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사항공사진과 해양조사측량을 이용한 해안선변화탐지에 관한 연구 : 포락지 중심으로 The Study of Coastal Change from Using Ortho Aerial Photo and Hydrographic Survey : the Parcel under the Sea원문보기
연안의 무분별한 개발에 따른 후유증으로 침식(또는 퇴적) 현상은 심각한 수준에 이르렀다. 해안선 변화는 광범위한 지역을 대상으로 장기간 서서히 진행되어 원인규명 및 대책제시에 오랜 연구가 필요하다. 특히 기후온난화 결과로 향후 1백년 내에 전체 지구해수면이 평균 $19{\sim}35cm$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어 연안환경변화에 대비 지속적인 해안선 변화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정사항공사진과 해양조사측량 자료를 이용하여 해안 침식과 퇴적 경향을 정량적으로 분석하고 해안선변화에 따라 발생하는 포락지 발생여부를 판정할 수 있었다. 이를 위해, 약 10년 주기로 정사항공사진을 제작하고 토지임야도를 중첩시켜 조위를 고려하였을 때와 고려하지 않았을 때의 침식 및 퇴적량을 산출하였다. 본 연구결과, 장기해안선 변화탐지에 정사항공사진기법과 해양조사 측량을 이용하는 것이 침식 및 퇴적, 인공매립 등의 유효한 변화탐지 기법임을 알 수 있었다.
연안의 무분별한 개발에 따른 후유증으로 침식(또는 퇴적) 현상은 심각한 수준에 이르렀다. 해안선 변화는 광범위한 지역을 대상으로 장기간 서서히 진행되어 원인규명 및 대책제시에 오랜 연구가 필요하다. 특히 기후온난화 결과로 향후 1백년 내에 전체 지구해수면이 평균 $19{\sim}35cm$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어 연안환경변화에 대비 지속적인 해안선 변화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정사항공사진과 해양조사측량 자료를 이용하여 해안 침식과 퇴적 경향을 정량적으로 분석하고 해안선변화에 따라 발생하는 포락지 발생여부를 판정할 수 있었다. 이를 위해, 약 10년 주기로 정사항공사진을 제작하고 토지임야도를 중첩시켜 조위를 고려하였을 때와 고려하지 않았을 때의 침식 및 퇴적량을 산출하였다. 본 연구결과, 장기해안선 변화탐지에 정사항공사진기법과 해양조사 측량을 이용하는 것이 침식 및 퇴적, 인공매립 등의 유효한 변화탐지 기법임을 알 수 있었다.
The erosion(or sediment) reaches very serious level due to the aftermath by the imprudent reclamation on the coast. Continuous studies for long on coastline erosion may be warranted and possible countermeasures proposed because the change of the coastline has been progressed slowly for a long period...
The erosion(or sediment) reaches very serious level due to the aftermath by the imprudent reclamation on the coast. Continuous studies for long on coastline erosion may be warranted and possible countermeasures proposed because the change of the coastline has been progressed slowly for a long period of time in a wide area. Many experts anticipate that the global sea level's average increase by 19-35 cm due to global warming may certainly have an effect on the coastal erosion throughout the world. Thus, a more rigorous study on the causes of changing coastlines is particularly proposed to find ways to counteract any possible threats against coastal environments. In this study, Ortho aerial photo and hydrographic survey datum were utilized to quantitatively analyze coastal erosion and sediment patterns. This paper also seeks to prove that a parcel under the sea occurred due to relatively significant changes to the coastline. We created Ortho aerial photo using aerial photos taken each decade ('81, '93, '00), overlaid them onto a cadastral registration map, and calculated each amount of erosion and sediment while accounting for the tide level and without considering it. As the result of this study, we could propose that the methods of Ortho aerial photo and the marine observation datum were the effective ways of change detection in erosion, sediment, and artificial reclamation of the coastline for a long time.
