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의 환경교육을 위한 3D 애니메이션 콘텐츠의 구현
Implementation of 3D Animation Contents for Environment Education of Young Childre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2 no.4, 2011년, pp.1884 - 1888  

이기성 (호원대학교 컴퓨터.게임학부) ,  이근왕 (청운대학교 멀티미디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인간의 인지적 발달 능력을 고려하여 유아의 눈높이에 맞는 3D 애니메이션 콘텐츠를 제작하여 환경오염 예방 교육 자료로 활용함으로써 유아의 환경인식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따라서 본 논문은 유아 교육 현장에서 교사들이 가정과 연계하여 유아와 효율적이고 실천적인 유아환경 보전 교육활동을 할 수 있도록 우리의 환경문화를 중심으로 한 구체적이며 적절한 교육자료를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signed 3D animation in consideration of young children's characteristics to stimulate their interest and to be more understandable to them. It was also confirmed that, using the 3D animation contents, young children came to recognize the problem of environment pollution and developed d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기존의 초·중등학교 환경교육과는 달리 본 논문에서는 유아 환경교육의 교수 접근방법을 채택하여 유아를 위한 교육용 3D애니메이션 소프트웨어에 대한 연구를 하였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유아의 환경교육을 위해 3D 애니메이션 콘텐츠를 개발하여 제공함으로써 체계적인 환경교육을 통해 사람의 환경 인식을 향상시키고, 환경교육의 실천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환경인식 변화를 위한 교육은 언제부터 이루어져야 가장 효과적인가? 환경인식 변화를 위한 교육은 유아기때부터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가장 효과적인 환경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으며. 유아의 교육에 있어서 환경교육 또한 문명화된 시대가 요구하는 바람직한 교육으로 보고 있다.
환경인식 변화를 위한 교육을 받은 아이는 무엇을 습득하게되는가? 환경교육을 받은 아이는 환경 교육을 통하여 환경오염의 문제와 해결방법을 습득하게 된다. 자연을 생각하고 아끼는 것은 자연 속에서 살고 있는 인간이 가져야 할 기본적인 사고이다.
전지구적 수준에서의 환경교육은 무엇에 의해 주도되고 발전되어 왔는가? 전지구적 수준에서의 환경교육은 주로 유엔을 중심으로 한 국제기구에 의해 주도되고 발전되어 왔다. 지속가능 발전을 위한 교육은 단순히 환경문제의 해결을 위한 교육의 차원이 아니라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사회적, 문화적, 경제적, 환경적 지속가능성을 달성하기 위한 교육으로의 전환을 의미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

  1. 최병자, 유아 환경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3. 

  2. 김은아, 유치원 환경 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지도 실태에 관한 연구,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5. 

  3. 이지영, 유아교사의 환경친화적 가치관과 환경문제 해결방안 및 유아환경교육에 관한 인식,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4. 최상학, 도시와 농촌지역 유치원 교사의 유아 환경교육 인식 비교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5. 윤기돈, "3D 애니메이션 소프트웨어를 이용한 유아의 환경인식 변화에 관한 연구" 청운대학교 정보산업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8. 

  6. http://www.ilovewater.or.kr 

  7. http://www.foodwaste.or.kr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