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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품질을 고려한 경영혁신 방법론의 개발
Developing a Methodology for Management Improvement Considering Service Quality 원문보기

한국IT서비스학회 2007년도 춘계학술대회, 2007 May 16, 2007년, pp.231 - 236  

박창순 (한양대학교 산업공학과) ,  안성응 (한양대학교 산업공학과) ,  신완선 (성균관대학교 시스템경영공학과) ,  유진성 (성균관대학교 시스템경영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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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경제의 확산과 경쟁심화라는 현 시점에서 서비스품질은 조직의 장기적인 핵심 가치로 판단되는 것이 타당하며, 조직은 서비스품질을 확보하여 재무성과를 향상시켜야 할 것이다. 조직의 성과는 유/무형의 재무적 요소로 표현되나 이러한 재무성과의 성공과 실패는 리더십, 전략, 고객만족, 정보와 지식, 인적자원, 프로세스 등의 유기적인 체계에 의해 좌우된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표준협회 한국서비스대상의 평가지표를 기본 구조로 하여 평가 지표가 실행과제의 내용을 구성할 수 있도록 지표를 세분화 하고 서비스품질의 개선을 통해 경영성과의 증진을 도모하는 일련의 방법론과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연구의 결과는 기업이 전사적 측면에서 서비스품질 활동을 위한 지표개발로부터 실행계획수립까지의 과정에서 필요한 가이드라인 혹은 실질적인 평가 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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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실천방향의 설정을 위해 작성된다. 결과 범주 (경영성과)의 취약한 평가항목의 개선을 목적으로하여 전략을 수립한다. 이러한 평가항목에 영향을 미치는 세부평가내용을 대상으로 목표를 설정하고, 취약원인을 구성하는 개선과저〕(핵심성공요소)를 우선 순위별 블록화(품질혁신블록)하여 로드맵을 구성한다.
  • 협력 관계를 수반하는 업무들은 주로 접근/전개 범주에 포함되며, 이것은 결과 범주인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원천이 된다. 따라서 접근/전개 범주의 평가지표 간 연관올 정의하고, 접근/전개 범주의 평가지표와 결과 범주의 평가지표를 연결시키는 연관표를 개발한다.
  • 목적은 결과범주의 평가항목 개선으로 하고 목표는 세부평가 내용의 개선으로 설정한다. 개선해야할 범주 별로 평가지표 연관에 의해 도출된 개선과제와 우선 순위 별로 품질혁신블록을 구성한다.
  •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품질을 개선하여 경영 성과의 증진을 도모하는 일련의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기업의 전사차원에서 고려해야 할 서비스 품질평가지표 개발원칙을 마련하고, 한국표준협회 한국서비스 대상의 평가지표를 기본 구조로 하여 평가지표가 실행과제의 내용을 구성할 수 있도록 지표를 세분화 하는 작업을 포함한다.
  •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품질의 평가와 분석과정에서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각 범주의 약어와 범주를 구성하는 평가항목/세부평가내용/핵심 성공요소/세부실행요소에 번호를 부여하여 평가지표를 표현한다. 범주별 약어는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품질 평가를 위한 서비스품질 차원을 고려하여 경영성과를 증대시키는 지속적이고 전사적인 실천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기본적인 접근법으로는 말콤볼드리지상, 유럽품질상, 데밍상 등의 국가품질상을 벤치마킹하여 평가지표가 개선사항의 구체적 내용이 될 수 있도록 지표를 세분화하고, 지표 간 연관성을 통해 원인분석을 하고 개선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이때, 평가지표 구성의 출발점으로는 고객 중심의 서비스 품질경영 시스템을 구축하고 경영전반에 서비스 품질혁신 활동을 전개하도록 제정된 한국 표준협회의 한국서비스대상 평가지표를 기본 구조로 한다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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