The erosion(or sediment) reaches very serious level due to the aftermath by the imprudent reclamation on the coast. Continuous studies for long on coastline erosion may be warranted and possible countermeasures proposed because the change of the coastline has been progressed slowly for a long period of time in a wide area. Many experts anticipate that the global sea level's average increase by 19-35 cm due to global warming may certainly have an effect on the coastal erosion throughout the world. Thus, a more rigorous study on the causes of changing coastlines is particularly proposed to find ways to counteract any possible threats against coastal environments. In this study, Ortho aerial photo and hydrographic survey datum were utilized to quantitatively analyze coastal erosion and sediment patterns. This paper also seeks to prove that a parcel under the sea occurred due to relatively significant changes to the coastline. We created Ortho aerial photo using aerial photos taken each decade ('81, '93, '00), overlaid them onto a cadastral registration map, and calculated each amount of erosion and sediment while accounting for the tide level and without considering it. As the result of this study, we could propose that the methods of Ortho aerial photo and the marine observation datum were the effective ways of change detection in erosion, sediment, and artificial reclamation of the coastline for a long ti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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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러나 우리나라는 연 안침식(혹은 퇴적)작용에 대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모니터링 체계를 갖추지 못한 실정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해안선변 화 탐지에 가장 기본적인 장기 해안선 변화 탐지에 관해 다루어보기로 하였다.
본 연구지역의 해안선 침식여부를 판단하기 위하여 해안선 변화를 분석하였다. 1948, 1969, 1979, 1990년 정사항공사진지도를 제 작하고 매회 해안선을 추출하여 1948년 해 안선(바다측)과 1990년 해안선(육지측) 항공 사진에 중첩하였다.
제안 방법
항공사진의 촬영시점은 항공사진 주기부분에 기록된 년, 월, 일 및 시간을 바탕으로 산정된다. 그러나 주기에 10 oct 48 로 날짜만 기록된 1948년 항공사진의 경우, 그림 6과 같이 그림자 방향을 이용하여 개략적인 촬영시간을 산정하였다. 항공사진에 서 3개소의 그림자를 관측한 결과, 그림자 방향각은 약 140。坨였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과거 항공사진의 수애선과 현재 지형 및 수심측량으로 얻은 수위선 사이의 변화를 탐지하는 기법을 이용하여 수면아래면적(침식량 혹은 포락지면 적)을 산정하고, 전체면적에서 수면아래면적 을 감한 양을 수면위면적으로 산정하였다.
둘째, 해당 지번의 포락지 탐지를 위해 해당 지역의 임야도를 입력한 후 조위변화 를 고려하지 않았을 때와 조위변화를 고려 하였을 때의 침식면적을 산출하였다. 조위 변화가 적은 1990년은 326irf, 252irf로 유사 하나, 조위변화가 큰 1979년은 772m2, 81m2 로 많은 차이를 보였다.
본 연구에서는 주기적으로 촬영된 항공사 진을 이용하여, 남해안 여수 지역에 약 10 년 주기로 해안 침식, 퇴적 경향을 분석하였다. 또한 정사항공사진에 토지임야도를 중첩시켜 조위를 고려하였을 때와 고려하지 않았을 때의 해안선 변화량을 산출하였다. 그 결과, 해안선변화로 인한 포락지(지적공 부상에 등재된 토지가 수면 아래로 침식되어 잠긴 토지)를 탐지하고 그 면적을 계산 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정사항공사진분석, 수심측량, 지적측량을 하였고, 판독한 결과를 지리정 보체계로 표 1의 자료를 사용하여 그림 2와 같이 자료생성, 구축 및 해석을 하였다.
본 연구는 항공사진분석, 지형측량, 수심 측량, 지적기준점 측량, 지적 확인측량을 실 시하여 지난 55년간 해안선 변화 및 포락지를 탐지하였다. 본 연구지역의 해안선변화 경향은 침식이며 분석결과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 정사항공사진 제작은 Z/I (Zeiss/Intergraph) Imaging 사의 ISPM, ISMS, ISDM, ISDC, ISDT, ISBR, ISOP, ISFC, ISRU, ISMT, ISAT, MGE, Bentley 사의 Microstation 프로그램을 이용하였으며 그 결과는 그림 3과 같다. 항공사진은 Umax사의 MirageII 필름스캐너로 입력하였고, 해상도는 1200dpi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주기적으로 촬영된 항공사 진을 이용하여, 남해안 여수 지역에 약 10 년 주기로 해안 침식, 퇴적 경향을 분석하였다. 또한 정사항공사진에 토지임야도를 중첩시켜 조위를 고려하였을 때와 고려하지 않았을 때의 해안선 변화량을 산출하였다.
