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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의 최대견인력 제어를 위한 연구
A Study on tractive effort control for Railway Vehicle 원문보기

한국조명전기설비학회 2005년도 춘계학술대회논문집, 2005 May 13, 2005년, pp.265 - 269  

정춘병 (한구종합엔지니어링) ,  김대균 (경기인력개발원) ,  함년근 (인텍에프에이) ,  이상집 (영화전기) ,  전기영 (중소기업진흥공단) ,  이훈구 (용인송담대학) ,  한경희 (명지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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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최대 견인력 제어를 위해서 최소 차원 부하 토크 외란 관측기를 이용하여 점착력 계수를 추정하고 추정한 점착력 계수의 미분치를 PI 토크 제어하는 Anti-slip제어를 제안한다. 최소차원 부하 토크 외란 관측기는 회전자의 위치 정보와 토크 전류의 정보를 이용하여 부하 외란토크를 추정하고, 부하 외란 토크에 철도차량 상수를 이용하여 점착력 계수를 추정한다. 또한 부하토크외란 관측기는 구조가 간단하며, 시스템의 외란 및 각종 제어이득, 시스템의 상수 변화에 대해서도 견실한 견인력 제어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와 같은 시스템의 모델링과 전동기 토크에 대한 회전자의 위치 정보를 이용하여 최소차원 부하 토크 외란 관측기의 상태변수인 점착력 계수를 추정하고, 추정한 점착력 계수의 미분치를 PI토크 Anti-Slip제어하여, 최대 견인력 제어가 되도록 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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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공전이 발생하면, 바퀴와 레일사이의 점착력이 감소하여 견인력은 현저히 감소하게 된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전동차의 공전현상을 분석하기 위해서 1C4M에 의해 구동되는 한 개의 바퀴에 대하여 모델링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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