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립공원 탐방서비스 질의 특성에 따른 맞춤형 관리방안 원문보기

한국조경학회 2006년도 춘계 학술논문발표회 논문집, 2006 Mar. 01, 2006년, pp.11 - 15  

이주희 (대구대학교 관광학부) ,  배민기 (대구대학교 관광학부)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연구대상지인 9개 국립공원에 대해 5 점등 간척 도로 측정된 23개의 탐방서비스 항목을 대상으로 기술통계분석 및 다차원척도법을 수행하여 분석하였으며. 거리행 렬 및 요인분석을 수행하여 도출된 국립 공원 포지셔닝 결과를 설명하기 위한 근거를 제시하였다.
  • 국립공원의 탐방서비스 질의 평가는 탐방객의 유치 혹은 경쟁우위 선점 등을 목적으로 하는 일반 기업의 서비스 질 평가의 목적과는 달리 각 국립공원의 탐방 만족도를 개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국립공원 탐방 서비스의 질은 탐방객이 국립공원을 여러 차례 방문한 경험을 통해 갖게 되는 서비스에 대한 종합적(gestalt)적태도(Parasuranman.
  • 이상의 고찰결과 국립공원 탐방서비스 질의 평가를 위한 평가항목의선정 및 방법 등에 관한 기존연구가 거의 이뤄지지 않고있을 뿐만 아니라, 실제로 국립공원의 관리자가 국립공원의 탐방서비스 개선방안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탐방서비스 질의 특성별로 국립공원의 유형화가 필요함을 알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산악형 7개소와 해 안형 국립공원 2개소 도합 8개소의 국립공원을 대상으로 SER- VQUAL의 5가지 평가척도에 따라 국립공원 탐방서비스의 질을 평가한 후, 탐방서비스 질의 특성에 따라 다차원척도법을 적용하여 국립공원을 유형화하여 각 유형별로 맞춤형 서비스 관리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사용되었다. 본 연구는 국립공원의 탐방서비스 질에 관한 연구로서. 연구대상지인 9개 국립공원에 대해 5 점등 간척 도로 측정된 23개의 탐방서비스 항목을 대상으로 기술통계분석 및 다차원척도법을 수행하여 분석하였으며.
  • 국립공원을 대상으로 한다. 본 연구는 연구대상 국립공원 탐방객을 대상으로 하는 설문조사를 통해 수행된다 국립공원 전체 탐방객을 대표할 수 있는 표본선정을 위해 계절별 이용자수와 매표소별 탐방객 수를 고려하였으며. 예비조사를 통해 각 국립공원 사무소별로 주요 탐방지점을 추천받았다.
  • 본 연구는 탐방서비스 질의 특성에 따라 국립공원의유형을 규명한 후 각 유형별로 탐방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키는 방안을 게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 국립공원의 전반적인 탐방서비스 질의 향상을 위해서는 탐방서비스의 공감성 항목에 대한 정비가 가장 먼저 필요하다고 판명되었다.
  • 집행되는 방안도 있지만, 탐방서비스 질의 특성에따라 각 국립공원별로 관리정책을 수립하고 해결해야할 방안도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유사한 탐방서비스 질의 속성을 가진 국립공원들의 유형화한 후각 유형별로 맞춤형 관리방안 수립이 시급히 이루어져야 함에도 그에 대한 충분한 연구가 없는 실정이다따라서 본 연구는 각 국립공원의 탐방서비스 질의 수준을 평가하고 각 탐방서비스 질의 특성에 따라 국립공원의 유형을 규명한 후 각 유형별로 탐방서비스의 질적수준을 향상시키는 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연구결과는 국립공원 탐방서비스 질의 개선을 통한 고객만족도의 증가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