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간 화물열차 개통이후 TAR북부노선 연계.활성화를 위한 대안 연구 A Study on Alternatives for Activating a North Corridor of the Trans Asian Railway according to The Opening of a Cross-Border Freight Railway Service between South and North Korea원문보기
2007년 12월 11일 마침내 경의선 문산-봉동(판문)간 화물열차가 개통됐다. 이는 지난 1951년 경의선 운행이 중단된 지 56년만의 역사적인 사건으로서, 남북간의 철도연결은 한반도 물류동맥이 부활된다는 것이며, 나아가 중국과 몽골, 시베리아횡단철도 등 대륙철도 물류인프라의 구축이 시작됨을 의미하는 중요한 사건이다. 이것은 또한 UNESCAP에 의해 진행중인 TAR 북부노선의 확립을 위한 계획안중의 하나로서, 본연구에서는 대륙횡단철도의 연계노선 국가인 북한, 러시아, 중국철도현황과 남북철도 개통이후 향후 개선 과제 등을 검토, 남북철도의 원활한 운행과 대륙철도망과의 조속한 연계를 추진하여 TAR북부노선을 가능한 빨리 완성하는 것이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대륙철도연결을 위한 북한철도의 중장기 개량방안과 중국 및 러시아의 국제철도 운송로 발전전략을 파악하고, 대륙철도 및 남북철도의 활성화를 위한 국내철도의 인프라시설 대응방안 등을 보다 구체적으로 검토하여 TAR 북부노선의 조속한 확립을 검토하고자 한다.
2007년 12월 11일 마침내 경의선 문산-봉동(판문)간 화물열차가 개통됐다. 이는 지난 1951년 경의선 운행이 중단된 지 56년만의 역사적인 사건으로서, 남북간의 철도연결은 한반도 물류동맥이 부활된다는 것이며, 나아가 중국과 몽골, 시베리아횡단철도 등 대륙철도 물류인프라의 구축이 시작됨을 의미하는 중요한 사건이다. 이것은 또한 UNESCAP에 의해 진행중인 TAR 북부노선의 확립을 위한 계획안중의 하나로서, 본연구에서는 대륙횡단철도의 연계노선 국가인 북한, 러시아, 중국철도현황과 남북철도 개통이후 향후 개선 과제 등을 검토, 남북철도의 원활한 운행과 대륙철도망과의 조속한 연계를 추진하여 TAR북부노선을 가능한 빨리 완성하는 것이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대륙철도연결을 위한 북한철도의 중장기 개량방안과 중국 및 러시아의 국제철도 운송로 발전전략을 파악하고, 대륙철도 및 남북철도의 활성화를 위한 국내철도의 인프라시설 대응방안 등을 보다 구체적으로 검토하여 TAR 북부노선의 조속한 확립을 검토하고자 한다.
Finally, Musan-Bongdong section in Kyeong-Ui corridor opened on 11. DEC.2007, which is a historical event, because this connection means the restoration of 56 yrs' disconnection since 1951 and also starting point launching to connect china, Mongolia, Russia for continental railway logistic infrastru...
Finally, Musan-Bongdong section in Kyeong-Ui corridor opened on 11. DEC.2007, which is a historical event, because this connection means the restoration of 56 yrs' disconnection since 1951 and also starting point launching to connect china, Mongolia, Russia for continental railway logistic infrastructure. This is also one of master plans about the northern line in TAR, carried out by UNESCAP, so this study will touch up each country's railway status and the next tasks related with trans-continental railway such as North Korea, Russia, China. Also, this study reveal a mid-long term development strategy to improve the North Korea railroad for a continent rail link and international railroad transportation between China and Russia, and also checks the way of confrontation to the domestic infrastructure for the activation of the continent railway and the north and south, investigates concretely how to establish TAR northern part routes as soon as possible.
