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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설계를 위한 FSM 도구의 설계
Design the FSM Editor for AI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04년도 제22회 추계학술발표논문집(상), 2004 Nov. 01, 2004년, pp.481 - 484  

김성룡 (호서대학교 벤처전문대학원) ,  윤성희 (호서대학교) ,  김명세 (호서대학교) ,  오삼권 (호서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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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에 생성되는 NPC(Non-Player Character)의 인공지능을 설계하는 AI 디자이너가NPC 행동 패턴을 효율적으로 모델링을 할 수 있게 도와주는 FSM(Finite-State Machines) 도구를 제시한다. 이 도구는 FSM 각 상태와 상태의 변이에 따른 여러 가지 행동 패턴을 쉽게 모델링 할 수 있으며, AI를 디자인하는 디자이너가 가상현실 속에 존재하는 NPC의 AI를 설계 하고 프로그래머가 AI를 구현하는데 필요한 시간을 줄여준다. 또한 행동 패턴의 FSM 구조가 일반화되어 재사용성이 높아질 뿐만 아니라 AI를 하드코딩으로 구현 하는 것을 방지 할 수 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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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방지하고 시를 효율적으로 개발 하기위해 FSM을 효율적으로 디자인하고 일반화 된 코드를 제공해 주는 도구가 필요하다. 본 논문 은 FSM 기반의 시를 개발에 앞서 설계를 하는데 필요한 FSM 도구를 소개하고 설계를 하였다.
  • 본 논문은 이러한 개발 환경을 개선하기위한 방법으로 디자이너와 프로그래머의 능률적인 역할 분담과 FSM으로 구현된 인공지능의 재사용성, 확장성 그리고 다양한 패턴을 쉽게 구현 할 수 있게 도와주는 FSM 모 델링 에디터를 제안하고 설계한다. 본 논문의 구성은 2장에서 관련연구를 살펴보고, 3장에서 기존에 있는 FSM 도구를 설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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