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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지금까지 정의된 지식관리의 개념을 검토하고, KMS의 구성요소로 사용되어 온 정보기술들과 KMS가 제공하는 지식서비스의 유형을 분류한 후, 지식서비스의 유형에 따라 기존의 기술들을 재분류하고 그 특성들을 도출한다. 결론에 서 는 서 비 스사이 언스 관점 에 서 KMS를 분석하는 데 따른 유용성 및 그 한계에 대해 언급한다.
수 있다[34]. 다음 절에서는 이러한 개념에기 반하여 지 식 관리 시 스템 이 제 공하는 서 비 스를분류하고, 지 식관리시스템을 서비스 사이 언스관점에서 응용할 수 있는 개념적 틀을 제안하고자 한다.
다음 절에서는 지식관리를 위해 현재까지 가장 많이 사용된 정보시스템들에 대해 검토해보고, 이들이 향후 지식관리에서 어떻게 쓰여야 하는 지를 검토해보기로 한다.
이 논문은 최근에 대두되고 있는 서비스 사이언스[21] 개념을 근간으로 KMS를 재정의하고 지식서비스 제공 시스템으로서의 KMS가 가지는 특성을 도출하여, KMS를 평가할 수 있는 이론적 틀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지금까지 정의된 지식관리의 개념을 검토하고, KMS의 구성요소로 사용되어 온 정보기술들과 KMS가 제공하는 지식서비스의 유형을 분류한 후, 지식서비스의 유형에 따라 기존의 기술들을 재분류하고 그 특성들을 도출한다.
이와 같은 현상은 지식관리 시스템을 도입하는 기업의 지식관리에 대한 이해, 가용한 예산, 필요한 기능, 그리고 시스템 구축의 목적등이 다르기 때문에 나타난다 [13],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기업의 지식관리요구에 맞는시스템 또는 응용 소프트웨어가 무엇이며, 어떤 형태로 사용되어질 것인가?를 사전에 결정하기가 쉽지 않다는 것을 이해하고, 이러한 필요를 분석할 수 있는 체계적인 방법론을 갖추는 일이다. 최근에 나타나고 있는 서비스 사이언스라는 학문분야가 이러한 문제점들을 상당 부분 충족시켜 줄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 다음 절에서는 서비스 사이언스를 정의하고 서비스 사이언스 관점에서 바라본 지식서비스 프레임워크를 제안, KMS와 관한 부분들을 집중적으로 조명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기존의 연구들이 KMS를 구성하는 정보기술이나 서비스 역량 네트워크 중 일부인 문화적 역량이나 사용 용이성과 같은 부분적인 측면에 초점을 두고 그 발전 방향에 대해 탐구해 온 것과는 반대로, 현 연구는 KMS가 제공하는 지식서비스를 세 가지 네트워크, 서비스 사용자 행위 네트워크, 지식서비스 네트워크, 그리고 지식서비스 역량 네트워크로 구분하여 논의하고, 이들 간의 관계를 정의하였으며, KMS가 제공하는 지식서비스의 혁신을 어떻게 이루어 낼 수 있는 지를 검토하였다. 이 연구에서 제시된 각 네트워크와 혁신방법론은 KMS의 설계 및 개발에 있어 그 온톨로지를 제공하며, 지식관리 전체의 틀 속에서 KMS가 차지하는 역할을 분명하게 정의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지금까지 정의된 지식관리의 개념을 검토하고, KMS의 구성요소로 사용되어 온 정보기술들과 KMS가 제공하는 지식서비스의 유형을 분류한 후, 지식서비스의 유형에 따라 기존의 기술들을 재분류하고 그 특성들을 도출한다. 결론에 서 는 서 비 스사이 언스 관점 에 서 KMS를 분석하는 데 따른 유용성 및 그 한계에 대해 언급한다.
지금까지 우리는 일반적인 관점에서 살펴본 지식관리가 무엇이고, KMS는 무엇인 지를 살펴보았으며, 서비스 사이언스 관점에서 본 KMS의 역할과 그 서비스 혁신에 대해 살펴보았다. 기존의 연구들이 KMS를 구성하는 정보기술이나 서비스 역량 네트워크 중 일부인 문화적 역량이나 사용 용이성과 같은 부분적인 측면에 초점을 두고 그 발전 방향에 대해 탐구해 온 것과는 반대로, 현 연구는 KMS가 제공하는 지식서비스를 세 가지 네트워크, 서비스 사용자 행위 네트워크, 지식서비스 네트워크, 그리고 지식서비스 역량 네트워크로 구분하여 논의하고, 이들 간의 관계를 정의하였으며, KMS가 제공하는 지식서비스의 혁신을 어떻게 이루어 낼 수 있는 지를 검토하였다.