여수시 발행 임야도를 Umax 사의 MirageII 필름스캐너로 입력하고 DGPS 기법으로 지정밀 좌표측량을 실시하였다. 임야도를 매회 정사항공사진위에 중첩하여 해당 번지의 침식여부를 판단하였다. 해당 번지의 포락지 여부를 판독한 결과는 표 6, 그림 8과 같다.
정확한 해안선변화 탐지를 위하여 기준점 측량을 실시하였다. 측량의 정확도 향상을 위흐]] Ashtech Z-fx, Ashtech Z-surveyor GPS 장비를 이용하였다.
해안선 변화탐지 연구를 위하여, 절벽해안에서 계절적 해수면의 상승에 따른 침식성 해안선변화연구(임동일 등, 2002), 단사 진측량기법을 이용한 태풍 및 폭풍에 따른 해안선 연구(조주환 등, 2001), 수치 항공사 진기법을 이용한 해수욕장의 구역별 면적과 폭 변화 산정 및 해빈 침식과 퇴적경향의 분석연구를 수행하였다. (최철웅 등, 2001)
대상 데이터
본 연구지역은 전라남도 여수시 돌산읍 우두리 지역이며 그림 1과 같다. 동쪽은 인공 호안이, 남쪽은 돌산대교가, 북서쪽은 장 군도가 위치하고 있다.
본 연구지역의 조위는 1965년 2월 1일 국 립해양조사원에서 설치한 여수검조소(이격 거리:3.2Km)의 관측값을 이용하였다. 그러.
본 연구에서 정사항공사진 제작은 Z/I (Zeiss/Intergraph) Imaging 사의 ISPM, ISMS, ISDM, ISDC, ISDT, ISBR, ISOP, ISFC, ISRU, ISMT, ISAT, MGE, Bentley 사의 Microstation 프로그램을 이용하였으며 그 결과는 그림 3과 같다. 항공사진은 Umax사의 MirageII 필름스캐너로 입력하였고, 해상도는 1200dpi로 하였다. DEM은 축척 1/5, 000의 국토지리정보원 지형도를 이 용하였으며 그림 4와 같다.
이론/모형
여수시 발행 임야도를 Umax 사의 MirageII 필름스캐너로 입력하고 DGPS 기법으로 지정밀 좌표측량을 실시하였다. 임야도를 매회 정사항공사진위에 중첩하여 해당 번지의 침식여부를 판단하였다.
성능/효과
측량의 정확도 향상을 위흐]] Ashtech Z-fx, Ashtech Z-surveyor GPS 장비를 이용하였다. GPS 측량결과, 각 기준점에 대한 GPS 관측정확도는 수평 최대 ±L8cm이하, 수직 최대 5.7cm이하로 매우 양호한 결과를 얻었다. 해안선측량에는 국가삼각점을 사용하고, 포락지는 해당지적의 침식여부를 확인하는 것이므로 지적삼각점 을 이용하는 것이 타당하다.
또한 정사항공사진에 토지임야도를 중첩시켜 조위를 고려하였을 때와 고려하지 않았을 때의 해안선 변화량을 산출하였다. 그 결과, 해안선변화로 인한 포락지(지적공 부상에 등재된 토지가 수면 아래로 침식되어 잠긴 토지)를 탐지하고 그 면적을 계산 할 수 있었다.
본 연구지역은 1990년과 대비하여 지난 42년간 약 552irf(약 167평)가 침식된 것으로 계산되어 침식성해안선으로 판정되었다.
셋째, 해안선변화와 포락지는 연안지역 토지재산권 차원에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그러므로 과거부터 주기적 자료구축이 필수적이다.
첫째, 본 연구지역은 약 10년 주기로 정 사항공사진을 제작하여 해안선을 추출하였 고, 1948년 해안선 기준으로 탐지하여 본 결과, 지난 42년간 침식면적은 1990년 대비 약 552廿(약 167평)이고 전 연구지역에 걸쳐 해안선변화가 탐지되었다.
후속연구
포락지와 미등록 토지는 연안 어느 지역에서나 생성될 수 있으므로 포락지 증명을 위한 측량기준 및 규정이 정립되어야 한다. 또한 그 소유권 판정을 위해 해안선 변화에 관한 지속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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