Finally, Musan-Bongdong section in Kyeong-Ui corridor opened on 11. DEC.2007, which is a historical event, because this connection means the restoration of 56 yrs' disconnection since 1951 and also starting point launching to connect china, Mongolia, Russia for continental railway logistic infrastructure. This is also one of master plans about the northern line in TAR, carried out by UNESCAP, so this study will touch up each country's railway status and the next tasks related with trans-continental railway such as North Korea, Russia, China. Also, this study reveal a mid-long term development strategy to improve the North Korea railroad for a continent rail link and international railroad transportation between China and Russia, and also checks the way of confrontation to the domestic infrastructure for the activation of the continent railway and the north and south, investigates concretely how to establish TAR northern part routes as soon as possib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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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남북 및 대륙철도연결은 또한 UNESCAP에 의해 진행중인 TAR 북부노선의 확립을 위한 계획안중의 하나로서, 본연구에서는 대륙횡단철도의 연계노선 국가인 북한, 러시아, 중국철도현황과 남북철도 개통이후 운영현황 및 향후 개선과제 등을 검토, 남북철도의 원활한 운행과 대륙철도망과의 조속한 연계를 추진하여 TAR북부노선을 가능한 빨리 완성하는 대안을 검토하였다. 추가로 대륙철도연결을 구체화하기 위한 북한철도의 중장기 개량방안과 중국 및 러시아의 국제철도운송로 발전전략을 파악하고, 대륙철도 및 남북철도의 활성화를 위한 국내철도의 인프라시설 대응방안 등을 보다 구체적으로 검토하여 TAR 북부노선의 조속한 확립을 통해 한반도가 동북아 국제철도물류의 중심지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검토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1960년 UNECAFE(아시아극동경제협력위원회)에서 제기되어, 싱가폴, 터키, 인도, 파키스탄, 이란 등의 14,000km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여객수송보다는 화물수송에 초점을 맞춰 경제적 타당성을 조사하였다. 1970년대초 아세안국가들이 터키를 거쳐 유럽에 연결되는 세부타당성조사를 건의하였으며, 항만을 포함한 Intermodal 개념으로 확대되었다.
셋째 여객수송 방안으로는 개성공단 출퇴근열차의 운행 추진이다. 개성공단 근로자수의 증가로 출퇴근 문제의 심각이 예상(1단계 full 가동시 약 9만명, 2단계 개발 완료시 연간 456만명 출입경 예상)됨에 따라, 문산-개성간 남북 출퇴근 열차 형태로 운행(1일 3편성 4회 운행, 약8,000명 수송예상)할 수 있도록 남북철도협력분과위 등 남북당사자간 회담시 의제로 상정하여 추진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정부관계자 및 실무전문가로 구성된 15명이 ‘ 07.12.12~18(7일간), 개성-신의주(412km) 구간 선로개보수를 위한 현지 조사를 시행하였다.
대상 데이터
12. 11 경의선 문산-봉동(판문)간 화물열차 (컨테이너) 정례운행이 개시되었다.
17 경의□동해선 남북철도연결구간 열차시험운행을 동시에 시행하였으며, 07.
개통이후 3월말까지의 운행현황은 문산-판문간 총 70회 열차가 운행하였으며, 수송량은 47TEU에 수입은 226만원1)이다.( 08.
이를 위해 전국 5대권역에 대규모 복합화물터미널이 조성 또는 운영되고 있는데 운영중인 곳은 군포복합 및 의왕 ICD, 양산, 장성 3개소이며, 조성중인 곳은 청원(' 09), 칠곡(' 09), 파주(' 11) 등 3개소이다.
후속연구
넷째, 나진-핫산 프로젝트의 추진이다. TKR-TSR 연계와 관련한 시범사업으로 나진-핫산간 철도및 나진항 개□보수를 통해 부산-나진-핫산-TSR 컨테이너운송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총투자규모는(추정) 약 2억2천만 달러(러시아 60%, 한국 40%)로서 나진-핫산 철도개□보수 7천만달러, 나진항 개□보수 8천만달러, 화차구입 7천만달러 등이 투입될 예정이다.
나진-핫산 프로젝트 실현을 위해 남□북□러 철도 운영자 회의 및 나진 경유 TSR 컨테이너 운송을 ‘ 08년중 추진할 계획이며, 본 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경우 TSR 항만시설 부족과 화차공급 부족이 해소되고 통관 및 운임수준도 해상운송에 비해 경쟁력이 확보 되어 한반도 및 대륙철도를 연계하는 철도운송사업의 본격적인 활성화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남북 및 대륙철도 연결을 협소한 교통물류적 접근에서 볼 경우 그동안 중국과 일본사이에서 환적화물 유치에 초점이 맞추어져 왔으나, 향후 본격적으로 구축될 유라시아물류체계에서 한반도의 역할을 강화하는 국가전략실현의 대상으로 확대 접근하여야 하며, 에너지 및 자원의 안정적 운송로 확보측면도 중요한 전략으로서, TKR과 TAR북부노선의 연계 및 활성화를 추진하여야 할 것이다.
