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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드벤처 게임에서 몰입이론과 FSM을 이용한 효과적인 NPC AI 패턴 설계
A Design of Effective NPC AI Patterns Using the Theory of 'Flow' and FSM in the Adventure Game 원문보기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4년도 제50차 하계학술대회논문집 22권2호, 2014 July 16, 2014년, pp.297 - 301  

오세웅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  강희민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  조영진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  임만식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  김상묵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  이종범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  신고은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  이지훈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  강명주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  박찬일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  이종원 (청강문화산업대학교) ,  오현주 ,  김상중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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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에는 많은 종류의 장르가 있다. 어떤 장르의 게임이 되었건 플레이어와 많은 상호작용을 하는 A.I는 게임에 있어 중요한 요소 이며 어드벤처 게임(Adventure Game) 장르도 예외는 아니다. A.I(Artificial Intelligence)I의 행동이나 상황에 따른 플레이어와의 상호작용은 게임에 있어 플레이어에게 몰입감을 주며 게임을 좀 더 현실감 있게 해주는 게임의 수많은 요소 중 하나다. 본 논문에서는 FSM(Finite-State Machine) 기법을 사용하여 어드벤처 게임에서플레이어에게 '몰입'을 유발 시키는 방법으로 FSM 기법의 NPC(None-Player Character) A.I 패턴을 디자인을 통해 플레이어의 '몰입'을 유발 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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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FSM기법으로 패턴 디자인을 하는 방안을 제시하였고 패턴 디자인 툴을 통한 제작방법을 만들었다. NPC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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