효과가 개선됨을 확인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자동운전(ATO) 차량의 정밀 정차 향상을 위한 적용 기법과 현재 국내 도시철도 시스템의 정밀정차를 위해 제안된 방법을 소개하고 대전 도시철도 1호선을 모델링하여 정밀 정차를 위한 실험 방법과 결과를 제시하였다.
  • 본 절은 열차의 정밀 정차를 수행하기 위한 기계적인 변수와 설계시 오류 등의 요소를 최적 상태로 보정하고 실제 정밀 정차를 위한 시험을 바탕으로 국내 유관기관에서 시행한 기술적 튜닝 기법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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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TO시스템은 무엇을 가능하게 하는가? 열차의 자동, 무인운전을 가능하게 하는 ATO시스템은 가/감속제어 및 정위치 정차를 위해 정밀 정차 제어를 수행하는데 이때, 차/지상 신호장치간 인터페이스, 전동차 회생 특성 및 블랜딩 시점, 가선 전력 시스템에 대한 분석, 차량의 제동 응답시간, 제동 장치 작동원리, 차량의 특성 등을 고려하여야 한다.
자동운전(ATO) 차량의 자동운전시 정밀하고 안정적인 속도 및 정밀 정차 제어를 위해 1960년 초 일본 철도의 ATO시스템에 적용한 것은 무엇인가? 자동운전시 정밀하고 안정적인 속도 및 정밀 정차 제어를 위해 1960년 초 일본 철도에 PID제어 알고리즘을 ATO시스템에 적용하였다. 그러나 응답속도가 늦고 승객 승차감의 문제로 이를 보완하기 위해 1980년대 Fuzzy 로직제어, 예측제어, Neural Network제어와 같은 지능 제어형 알고리즘이 적용[2,3] 되어졌고, 이후 결합된 제어기법들이 제안되어 1995년 Fuzzy-Neural Network과 같은 기법을 ATO시스템에 적용하였다[4].
도시철도 운영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것은 무엇인가? 도시철도 운영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철도신호장치 개발은 고속, 고밀도 운전을 가능하게 하고 차량 운전 방식을 완전 자동화 시스템으로 전환시켰다. 그 결과 기존의 수동운전에서 자동운전(ATO, Automatic Train Operation)시스템으로 전환됨에 따라 제동시 정밀 정차에 대한 문제성이 대두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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