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동해석에 의한 연료전지용 수소 재순환 블로워 개발
Development of Hydrogen Recirculation Blower for Fuel Cell Vehicle by Flow Analysis 원문보기

유체기계공업학회 2005년도 연구개발 발표회 논문집, 2005 Dec. 01, 2005년, pp.684 - 689  

심창열 ((주)로템 기술연구소) ,  홍창욱 ((주)로템 기술연구소) ,  김영수 ((주)로템 기술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arametric calculation were conducted to estimate performance of variable geometry of hydrogen recirculation blower for fuel cell vehicle. The pressure rise and efficiency are effected by change of the geometric parameter of impeller and casing, and stripper clearance under various mass flow. Hydro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본 과제에서는 시스템상의 설계 요구조건을 만족하는 임펠러를 설계하기 위하여 3차원 유동해석을 수행하였으며, 작동유체는 Air를 이용하였다. Fluent 및 FineTurbo 를 이용하여 임펠러의 형상 변수를 변화시켜 파라메트릭 유동해석을 하였고, 이를 통해서 형상변수가 성능에 미치는 영향성을 분석한 후, 원하는 설계점을 만족하는 임펠러 형상을 확정하였다. 또한 확정된 임펠러에 대해서는 설겨】, 제작 및 시험을 통하여 유동해석 결과값을 검증할 계획이다.
  • 따라서 연료전지에 사용되는 수소재순환 블로워는 매우 낮은 비속도 영역에서 높은 효율을 가지는 재생형 타 입을 적용하였다"”3). 본 과제에서는 시스템상의 설계 요구조건을 만족하는 임펠러를 설계하기 위하여 3차원 유동해석을 수행하였으며, 작동유체는 Air를 이용하였다. Fluent 및 FineTurbo 를 이용하여 임펠러의 형상 변수를 변화시켜 파라메트릭 유동해석을 하였고, 이를 통해서 형상변수가 성능에 미치는 영향성을 분석한 후, 원하는 설계점을 만족하는 임펠러 형상을 확정하였다.
  • 경계조건은 아래 Tablel 과 같이 하였으며, 출구 유 량을 조절하여 변화된 압력 상승값을 계산하였다. 수 소블로워의 작동유체는 스텍을 통과하면서 남겨진 수 소와 습공기로 이루어져 있지만 본 연구에서는 상사법 칙을 이용한 공기를 작동유체로 적용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
  • 임펠러 형상 설계를 위해서 Fig.4와 같이 다양한 형상 변수를 변화시켜 총 33가지 모델에 대하여 파라 메트릭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로터부 또는 케이싱 부 의 단면적이 성능에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에 유연 한 정의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 파라메트릭 해석을 통하여 임펠러 형상 변수가 성 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후에 아래 Table 2와 같이 3가지 종류의 임펠러 모델을 확정하여 유동해석을 수 행하였으며, Fig. 10 ~ Fig. 11에 이 모델들에 대한 성능곡선을 나타내었다. 그리고 해석값들은 검증모델 의 시험값과 비교를 하였다.

대상 데이터

  • 2와 같이 입출구 포트 연결 부위는 비정렬 Tetra 격자를 사용하였으며, 그 외의 모든 격자는 Multi Block 정렬격자로 구성하였다. 격자수는 총 65 만계 정도의 셀로 생성하였으며, 스트 리퍼와 임펠러 사이 간격에서는 5~7개의 격자층 (Layer) 을 만들었다.
  • 계산에 사용된 격자는 Fig. 2와 같이 입출구 포트 연결 부위는 비정렬 Tetra 격자를 사용하였으며, 그 외의 모든 격자는 Multi Block 정렬격자로 구성하였다. 격자수는 총 65 만계 정도의 셀로 생성하였으며, 스트 리퍼와 임펠러 사이 간격에서는 5~7개의 격자층 (Layer) 을 만들었다.

데이터처리

  • 11에 이 모델들에 대한 성능곡선을 나타내었다. 그리고 해석값들은 검증모델 의 시험값과 비교를 하였다. 3가지 모델 모두 스트리 퍼 간격이 감소할수록 전압상승 곡선이 전반적으로 증 가함을 알 수가 있으며, 효율은 간격이 감소함에 따라 고유량에서는 증가하지만 저유량으로 갈수록 반대되는 경향을 보인다.

이론/모형

  • 3차원 유동해석은 범용 열유체 해석 코드인 Fluent 및 FineTurbo를 이용하여 수행하였으며, 압축성 N-S 방정식이 적용되었고, 난류모델은 일반적인 벽함수를 이용하는 k-e 모델을 사용하였다. 일반적으로 터보유 체기계에서는 계산시간 단축을 위하여 하나의 임펠러 즉 단일 채널에 대하여 주기조건을 적용하여 해석을 수행하지만 재생 블로워의 구조상 주기조건이 입출구 조건과 일치하므로 위와 같은 방식을 적용하기가 불 가능하기에 임펠러 채널 전체에 대하여 격자를 구성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
  • 일반적으로 터보유 체기계에서는 계산시간 단축을 위하여 하나의 임펠러 즉 단일 채널에 대하여 주기조건을 적용하여 해석을 수행하지만 재생 블로워의 구조상 주기조건이 입출구 조건과 일치하므로 위와 같은 방식을 적용하기가 불 가능하기에 임펠러 채널 전체에 대하여 격자를 구성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 또한 회전좌표계와 정지좌표계 경계면 사이 처리는 재생 블로워 특성상 임펠러는 회 전방향에 대하여 압력이 계속 증가하므로 회전좌표계 격자면에서의 계산값을 평균해서 절대좌표계에 입력하는 Mixing Plane 방식을 적용하지 않고, 회전좌표계 격자면에서의 계산값을 그대로 정지좌표계 입력값으로 사용하는 방식인 Frozen -Rotor 방식을 적용하였다. 경계조건은 아래 Tablel 과 같이 하였으며, 출구 유 량을 조절하여 변화된 압력 상승값을 계산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