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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소실내의 압력 변동에 따른 연료 분사구에서의 당량비 변동에 관한 수치해석
Numerical Simulation on Equivalence Ratio Fluctuation at the Fuel Injection Hole with respect to Pressure Fluctuation in a Combustion Chamber 원문보기

한국연소학회 2006년도 제33회 KOSCO SYMPOSIUM 논문집, 2006 Oct. 20, 2006년, pp.27 - 35  

김현준 (한국과학기술원 기계공학과 대학원) ,  홍정구 (한국과학기술원 기계공학과 대학원) ,  신현동 (한국과학기술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has been observed in experiments that combustion instability of low frequency (${\sim}$ 10Hz) results form the modulation of equivalence ratio at fuel injection hole when a pressure fluctuation propagates upwards along the channel of the burner under an unchoked fuel flow condition. In...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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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예혼합 연소에서 불안정적인 연소 발생 메커니즘은 그동안 많은 연구자에 의해 실험, 혹은 수치적인 방법으로 접근을 해왔지만 대부분의 연구가 choked 조건을 가지는 운전 조건 하에서 연구가 이루어져 왔다[1, 2]. 그러한 이유는 대부분의 연소기가 음장이 상류에 영향을 미치는 효과를 막기 위해 choked조건을 기본적으로 만족하여 제작이 된다는 점과 수치적인 도구를 이용할 때 화염으로부터 상류 방향으로 계산 도메인을 확장함으로써 소요되는 계산량을 최대한 줄여 연소가 일어나는 연소기 부분만을 보고자 하였기 때문이다. 하지만 연소 불안정의 근본적인 원인이 당량비의 급격한 변화에 의한 사실이 연구자들에 의해 지적됨[3, 4]에 따라 연소 불안정을 실제로 유발하는 화염이 존재하는 하류가 아닌 연료와 공기가 혼합이 되는 상류 부분에서 당량 비 변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5丄
  • 추가로 질량 유동에 대해 공기는 N2) 6를 프로판에 대해 C3H8화학종 방정식을 계산하였다. 따라서 계산 도메인 상에서 각 화학종의 거동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부분에 초점을 맞추어 Hong[5]의 실험과 더불어 수치해석 방법으로 결과를 비교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결과는 실제 연소에 의한 진동을 모사하지 못하여 실제 실험치와 직접적인 비교는 할 수 없다.
  • 이와 같은 당량 비 변동 결과를 서로 비교해 보았다. CASE 1과 CASE 2를 비교하면 choked 조건을 만족하는 CASE 1에서 당량 비 변동이 상대적으로 진폭이 작게 나타났다.

가설 설정

  • 모든 물성치는 공기 기준으로 상수로 가정하였고 밀도의 경우 압축성 유동이므로 이상 기체 상태방정식을 적용하였으며 온도 변화를 고려하기 위해 에너지 방정식을 적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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