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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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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화재시나리오에 따른 터널구조물의 시공재료별 단면손실과 폭렬현상을 파악하고자 터널구조물 시공재료별로 시험체를 제작한 후 모의 화재시험을 수행하였다. 시공재료별로 화재시험을 수행한 결과, 모든 시공재료에서 RABT 화재곡선보다 RWS 화재곡선에서 단면손실이 다소 크게 발생하였다. 특히, RWS 화재곡선에서 나타나는 $1,200^{\circ}C$ 이상의 고온으로 인한 융해는 시공재료의 단면손실에 주요한 영향요인으로 작용하였다. 철근 보강 구조물은 무근 구조물에 비해 단면손실이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숏크리트의 경우 화재 시나리오에 따른 단면손실의 차이가 가장 크게 발생하였다. 가열시험 도중에 가열면을 실시간 관찰한 결과, RABT에서의 재료 손상은 폭렬과 탈락에 의해 발생한 반면 RWS에서는 초기에는 RABT와 유사하나 가열개시후 약 50분 이후의 재료 손상은 폭렬과 탈락이 아닌 융해에 의한 것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a series of fire tests was carried out to evaluate fire-induced damage to structural members in tunnels. From the tests, the loss amount of concrete materials under the RWS scenario was slightly bigger than under the RABT fire scenario. Especially under the RWS fire scenario where th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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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화재 후 터널구조물의 안정성 평가와 신속한 보수 · 보강공법의 선정뿐만 아니라 내화대책 마련을 위한 기본 자료를 제시하기 위하여, 전세계적으로 가장 대표적으로 적용되고 있는 지하공간 화재 시나리오인 독일의 RABT(Richtlinien fur die Ausstattung und den Betrieb von Straßentunneln) 화재이력곡선 및 네덜란드의 RWS(RijksWaterStaat) 화재이력곡선에 의해 터널구조물의 시공재료별 화재손상 특성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터널구조물에 사용되는 주요 시공재료에 대해 RABT 화재이력곡선과 RWS 화재이력곡선에 따라 가열면으로부터의 거리에 따른 온도이력을 분석하여 각 시공재료별로 화재로 인한 단면 손실과 화재후 잔존부의 손상 여부를 추정하였다. 또한 모의 화재시험으로부터 얻어진 시공재료별 온도이력 특성을 정량화하여 실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시험 결과들을 도식화하고 모델로 구성하고자 하였다. 이상의 연구로부터 얻어진 주요 결과들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터널 시공법에 따른 각종 시공재료의 화재 손상특성을 규명하고자 NATM터널의 콘크리트 라이닝에 대한 무근 콘크리트(갱구부등 제외), 침매터널 또는 복개터널과 같은 박스구조물에 사용되는 철근 콘크리트, 쉴드터널에 적용되는 콘크리트 세그먼트 그리고 아직까지 국내에 적용사례는 없으나 양호한 지반조건에서 향후 적용 가능성이 높은 싱글쉘 터널공법에 대한 숏크리트에 대해서 화재 시험용 시험체를 제작하였다. 시험에 사용된 시험체의 크기는 1,400(가로)×1,000(세로)×500(높이)mm이며, 숏크리트 시험체의 경우는 외부 밑판의 크기는 위와 동일하며 숏크리트 부분의 크기는 1,000×600×300mm이다.
  • 본 연구에서는 터널구조물에 사용되는 주요 시공재료에 대해 RABT 화재이력곡선과 RWS 화재이력곡선에 따라 가열면으로부터의 거리에 따른 온도이력을 분석하여 각 시공재료별로 화재로 인한 단면 손실과 화재후 잔존부의 손상 여부를 추정하였다. 또한 모의 화재시험으로부터 얻어진 시공재료별 온도이력 특성을 정량화하여 실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시험 결과들을 도식화하고 모델로 구성하고자 하였다.
  • 앞선 모의 화재시험으로부터 얻어진 시공재료별 화재 손상 특성을 정량화하여 실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시험결과들을 도식화하고 모델로 구성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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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Khoury(2002)는 화재에 의한 구조물의 영향이 무엇에 좌우된다고 하였는가? Khoury(2002)는 화재에 의한 구조물의 영향은 구조물에 작용한 화재의 특성에 좌우된다고 하였다. 이러한 화재의 특성은 구조물 표면에 작용한 화재의 시간-온도곡선으로 표현될 수 있으며, 발생한 화재의 주된 특성으로는 가열속도, 최대온도, 화재지속시간 및 냉각시간 등을 들 수 있다.
철근콘크리트 시험체에 사용한 주철근은 무엇인가? 철근콘크리트 시험체의 철근배근은 철근배근에 대한 세부적인 별도의 시방기준 등이 없어서 몇몇 터널현장의 설계도서를 조사 하였고 모사하고자 하는 천장부 철근배근을 조사한 결과, 유사한 형태로 배근되어 있어 조사자료 중 하나인 부산 지하철 3호선 2단계 2공구 토목공사(2003)의 철근 상세도를 참고로 하였다. 이때 사용한 주철근은 D25와 D16이며 스트럽으로는 D13을 사용하였다(그림 5). 세그먼트 시험체의 철근배근은 세그먼트 제작업체에서 제공한 시공 도면을 참고로 하였다.
발생한 화재의 주된 특성은 무엇인가? Khoury(2002)는 화재에 의한 구조물의 영향은 구조물에 작용한 화재의 특성에 좌우된다고 하였다. 이러한 화재의 특성은 구조물 표면에 작용한 화재의 시간-온도곡선으로 표현될 수 있으며, 발생한 화재의 주된 특성으로는 가열속도, 최대온도, 화재지속시간 및 냉각시간 등을 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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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대구지하철공사(2003) 대구지하철 1호선 중앙로역 정밀안전진단보고서 

  2. 대한터널협회(1999) 터널표준시방서 

  3. 대한터널협회(1999) 터널설계기준 

  4. 박해균, 이승복, 이명섭, 김재권(2003) 쉴드터널 콘크리트 세그먼트의 내화특성 연구. 2003년도 정기학술대회 논문집, 대한토목학회, pp. 4801-4804 

  5. 부산교통공단(2003) 부산 지하철 3호선 2단계 2공구 토목공사보고서 

  6. Beard, A. and Carvel, R. (2005) The Handbook of Tunnel Fire Safety. Tomas Telford, London, U.K 

  7. Carvel, R. (2002) The history and future of fire tests. Tunnels & Tunnelling International, November 2002, pp. 34-35 

  8. Dorgarten, R.W., Balthaus, H., Dahl, J., and Billig, B. (2004) Fireresistant Tunnel Construction: Results of Fire Behaviour Tests and Criteria of Application. Proc. of ITA-AITES 2004, Paper No. B06 

  9. Haack, A. (1998) Fire Protection in Traffic Tunnels: General Aspects and Results of the EUREKA Project.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Technology, Vol. 13, No.4, pp. 377-381 

  10. Khoury, GA. (2002) Passive protection against fire. Tunnels & Tunnelling International, November 2002, pp. 40-42 

  11. Peng, Gai-Fei (2000) Evaluation of fire damage to high-performance concrete, PhD dissertation, Hong Kong Polytechnic University, Hong Kong 

  12. Yasuda, F., Ono, K., and Otsuka T. (2004) Fire Protection for TBM Shield Tunnel Lining. Proc. of ITA-AITES 2004, Paper No.B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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