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기농 조제분유 제품의 제조 기술 현황과 소비 전망 원문보기

한국유가공기술과학회 2006년도 제62회 춘계 심포지움 - 친환경유제품 개발과 소비 전망, 2006 June 15, 2006년, pp.47 - 56  

진현석 (남양유업 중앙연구소)

초록

유기농 제품이 아기에게 더 안전하다는 인식은 유기농 제품에 특별히 영양소가 더 많이 들어 있다는 의미는 아니다. 일부 미네랄 함량은 토양 질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화학 비료를 많이 사용해서 토양이 오염된 경우 미네랄 함량이 영향을 받을 수 있다. 그러나 비타민, 당질, 단백질, 지질 등 기본적인 영양소는 크게 달라지지 않는다. 그보다 아기의 건강을 위협하는 화학 농약의피해로부터 벗어날 수 있다는 것이 유기농 제품의 가장 큰 장점일 것이다. 이와 같이 소비자들이 바라는 유기농 식품은 안전하고, 믿을 수 있고, 품질이 좋고 건강에 도움이 되며 나아가 환경과 생태계에 도움이 되는 식품일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mmon recognition which the organic product is compared as safe to baby does not mean there is especially plentiful nutrition in organic product. The part mineral content of agricultural products follows in soil quality, therefore plentiful chemical fertilizer-use to change soil quality results...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성능/효과

  • 가축 사양관리 조건을 보면, 1) 1헥타르 당 사육시설 2.5개 이내(대규모 가축용 시설), 2) 사료로써 유기 농산물 이외의 비유기 농산물의 사용은 농약 잔류 물질이 없는 경우에 한해 20% 미만 사용 가능하고, 3) 가축용 약품(화학물질, 항생물질, 호르몬 및 기타 유사 제조물)의 사용 제한이 매우 까다롭고, 가축의 심리적 윤리적 원칙에 적합한 사양 조건, 토양 비옥도, 유기 농장내 생물 다양성 증가 등을 통한 유기 농장 시스템(그림 1)의 확립을 기본으로 하고 가축의 스트레스의 최소화, 질병 방지, 가축의 복지 유지 등을 기준으로 하여 엄격한 사양 관리 하에 생산되고 있다.
  • 유기농 분유 출시전, 분유에 대한 소비자 좌담회를 실시한 결과(표 3, 4), 유기농하면 우선 자연주의를 연상하고 있었으며, 야채나 과일, 곡류와 연결되어 우유를 원료로 하는 분유와는 연관지어 생각해 보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 뒤 구입하고 싶다는 반응을 보였다. 유기농 분유 컨셉 중 가장 호감이 가는 부분은 농약 잔류량이 전혀 없어 아기에게 더욱 안전하다는 것과 반면 '과연 100% 유기농이 가능할까', '믿을 수 있을까'와 같은 신뢰성이 의문을 제기하는 부모들이 상당수로 유기농에 대한 신뢰 확보가 선행되어야 시장에서 일정 부분 판매가 유지될 것으로 나타났다.
  • 중, 상류층의 아기엄마를 대상으로 자녀 연령 및 월 가구 소득을 기준으로 유기농 분유 사용에 대한 설문 조사 결과 자녀의 연령이 낮을수록 깨끗한 이미지의 유기농 분유를 사용하고자 하는 욕구가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 특히 조제분유에 유기농 원료 사용 여부에 대한 의식 조사 결과(표 8) 월가구 소득이 200만원 이상의 가구에서는 유기농 사용 비율이 낮아 중, 상류층에서는 오히려 유기농보다는 청정 개념이 더 어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 그러나 이러한 유기 농산물과 유기 가공 식품은 적정한 품질 요건을 갖추고 있는지 알 수 없다. 유기농 제품은 현장 확인이 어렵고 유기농 인증 기관에서 발행한 유기농 인증서만을 가지고 확인할 수밖에 없으므로 제조사의 유기농 재배에 대한 현장 확인과 사후 관리에 철저를 기해야만 할 것이다.
  • 향후 유기농 조제분유의 소비를 촉진하기 위해서는 일반 조제분유와 차별화 할 수 있는 이점을 부각시켜야 하나 현재로서는 시장 상황이 밝지 않다.
  • 현재 친환경 식품 시장은 편의 식품군 위주의 식품이 주도하고 있고, 직장 근무하는 여성의 증가 추세에 맞추어 포장 용기의 다양화, 아기에게 먹기 쉽고 사용이 간편한 제품 개발시 유기농 조제분유 시장이 활성화가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