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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 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25 no.5, 2014년, pp.509 - 515
배호준 (현대자동차) , 반현석 (현대자동차) , 노용규 (현대자동차) , 장석영 (현대모비스) , 이현준 (현대자동차) , 김치명 (현대자동차) , 박용선 (현대자동차)
At the fuel processing system (FPS) of fuel cell vehicle, hydrogen recirculation blower (HRB) is used for the recirculation of remained hydrogen after reaction. In this paper, noise and vibration improvement of HRB is studied by changing design and control. It is checked the campbell diagram and cr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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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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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전지 자동차은 무엇인가? | 이러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방안의 하나로 연료전지 자동차가 연구되고 있다. 연료전지 자동차는 수소를 원료로 사용하여 스택에서 전기 화학 반응을 통해 화학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변환시키고, 모터를 통해 전기 에너지를 운동 에너지로 변환시켜 차량을 구동시키는 방식으로, 연비가 좋고 부산물이 물 뿐인 고효율, 친환경 자동차이다.1,2) | |
연료전지 자동차의 스택은 무엇인가? | 연료전지 자동차의 스택은 내부의 MEA(Membrane Electrode Assembly)에서 전기 화학 반응을 통해 전기를 생산하는 부품으로, 반응에 필요한 수소와 공기는 분리판의 유로를 통해 각각의 MEA로 공급된다. 이때, 전기 화학 반응에 필요로 하는 양 만큼의 수소만을 공급하면 유로의 끝 부분에서는 연료 부족 현상이 발생하게 된다. | |
전기 화학 반응에 필요로 하는 양 만큼의 수소만을 공급하면 유로의 끝 부분에서는 연료 부족 현상이 발생하는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어떻게 하는가? | 이때, 전기 화학 반응에 필요로 하는 양 만큼의 수소만을 공급하면 유로의 끝 부분에서는 연료 부족 현상이 발생하게 된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연료인 수소를 과잉 공급하고 있으며, 반응 후 남은 고온 다습한 수소는 재순환시킴으로 연료의 낭비를 감소시키고, 전기 화학 반응에 필요한 수분을 공급하고 있다. 재순환을 위한 부품으로 수소 이젝터와 수소 재순환 블로어가 사용되고 있다. |
S. K. Lee, "Sedan Fuel Cell Vehicle NVH Design and Development",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21, No. 5, 2011, pp.30-37.
William D. Marscher, "An End-User's Guide to Centrifugal Pump Rotordynamics", Proceedings of the twenty-third international pump users symposium,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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