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본건축학회의 화재 시 피난 엘리베이터를 이용한 피난계획 지침안(案)에 대한 조사 (I)
A Investigation Study on the Recommendation for the Evacuation Plan using Evacuation Elevator of AIJ (I) 원문보기

한국화재소방학회 2008년도 춘계학술논문발표회 논문집, 2008 Apr. 24, 2008년, pp.3 - 6  

권영진 (호서대학교 소방방재학과) ,  윤유혁 (호서대학교 소방방재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st elevators worldwide do not have smoke protection, fire protection, and other features necessary for them to be considered as a means of fire evacuation. It is the aim of this study to investigate and analyze the recommendation for the evacuation plan using evacuation elevator of AIJ the aim of ...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의 이러한 상황을 고려하여 2006년 9월에 일본건축학회 방화위원회에서 화재시의 엘리베이터를 이용한 피난계획지침(案)을 조사함으로서 국내에서 엘리베이터를 이용한 피난 계획시 참고자료가 되도록 하였다.
  • 일본건축학회에서 2003년 방화위원회 중 피난계획 WG, 운행제어 WG를 발족시켜 2년간의 검토를 행하여 화재시의 엘리베이터를 이용한 피난계획을 검토하여 기술적인 가능성을 검토하고 보고서로 정리하였다. 향후 국내에서도 엘리베이터에 의한 피난이 활발하게 연구 및 실용화 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일본건축학회의 본 지침안을 소개하였고 추후 이와 관련된 수치해석부분과 케이스 스터디내용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소개할 예정이다.

가설 설정

  • (1) 화재시의 피난계획은 소방 활동을 고려하여야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비상용 엘리베이터를 재실자가 피난용으로 사용하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화재 시 엘리베이터는 연기전파의 경로가 됨으로써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 각국에서도 화재 시에는 엘리베이터를 이용할 수 없도록 금지하고 있다. 또한 비상용 엘리베이터는 소방 활동 전용이므로 재실자의 피난용으로의 사용 또한 금지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우리 국내에서도 초고층 복합건축물의 피난대책으로서 엘리베이터의 이용문제가 큰 과제로 되고 있으며, 이와 같은 문제는 향후 점점 증가하는 노령화 및 지하공간등과의 연관성에 따라 더욱 큰 문제가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불특정다수가 이용하는 시설에 엘리베이터를 이용하여 피난을 하지 못하게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화재 시 엘리베이터를 이용하여 피난한다는 것은 혼란방지를 위하여 수직피난이 곤란한 사람에 한하여 사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즉, 화재 시에는 혼란을 방지하고 적절한 운행을 행하기 위하여 관리자가 피난 유도를 행하면서 엘리베이터에 동승하여 운행을 제어 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와 같이 이용자를 한정하기 때문에 엘리베이터를 이용하여 피난을 적용하는 건축물의 용도는 자력피난이 곤란한 재실자로 특정하고, 또한 유도가 확보되는 용도로 행한다. 따라서 병원 등의 의료복지시설, 호텔, 관리 가능한 집합주택, 사무소등으로 한정하며, 불특정다수가 이용하는 시설에는 적용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화재 시에는 엘리베이터를 이용할 수 없는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초고층 복합건축물 등이 대폭적으로 축조됨에 따라 자력피난이 곤란한 재실자의 안전한 피난문제가 주요 이슈로 대두되고 있다. 화재 시 엘리베이터는 연기전파의 경로가 됨으로써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 각국에서도 화재 시에는 엘리베이터를 이용할 수 없도록 금지하고 있다. 또한 비상용 엘리베이터는 소방 활동 전용이므로 재실자의 피난용으로의 사용 또한 금지되고 있는 실정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