남북 및 대륙철도 연결사업의 의미를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한반도에 화해와 협력의 시대를 여는 기념비적 사업이라고 할 수 있다. 남북철도연결을 통해 TAR 북부노선인 TSR, TCR, TMGR, TMR과 연결되어 단절되었던 동북아 공간이 복원되고, 유라시아 철도망이 교통망 역할 외에도 경제□사회□문화를 통합해 평화와 번영의 동북아시대 구상 실현에 기여할 것이다. 남북 및 대륙철도 연결을 통해 연해주 및 시베리아 지역의 풍부한 자원과 에너지를 실어 나르는 수송로가 확보되고, 중국 동북부 및 서부 대개발 사업에도 본격참여가 예상된다.
31 기준 건설자재, 분유, 밀가루, 신발, 의류, 갈탄, 손수건 등 총 279톤 수송) 개성공단 입주업체 대부분이 소량 다품종 임가공 형태의 생산구조로 자가운송에 의존하다 보니 철도수송으로 전환에 다소 시간이 필요한 상황이다. 따라서 소량 다품종 화물을 철도로 수송할 수 있는 철도연계 물류서비스 체제 구축을 추진중에 있으며, 추가로 남북철도화물열차 운행활성화를 위해 개성공단 물자수송(정기운행)외에 대북지원물자(쌀, 비료)와 북한산 물자(모래, 골재, 광석 등) 철도수송 확대를 추진 중에 있다.
러시아의 물류체계상 철도망이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므로 TSR의 활성화는 한국기업의 러시아 시장 진출에 긍정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며, 또한 중앙아시아를 포함한 CIS권과의 대외경제 관계가 철도를 주축으로 연계된 것을 고려할 때 중앙아시아 및 CIS 내륙물류의 주요통로로서 TSR의 위상은 더욱 제고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시베리아 지역의 광대한 자원 개발과 러시아 투자확대 측면에서 TSR의 활용은 중요할 것으로 판단되며, 더 나아가 유라시아 대륙진출이라는 관점에서 접근이 필요하다.
러시아의 물류체계상 철도망이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므로 TSR의 활성화는 한국기업의 러시아 시장 진출에 긍정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며, 또한 중앙아시아를 포함한 CIS권과의 대외경제 관계가 철도를 주축으로 연계된 것을 고려할 때 중앙아시아 및 CIS 내륙물류의 주요통로로서 TSR의 위상은 더욱 제고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시베리아 지역의 광대한 자원 개발과 러시아 투자확대 측면에서 TSR의 활용은 중요할 것으로 판단되며, 더 나아가 유라시아 대륙진출이라는 관점에서 접근이 필요하다.
남북 및 대륙철도연결은 또한 UNESCAP에 의해 진행중인 TAR 북부노선의 확립을 위한 계획안중의 하나로서, 본연구에서는 대륙횡단철도의 연계노선 국가인 북한, 러시아, 중국철도현황과 남북철도 개통이후 운영현황 및 향후 개선과제 등을 검토, 남북철도의 원활한 운행과 대륙철도망과의 조속한 연계를 추진하여 TAR북부노선을 가능한 빨리 완성하는 대안을 검토하였다. 추가로 대륙철도연결을 구체화하기 위한 북한철도의 중장기 개량방안과 중국 및 러시아의 국제철도운송로 발전전략을 파악하고, 대륙철도 및 남북철도의 활성화를 위한 국내철도의 인프라시설 대응방안 등을 보다 구체적으로 검토하여 TAR 북부노선의 조속한 확립을 통해 한반도가 동북아 국제철도물류의 중심지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검토하고자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남북 및 대륙철도는 무엇으로서 훌륭한 입지적 조건을 가지고 있는가?
남북 및 대륙철도 연결효과를 크게 몇가지로 구분해보면, 첫째 평화와 번영의 동북아시대 협력인프라의 구축, 둘째 물류비 절감 등의 경제적 파급효과, 셋째 한반도 평화정착 등의 경제외적 파급효과를 기대할 수가 있다. 또한 한반도를 중심으로 반경 2,000km 이내 지역에 약 14억명의 인구 및 대도시가 위치한 동북아물류중심지로서 훌륭한 입지적 조건을 가지고 있다.
남북철도연결은 무엇을 의미하는 사건인가?
15 공동성명이후 7년동안 약 60여회에 이르는 남북회담과 기술적 난관들을 헤치고 이뤄진 쾌거이다. 남북철도연결은 한반도물류동맥의 부활 및 중국과 몽골, 시베리아횡단철도 등 대륙철도물류인프라의 구축이 시작됨을 의미하는 중요한 사건이다.
현재 남북간에 철도 연결 구간으로 무엇이 있는가?
현재 남북간에 철도 연결 구간은 2개구간으로 경의선 구간(문산-개성 27.3Km), 동해선 구간(제진-금강산 25.5Km)이 연결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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