성능/효과
결론적으로 말하면, 효과적인 지식관리를 위한 성공요소는 (그림 1)에서 보여진 지식영역 중에서 각 기업의 성공에 필수적인 지식을 파악하고 이러한 지식이 창출되고 공유될 수 있는 문화를 배양하며, 선택된 지식의 유형에 가장 적절한 소통방식을 구현, 지식이 실제로 사용될 수 있는 프로세스를 만드는 데 있다. 이런 측면에서 지식관리시스템 (KMS)은 지식 노동자들의 업무에 대한 이해를 돕고 정보프로세싱 욕구를 지원하기 위해서 구성원들의 집단적인 경험과 지식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설계된 정보시스템이라고 정의될 수 있다[13].
둘째, 서비스 사용자의 행위네트워크 변화 와이를 수용하기 위한 서비스 네트워크 및 역량 네트워크의 재구성은 기술의 변화나 상황의 변화에 의하여, 지식서비스 사용자의 행위 네트워크가 변했을 때 발생한다. 그 예로는 아날로그 카메라 시절에는 고객들이 사진을 찍은 후 인화를 위해서 필름을 사진관에 가져왔는데, 디지탈 카메라의 도입 이후, 보다 다양한 행위를 하게 됨으로써, 이의 수용을 위해 기존의 서비스 네트워크가 보다 다양한 참여자들로 구성된 네드워크로 변화되었으며, 역 량 네트워크 또한 심대한 변화를 경험했던 에피소드가 있다.
세째, 서비스 역량 네트워크는 지식서비스 사용자의 행위를 성공적으로 만족시키기 위해 서비스 네트워크 참여자들이 가져야 할 역량을 말한다. KMS의 경우, 사용의 용이성, 저장된 지식의 품질, 서치엔진의 적합성, 접근가능성 등이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한 중요한 역량이며, KMS사용자 커뮤니티의 경우, 획득된 지식의 진위여부에 대한 판정, 현 상황에 적용할 때 의 문제점 분석, 타 사용자로의 지식 전파 등에 관한 역량을 필요로 한다.
세째, 서비스 역량에 있어서의 혁신적인 변화와 이를 수용하기 위한 서비스 네트워크의 변화는 지식서비스의 생산과 전달과정에서 참여자 또는 기업들의 역량이 혁신되면서 참여자 수의 변화나 각 참여자들의 역할 변화가 발생하면서 일어난다. 특히 지식을 내포한 애플리케이션의 도입을 통해 타 참여자들의 역할이 감소할 경우 지식서비스 네트워크에 혁신적인 변화가 발생할 수 있다.
기존의 연구들이 KMS를 구성하는 정보기술이나 서비스 역량 네트워크 중 일부인 문화적 역량이나 사용 용이성과 같은 부분적인 측면에 초점을 두고 그 발전 방향에 대해 탐구해 온 것과는 반대로, 현 연구는 KMS가 제공하는 지식서비스를 세 가지 네트워크, 서비스 사용자 행위 네트워크, 지식서비스 네트워크, 그리고 지식서비스 역량 네트워크로 구분하여 논의하고, 이들 간의 관계를 정의하였으며, KMS가 제공하는 지식서비스의 혁신을 어떻게 이루어 낼 수 있는 지를 검토하였다. 이 연구에서 제시된 각 네트워크와 혁신방법론은 KMS의 설계 및 개발에 있어 그 온톨로지를 제공하며, 지식관리 전체의 틀 속에서 KMS가 차지하는 역할을 분명하게 정의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프레임워크는 지식관리 시스템 설계 및 개발에 있어, 실제 이용 가능한, 그리고 기업의 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시스템을 만드는데 기여할 것이다.
따라서, KMS가 제공하는 지식서비스의 혁신은 서비스 네트워크 자체에 대한 혁신, 서비스 사용자의 행위 네트워크 변화와 이를 수용하기 위 한 서비스 네트워크 및 역량 네트워크의 재구성, 서비스 역량에 있어서의 혁신적인 변화와 이를 수용하기 위한 서비스 네트워크의 변화, 그리고 서비스 역량의 혁신적인 변화를 통한 사용자 행위 네트워크의 변화 등 크게 4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서비스 네트워크 자체에 대한 혁신은 지식서비스 사용자나 공급자 그룹에 신규공급자나 사용자를 포함시키거나 제외시킴으로써 이루어 지는데, KMS가 아주 새로운 서비스, 예를 들어, 인공지능을 통한 신용불량자 색출작업 등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해주는 새로운 정보기술의 도입이라든 지, 커뮤니티의 새로운 구성 또는 커뮤니티 참여자들의 역할 변경을 통한 혁신[23] , 또는 서비스 전달을 위한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변화등이 그 구체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후속연구
이 연구에서 제시된 각 네트워크와 혁신방법론은 KMS의 설계 및 개발에 있어 그 온톨로지를 제공하며, 지식관리 전체의 틀 속에서 KMS가 차지하는 역할을 분명하게 정의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프레임워크는 지식관리 시스템 설계 및 개발에 있어, 실제 이용 가능한, 그리고 기업의 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시스템을 만드는데 기여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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