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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서비스 사이언스 관점에서의 KMS 지식서비스 혁신 방법론 원문보기

정보처리학회지 = Korea information processing society review, v.14 no.5, 2007년, pp.21 - 31  

김용진 (서강대학교) ,  김진화 (서강대학교)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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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지금까지 정의된 지식관리의 개념을 검토하고, KMS의 구성요소로 사용되어 온 정보기술들과 KMS가 제공하는 지식서비스의 유형을 분류한 후, 지식서비스의 유형에 따라 기존의 기술들을 재분류하고 그 특성들을 도출한다. 결론에 서 는 서 비 스사이 언스 관점 에 서 KMS를 분석하는 데 따른 유용성 및 그 한계에 대해 언급한다.
  • 수 있다[34]. 다음 절에서는 이러한 개념에기 반하여 지 식 관리 시 스템 이 제 공하는 서 비 스를분류하고, 지 식관리시스템을 서비스 사이 언스관점에서 응용할 수 있는 개념적 틀을 제안하고자 한다.
  • 다음 절에서는 지식관리를 위해 현재까지 가장 많이 사용된 정보시스템들에 대해 검토해보고, 이들이 향후 지식관리에서 어떻게 쓰여야 하는 지를 검토해보기로 한다.
  • 이 논문은 최근에 대두되고 있는 서비스 사이언스[21] 개념을 근간으로 KMS를 재정의하고 지식서비스 제공 시스템으로서의 KMS가 가지는 특성을 도출하여, KMS를 평가할 수 있는 이론적 틀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지금까지 정의된 지식관리의 개념을 검토하고, KMS의 구성요소로 사용되어 온 정보기술들과 KMS가 제공하는 지식서비스의 유형을 분류한 후, 지식서비스의 유형에 따라 기존의 기술들을 재분류하고 그 특성들을 도출한다.
  • 이와 같은 현상은 지식관리 시스템을 도입하는 기업의 지식관리에 대한 이해, 가용한 예산, 필요한 기능, 그리고 시스템 구축의 목적등이 다르기 때문에 나타난다 [13],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기업의 지식관리요구에 맞는시스템 또는 응용 소프트웨어가 무엇이며, 어떤 형태로 사용되어질 것인가?를 사전에 결정하기가 쉽지 않다는 것을 이해하고, 이러한 필요를 분석할 수 있는 체계적인 방법론을 갖추는 일이다. 최근에 나타나고 있는 서비스 사이언스라는 학문분야가 이러한 문제점들을 상당 부분 충족시켜 줄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 다음 절에서는 서비스 사이언스를 정의하고 서비스 사이언스 관점에서 바라본 지식서비스 프레임워크를 제안, KMS와 관한 부분들을 집중적으로 조명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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