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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도서관의 공동수서정책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ooperative Acquisition in Research Library 원문보기

한국정보관리학회 2005년도 제12회 학술대회 논문집, 2005 Aug. 26, 2005년, pp.205 - 212  

이송자 (경기도행정자료실) ,  남영준 (중앙대학교)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전문도서관인 공무원교육원 도서관의 공동수서정책을 위해 이용자의 요구를 인용문헌분석을 통해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을 위해 3개 공무원교육원의 주이용자인 장기교육생의 인용문헌을 자료의 유형분석, 자료의 최신성 분석, 인용문헌수 분석, 외국문헌 이용현황과 핵심자료를 파악하고자 하여 공무원교육원 도서관의 공동수서정책에 반영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형태별로는 연구보고서의 인용율이 가장 높았으며, 평균인용건수를 분석한 결과, 교육수료보고서의 1인당 평균인용건수는 29.42권으로 조사되었다. 발행시기별로 분석한 결과, 출판 후2${\sim}$5년 내의 자료를 40.6%로 가장 많이 인용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언어별 분석 결과, 국내서로 기술된 문헌의 인용율은 90.1%로 조사되었다. 핵심자료를 파악한 결과 단행본의 최대 피인용문헌빈도(3회 이상)는 155권 이었으며, 학술지는 112종, 통계자료는 34권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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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공동수서를 통하여 장서개발 및 자원공용을 위한 협력시스템을 구축하여 주어진 예산과 인력으로 이용자에 대한 정보봉사를 보다 효율적으로 제공하기 위하여 여러 도서관이 자료의 중복구입을 지양하고 자료의 공동이용, 자료구입의 집중화, 특정 주제분야에 대한 자료의 분담구입 등을 통하여 도서관 상호간의 이익을 추구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전문도서관의 장서정책을 수립하기란 어려운 실정이므로 본 연구는 공무원교육원의 도서관의 공동수서정책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 분석하였다. 본 논문에서 인용분석을 통한 장서개발정책을 수행하려는 목적은 공무원교육원 도서관의 장서개발의 목표를 양적인 것보다는 질적인 것에 초점을 맞춰야 하며, 전문도서관의 특성상 이용자의 요구가 자료선택에 많은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에 인용문헌 분석을 장서구성을 위한 근거자료로 활용하고자 하였다.
  • 본 논문의 주요목적은 공무원교육기관들의 장기교육생들이 작성한 교육수료보고서의 참고문헌을 분석하여 소속 도서관의 장서관리정책에 반영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공무원교육원 도서관이 이용자 요구를 수용하는 공동수서정책에 대하여 제안하였다. 이제 안은 공무원 교육을 전담하는 최소한의 전문도서관에 적용될 수 있는 제한된 연구이다.
  • 본 연구에서는 공무원교육원의 공동수서정책을 위해 아용자의 요구를 교육수료보고서의 인용문헌을 분석하여 파악하고자 하였다. 인용분석은 하나의 문헌이 다른 문헌을 인용했다면 인용한 문헌과 인용된 문헌사이에는 틀림없이 어떤 내용적인 관계가 있다는 전제에서 비롯된다.
  •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요구의 60%를 만족시켜주는 단행본, 학술지, 통계자료를 조사·분석하여 최대피인용문헌을 선정하였으나 단행본의 경우 1회 인용문헌이 54%가 되어 60%를 만족시켜주는 최대피인용자료의 선정조차 불가능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교육수료보고서에 인용된 단행본은 3회 이상 인용된것을 최대피인용 문헌으로 선정하였으며, 학술지는 인용된 문헌 중 요구의 60%를 만족시키는 3회 이상 인용된 학술지 112종을 최대피인용학술지로 선정하여 학술지 선정에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통계자료 또한 요구자료의 60%를 만족시키는 6회 이상 인용된 문헌 34권을 최대피인용통계를 선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 점에 착안하여 전문도서관인 공무원교육원의 이용자들이 발표하는 교육수료보고서 의논문의 인용행태로 전문도서관 장서의 의존도를 확인할 수 있으므로 이를 통해 이용자 요구에 기반 한 장서구성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이용자의 요구를 반영한 장서정책의 수립을 위해 공무원교육기관의 교육생들이 작성한 교육수료보고서에 수록된 문헌의 인용정보를 분석하여 공무원교육원의 공동수서정책을 위한 기준을 다음과 같이 도출할 수 있었다.
  • 살펴보았다. 이 자료를 기초로 하여 공무원교육원 도서관에서 응용할 수 있는 공동수서정책을 제안하고자 한다.
  • 조사되었다. 이러한 단행본의 인용문헌 분석을 통하여 요구자료의 80%를 만족시킬 수 있는 핵심자료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단행본의 경우 1회 인용 이상인 문헌이 54%로 나타났으며, 교육수료보고서 논문에서 인용된 단행본은 종류가 다양하여 핵심단행본 파악이 불가능하였다.
  • 이러한 장서구성은 도서의 질적인 면과 효과적인 면을 고려하여 자료를 구성 하여야 한다. 이러한기초 하에 공무원교육원 도서관의 공통적 장서구성모형을 제안한다.
  • 즉 이러한 이용자의 요구를 분석하여 공무원 교육기관의 수서정책에 반영하고자 본 연구에서는 성격이 유사한 공무원교육원 도서관의 공동수서정책을 연구하고자 3개 공무원교육원의 주이용자인 장기교육생의 인용 문헌을 자료의 유형분석, 자료의 최신성 분석, 인용문헌수 분석, 외국문헌 이용현황과 핵심자료를 파악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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