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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합인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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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서비스 품질에서의 린 시스템 활용방안
A Proposal for the Utilization of Lean System for the Service Quality 원문보기

대한안전경영과학회 2007년도 춘계학술대회, 2007 Apr. 28, 2007년, pp.417 - 424  

김동규 (명지대학교 산업공학과) ,  황덕형 (명지대학교 산업공학과) ,  오선일 (명지대학교 산업공학과) ,  조중현 (명지대학교 산업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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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제품이 문제가 되는 경우는 별로 없다. 그런데 불행하게도 재화를 만들고 용역을 제공하는 많은 기업들은 제품 하나에만 관심을 쏟고 있다. 정작 중요한 것은 고객의 소리를 듣는 것이다. 서비스 산업에서 특히 이것은 아주 중요하다. 서비스 관련 여러 요소 가운데 중요도를 선정하여 서비스 품질을 린 프로세스적 사고로 서비스 요소중의 낭비를 제거 한다면 소비자에게 불필요한 서비스가 아닌 진정한 가치를 선사하는 일이 될 것이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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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한다. 조사 방법은 우편 및 메일을 통해 조사하고 설문결과에 따른 원인파악을 위해 실절적인 종사자들과 면담 형식으로 인터뷰 조사를 실시하였다.
  • Waste요인은 대분류 항목으로 서비스 흐름, 인적요인, 외부요인으로 분류하였고, 대분류에 따른 세부요인을 각각 5가지, 6가지, 2가지로 분류하였다. 상기 분류된 Waste 요인에 서비스 현장에서의 Waste요인의 주요의미는 상대지수를 이용하여 우선순위를 파악하였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따른 세부요인을 각각 5가지, 6가지, 2가지로 분류하였다. 상기 분류된 Waste 요인에 서비스 현장에서의 Waste요인의 주요의미는 상대지수를 이용하여 우선순위를 파악하였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린 시스템을 서비스 품질에 도입하기 위해서 Waste의 주요 의미 및 서비스 저하 요인과의 상대지수 평가로 그 중요도를 분석하였다. 상기 결과를 바탕으로 서비스 흐름 인적 요인 의 관련 Waste 의 우선순위를 정할 수 있고 이 결과를 토대로 제거해야 하는 요인을 중요도 별로 선정 할 수 있었다.
  • 서비스 저하요인과 waste 요인간의 상관관계 및 Waste의 주요 의미를 파악하기 위하여 직접 면담 및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 설문 조사 대상자는 서비스업체 (음식점, 병원, 호텔) 에 종사자를 대상으로 한다. 조사 방법은 우편 및 메일을 통해 조사하고 설문결과에 따른 원인파악을 위해 실절적인 종사자들과 면담 형식으로 인터뷰 조사를 실시하였다.

데이터처리

  • 모집단의 대표성을 파악하기 위해 수집된 데이터의 분포형태를 비모수검정 기법인 일 표본 검정을 통해 정규성을 검정하였다. 표 8과 같이 일표본 검정의 결과, 근사유의확률이 0%로 유의 확률 1% 미만으로 나타나 수집된 데이터의 정규분포를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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