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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triot Tracking Device를 이용한 가상현실 엔진 구현
Implementation of Virtual Reality Engine Using Patriot Tracking Device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06년도 제25회 춘계학술발표대회, 2006 May 01, 2006년, pp.143 - 146  

김은주 (한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이용욱 (한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송창근 (한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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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개인용 PC 에 장착할 수 있는 저가의 가상현실게임 엔진을 설계하고 구현한다. 가상현실 엔진구현에서는 주요한 입출력 장치인 TrackerHMD(Head Mounted Display) 그리고 조이스틱과 마우스의 장착이 필수적이다. 가상현실 엔진을 연동하기 위한 입출력 클래스를 설계하고 입력장치로 마우스와 조이스틱, 출력장치로 HMD 를 장착하였으며 Tracker 의 구현은 상업용 제품인 Polhemus의 Patriot tracker를 이용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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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가상현실 엔진 분석과 예제프로그램, Tracking Device 의 구성과 사용방법 , HMD 와 Tracker 의 연동, 마지막으로 결과와 향후 연구과제에 대해서 기술한다.
  • 즉, 게임 엔진은 보통 마우스, 키보드, 조이스틱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하지 만 가상현실 엔진은 HMD(Head Mounted Display), Tracker, Glove, 3D-Mouse 등의 다양한 입출력 장치들을 이용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는 것이다. 본 논문은 가상현실을 적용한 엔진을 개발하면서 가상현실 엔진에 필수적 요소인 사용자가 가상 환경에 쉽고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HMD 와 Tracker 장비를 이용하여 가상현실 엔진을 구현하였다

가설 설정

  • 그렇다고 고가의 기타 장비들을 구입하기보다는 Sensor 를 최대한 활용하여 다양한 행동을 할 수 있는 User Interface 를 연구해야 한다. 셋째로 보다 현실적인 가상환경을 제작해야 한다. 가상현실 엔진을 이용해 단시간에 가상환경을 제작하였지만 아직 단조로워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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