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를 위한 환경교육용 2D 애니메이션 콘텐츠 연구
Study of Environment Education 2D Animation Content for Young Childre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 2006년도 춘계학술발표논문집, 2006 May 25, 2006년, pp.413 - 416  

이근왕 (청운대학교 멀티미디어학과) ,  오택환 (청운대학교 멀티미디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에서는 유아를 위한 환경 지식정보를 2D 애니메이션으로 제작하여 유아에게 환경오염의 심각성을 알리고 예방 교육에 활용 할 수 있게 함으로서 유아의 환경교육 및 홍보에 의한 환경문화 육성에 목적을 둔다. 공기 오염과 에너지의 중요성에 대한 2D 애니메이션 소프트웨어를 제작하고 사전조사와 사후 조사를 통하여 유아들의 이해도가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둘째, 환경교육 프로그램의 현장적용을 위하여 교사들에게 최근 교육정보화에 걸 맞는 교수, 학습 자료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교육대상 유아의 연령이 점점 더 하향화 되어가고 연장제, 종일제 등으로 교사의 세심한 관심과 일손을 더욱 필요로 하는 반면 교사의 연구 시간은 상대적으로 부족한 유아 교육현장의 상황을 고려하여 현장 교사들이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손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과 이에 따른 구체적인 교수, 학습 자료로 환경교육용 2D 애니메이션을 연구하고자 한다.
  • 첫째, 유아들이 일상생활 속의 환경 보전에 대한 내면화 과정을 통하여 환경보전에 대한 인식과 태도를 형성하고 환경보호를 위한 지식과 기능을 습득하여 환경보호 행동을 실천할 수 있도록 돕는다. 둘째, 환경교육 프로그램의 현장적용을 위하여 교사들에게 최근 교육정보화에 걸 맞는 교수, 학습 자료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교육대상 유아의 연령이 점점 더 하향화 되어가고 연장제, 종일제 등으로 교사의 세심한 관심과 일손을 더욱 필요로 하는 반면 교사의 연구 시간은 상대적으로 부족한 유아 교육현장의 상황을 고려하여 현장 교사들이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손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과 이에 따른 구체적인 교수, 학습 자료로 환경교육용 2D 애니메이션을 연구하고자 한다.
  • 본 논문은 유치원에서 체계적인 환경교육을 통해 유아들이 일상생활 속의 환경에 대한 내면화 과정을 통하여 환경보전에 대한 인식과 태도를 형성하고 환경보호를 위한 지식과 기능을 습득하며 환경보호 행동을 실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환경교육 프로그램으로서 유아를 위한 환경 교육용 2D 애니메이션을 연구하였다.
  • 석유의 쓰임을 알아보고, 석유가 없으면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에 대하여 표현하고, 자원은 유한하며 자원을 아껴 쓰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아빠와 두 명의 유아가 가정에서 이야기를 나누면서 석유의 쓰임과 유한한 자원임을 이야기하는 형식으로 진행되며, 아빠와의 대화를 통해 우리가 생각하지 못한 곳에 석유가 쓰이고 있으며, 이러한 석유가 없어지면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를 알게 하고, 코믹한 유아 캐릭터를 통해서 자원은 소중하며 유한하다는 것을 유아들에게 알려주고, 우리는 이러한 자원을 아껴 써야 한다는 것을 자연스럽고 재미있게 알려주는 형식으로 진행된다.
  • 그리고, 유치원에서 환경교육 실시상의 문제점은 교육자료 및 참고자료가 부족하다고 인식하고 있다. 이에 본 논문은 유치원에서 체계적인 환경교육을 통해 유아의 환경 인식을 향상시키고, 유치원에서의 환경교육의 실천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자료를 개발하고자 한다. 이에 따른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해의 특징과 해가 우리에게 주는 이로움에 대해서 알아보고, 해가 가져다주는 혜택이 우리의 실생활에서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알아본다. 의인화된 해가 유치원의 아이들과 함께 자신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며 해에 대한 유아들의 잘못된 지식들을 바르게 고쳐주는 내용으로, 해가 우리의 생활에 얼마나 많은 도움을 주고 있는지에 대해 알고 해의 소중함과 중요성을 일깨워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