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도로터널 구조물 내화설계기준 확립방안에 관한 연구
An Study on Design Guidelines for Structural Fire Resistance of Road Tunnels 원문보기

한국화재소방학회 2008년도 추계학술논문발표회 논문집, 2008 Nov. 13, 2008년, pp.416 - 421  

김흥열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신현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유용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김형준 ((주)종합건축사사무소 광일건축)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growing number of larger and bigger tunnels are being constructed, along with the continuing enhancement of road design speed, thereby increasing the frequency of vehicles using tunnels. For such reasons, a fire in tunnels may lead to such situations. Gases and heat caused by fires are to be blame...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제 터널협회의 지하공간보수 및 유지관리 분과위원회(Working Croup-6)에서 정리·추천하고 있는 도로터널 내화설계의 일반적인 설계지침을 국내 실정에 적합한 설계항목으로 정리하여 실제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실무적 터널내화관련 기술정보를 제시하고자 한다.
  • 화재선진국에서는 이미 지하 구조물 보호에 대한 엄격한 규정을 수립하고 있으며 국제적인 터널 내화설계지침이 제정되는 추세이므로, 도로터널의 화재안전성 확보를 위한 본 지침을 국내현실에 적합하게 수정하여 제시함으로써, 국내 도로터널의 화재안전성 확보를 위한 방재관련 기준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러한 지침들은 기존 터널 및 신설되는 도로(고속도로) 터널공사의 화재안전 확보를 위한 내화설계를 수행하기 위한 지침 및 기술적 자료를 제공하기 위함이며, 터널건설관련 실무자들에게 화재손상범위에 따른 경제적인 내화성능 확보방법을 선택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 이를 통하여 대중을 위한 안전한 대피공간 및 시간을 확보하고, 소방 및 구난 요원들에게 화재제어 시간을 제공하며, 구조물의 붕괴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다. 화재선진국에서는 이미 지하 구조물 보호에 대한 엄격한 규정을 수립하고 있으며 국제적인 터널 내화설계지침이 제정되는 추세이므로, 도로터널의 화재안전성 확보를 위한 본 지침을 국내현실에 적합하게 수정하여 제시함으로써, 국내 도로터널의 화재안전성 확보를 위한 방재관련 기준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러한 지침들은 기존 터널 및 신설되는 도로(고속도로) 터널공사의 화재안전 확보를 위한 내화설계를 수행하기 위한 지침 및 기술적 자료를 제공하기 위함이며, 터널건설관련 실무자들에게 화재손상범위에 따른 경제적인 내화성능 확보방법을 선택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가설 설정

  • 4) 공기덕트에 의한 환기방식이 횡단 환기의 경우에 적용함.
  • 5) 대피소는 실외와 연결되어야 있는 것을 전제로 함.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