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EN 규격에 준한 용접대차프레임의 내구성 평가
Durability Evaluation of Welding Bogie Frame in Compliance with EN Standard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8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8 June 12, 2008년, pp.2230 - 2235  

김철수 (한국철도대학 차량기계과) ,  강주석 (한국철도대학 차량기계과) ,  안승호 (한국철도대학 운전기전과) ,  정광우 (한국철도대학 운전기전과) ,  전영석 (한국철도대학 운전기전과) ,  박춘수 (철도기술연구원) ,  김재홍 ((주) 현대로템 기술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a consequence of the standardization process developing in Europe, on April 2005 the new European standard EN 13749 was issued by the European standardization body CEN. The norm EN 13749 standardizes and develops the requirements already present in UIC leaflets for test verifications and define a...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합리적인 용접대차프레임의 내구해석기법을 확립하기 위하여, EN13749규격의 피로시험 조건하에 용접연결부 형상에 관계없이 작용하중 형태에 따른 연속용접부의 내구성해석기법[7]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모재부와 용접대차프레임의 피로수명을 정규모드해석(normal modal analysis)을 통하여 비교 및 검토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합리적인 용접대차프레임의 내구해석기법을 확립하기 위하여, EN13749규격의 피로시험 조건하에 용접연결부 형상에 관계없이 작용하중 형태에 따른 연속용접부의 내구성해석기법[7]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모재부와 용접대차프레임의 피로수명을 정규모드해석(normal modal analysis)을 통하여 비교 및 검토하고자 한다.
  • 95Hz이며, 생성후 고유진동수는 매우 유사하다. 이로부터 대차프레임의 용접 연결부의 요소망 생성에 대한 합리성을 검증한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까지 철도 대차프레임의 설계는 주로 어떤 대차의 실물시험으로 진행되고 있는가? 현재까지 철도 대차프레임의 설계는 주로 UIC 615-4의 동력대차, UIC 515-4의 객차대차, UIC-510-3의 화차대차의 실물시험으로 진행되었으며, 국내에서는 KS R 9210과 일본의 JIS E 4207에 준하여 수행되고 있다. 최근 유럽 표준화 과정의 결과로서, 2005년 4월에 대차에 대한 새로운 기준인 EN 13749[1]가 유럽 표준화 센터 CEN으로부터 제정되었다.
기계구조물에 조합하중이 작용할 경우 기계부품의 내구성 해석과정은? 기계구조물에 조합하중이 작용할 경우 기계부품의 내구성 해석과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각 요소 및 절점에 작용하는 시간에 따른 작용 응력 이력 텐서(applied stress history tensor)는 정적해석의 응력텐서값과 하중계수에 의하여 무차원화된 각각의 하중이력들을 곱하여 얻어진다. 이로부터 산출된 텐서량은 중첩법(superposition method)에 의하여 응력 이력 텐서량으로 표현되고, 이 텐서량은 파손이론의 주응력값에 의하여 스칼라(scalar)성분의 등가응력이력텐서(equivalent stress history tensor)로 전환된다. 이는 실질적인 손상을 주는 응력이력값만을 얻기 위하여 사이클 카운팅기법(cycle counting method)에 의하여 필터링(filtering)된다. 이후 과정을 살펴보면, 기계부품의 피로수명은 등가응력이력텐서의 횟수와 각각의 재료에 따른 피로특성곡선으로부터 마이너 손상법칙(Miner's Damage Rule)[8]에 의한 누적 피로손상량(cumulative fatigue damage)을 산출하여 평가한다.
대차프레임 설계 승인에 관한 EN규격은 어떠한 과정을 통해 피로파손 여부를 검토하는가? 대차프레임 설계 승인에 관한 EN규격은 차량 주행의 다양한 주행조건을 고려한 응력해석결과로부터 ‘Goodman diagram' 또는 ’Wöhler daigram'을 이용한 안전성을 검토하고, 이후에는 피로시험을 3단계에 걸쳐 진행하면서 피로파손 여부를 검토한다. 그러나 이 규격은 대부분 용접부로 구성된 대차의 특성을 별도로 고려하지 않으며, 피로시험 이전의 안전도 평가는 단순한 내구한도(endurance limits)에 따른 수치계산에 의한 안전성 검토에 머무는 수준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