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버스정보시스템 구축에 따른 효과분석 : 부천시 사례를 중심으로
The Effectiveness Analysis for Bus Information Systems : The case of Bucheon City 원문보기

한국ITS학회 2004년도 제3회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2004 Nov. 01, 2004년, pp.288 - 293  

조정형 (부천시청 교통행정과) ,  오영태 (아주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버스정보시스템을 운영하였을 때의 노선버스 이용에 관한 효과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분석하고 설문에서도출된 정류장에서 대기시 손실시간 감소를 편익으로 환산하여 효율성을 평가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 체감하는 감소시간인지 의 구분이 명확하지 않다. 그러나 본연구에서는 실제 감소 시간과 이용자들이 체감하는 감소 시간 두 가지 모두를 버스정보시스템으로 인해 얻어지는 시간가치에 대한 편익으로 보고 본 연구를 실시하였다. 향후 두 가지 형태의 시간가치에 대해 '구분이 가능하다면 편익은 본 연구 결과와 다르게 나타날 것으로 판단된다.
  • 마지막으로 본 연구 과정에서 도출된 결과와 한계점에 대한 요약 및 향후 연구과제를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론적 고찰을 통해 버스정보시스템의 개념, 구축형태 및 정보제공 방안, 대기시간에 관해 살펴보고 버스 정보시스템의 사례 분석을 통하여 버스정보시스템 운영 현황 및 예상효과 등을 살펴보았다. 또한, 평가를 위하여 설문조사 및 경제성 분석방법과 분석기준을 설정에 대한 고찰을 실시하였다.
  • 이 시스템은 시내버스 이용자에 대한 대기시간 감소, 정시 성향 상을 통한 이용자의 불편 해소, 수익 개선 및 시내버스 이용율 극대 화를 목표로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