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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S 운영 기반 교통모형 개선 연구 - 도로용량 증대효과 사례를 중심으로 -
Research for Traffic Model Revision Affected by ITS Operation: Case Study on Road Capacity Improvement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통연구원
연구책임자 문영준
참여연구자 이재준 , 박병규 , 강경원 , 임민희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3-11
과제시작연도 2013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한국교통연구원
등록번호 TRKO201400002955
과제고유번호 1105007339
사업명 한국교통연구원
DB 구축일자 2014-08-28

초록

1. 연구의 개요
가.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연구의 필요성
신규 도로 건설의 한계로 인한 교통부문의 심각성은 단순히 자동차의 증가에 따른 지 정체와 도시부 혼잡에 그치지 않고 교통사고로 인한 안전문제와 온실가스 배출로 인한 환경문제로 연결되어 더욱 악화될 것이다. 따라서 교통부문에서 기존 도로 체계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노력이 필수적인 요소로 지적되고 있다.
지난 20년간 전국 대부분의 주요 도시에 지능형교통시스템(ITS,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이 구축되면서 정보

Abstract

The Korean Government seldom expands SOC Investment for road construction according to both the Low-Carbon Green Growth Policy implemented by the previous administration and Creative Economy for National Happiness Policy by the current administration. This limitation on new road construction brings

목차 Contents

  • 표 지 ... 1
  • 서 문 ... 3
  • 목 차 ... 5
  • 표목차 ... 7
  • 그림목차 ... 9
  • 요 약 ... 13
  • 제1장 서 론 ... 45
  •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45
  •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 47
  • 제3절 선행연구 검토 및 연구의 차별성 ... 50
  • 제2장 도로용량에 영향을 주는 ITS 기술 동향 ... 53
  • 제1절 국내 ITS 구축 현황 및 기술 동향 ... 53
  • 제2절 국외 ITS 기술 동향 ... 59
  • 제3절 군집주행 및 자율주행 기술 개발 동향 ... 65
  • 제3장 기존 교통모형의 한계점 및 개선 방안 ... 80
  • 제1절 기존 도로용량 분석의 한계점 ... 80
  • 제2절 도로용량 증대를 위한 ITS 기반 교통모형 개선방안 ... 84
  • 제4장 ITS 운영 기반 도로 운영 용량 증대에 따른 교통모형 정립 ... 99
  • 제1절 연속류 및 단속류 도로 체계의 용량 개념 ... 99
  • 제2절 ITS 기반 도로 운영에 따른 도로용량산정 개선 방안 제시 ... 102
  • 제3절 ITS 운영에 따른 도로용량 증대 효과 분석 ... 105
  • 제4절 용량산정을 위한 모형 적용 방안 ... 138
  • 제5장 결론 및 정책 제언 ... 142
  • 제1절 결론 ... 142
  • 제2절 정책 제언 ... 146
  • 참고문헌 ... 149
  • Abstract ... 153
  • 끝페이지 ... 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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