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연관성 척도의 빈도수준 선호지수 개발
A Frequency Level Preference Index of the Association Measures 원문보기

한국정보관리학회 2004년도 제11회 학술대회 논문집, 2004 Aug. 20, 2004년, pp.17 - 22  

이재윤 (경기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연관성 척도값은 연관성 분석 대상이 고빈도인지 저빈도인지 여부에 따른 영향을 받는데, 연관성 척도마다 주로 높은 연관성으로 판정하는 대상의 빈도수준이 다양하게 나타난다. 이런 연관성 척도의 빈도수준 선호경향을 수치로 나타낼 수 있다면 연관성 척도를 사용하는 실험이나 분석에서 시행착오나 시간낭비를 줄일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해서 연관성 척도의 빈도수준 선호지수(FLPI)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빈도수준 선호지수는 연관성 척도와 출현빈도 사이의 상관성을 이용하는 것으로서 연관성 척도를 적용하는 실험이나 분석의 효율을 높이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각 연관성 척도가 분석 대상의 출현빈도에 따라서 어떤 성향을 보이는가를 판단하는 척도로는 분석 대상의 출현빈도와 연관성 척도값 사이의 상관계수를 이용하였다. 빈도수준 선호경향 은 출현빈도의 높고 낮음에 따라서 연관성 척 도값이 어떻게 달라지느냐를 반영하는 성질이므로 상관계수로 측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이 연구에서는 N을 30으로 정하였다. 다만 일부 연관성 척도의 경우에 출현빈도가 둘 다 최고값인 N이면 분모가0이 되어 계산이 안되는 상황이 발생하므로 분석 대상의 출현빈도를 1에서 29까지만 변화시키면서 연관성 척도를 적용하였다.
  • 그러나 이런 실험 결과는 어디까지나 해당 실험 데이터에 의존해서 해석할 수밖에 없으므로, 분석 대상에 따라 달라지면 안되는 지수로 이용하기가 어렵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특정한 실험집합을 사용하지 않고, 이론적으로 가능한 경우의 수를 모두 포함하도록 연관성 측정 대상들의 출현빈도 조합을 인 위적으로 만들어 분석하였다.
  • 연관성 척도값이 분석 대상의 출현빈도와 가지는 순위상관성을 이용하여 연관성 척도의 빈도 수준 선호지수 FLPI를 제안하였다. 이 지수는 분석 대상의 빈도분포가 최저빈도에서 최고 빈도 가까이에 이르도록 넓은 경우와, 중간빈 도이하로 제한되는 경우를 각각 반영하는 두 수치로 구성되어 있다.
  • 빈도수준 선호경향 은 출현빈도의 높고 낮음에 따라서 연관성 척 도값이 어떻게 달라지느냐를 반영하는 성질이므로 상관계수로 측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 연구에서는 값의 상관을 측정하는 피어슨 적률상관계수(Pearson's r) 와 순위 상관을 측정하는 스피어만 상관계수(Spearman's rho) 를 모두 산출하였지만, 각 연관성 척도의 값의 범위가 크게 다른 경우도 있으므로 분석은 주로 스피어만 상관계수를 대상으로 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실험을 통해 여러 연관성 척도의 빈도수준 선호경향을 분석한 다음, 이를 바탕으로 연관성 척도의 빈도수준 선호지수 (Frequency Level Preference Index; FLPI)를 제안하였다.

이론/모형

  • GSS계수, 카이제곱계수, 로그승산비를 선정하였다. 각 연관성 척도를 2X2 분할표에 적용한 형태로 나타낸 공식은<표 1>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