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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전지 자동차용 터보블로어 개발
Development of Turboblower for Fuel Cell Automobile Applications 원문보기

한국신재생에너지학회 2005년도 춘계학술대회, 2005 June 01, 2005년, pp.345 - 348  

권혁률 (현대자동차 연료전지시스템개발팀) ,  박형근 (현대자동차 연료전지시스템개발팀) ,  김성균 (현대자동차 연료전지시스템개발팀) ,  김치명 (현대자동차 연료전지시스템개발팀) ,  박용선 (현대자동차 연료전지시스템개발팀) ,  황인철 (현대자동차 연료전지시스템개발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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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개발의 목적은 연료전지차량에 탑재되는 연료전지 시스템에 장착될 공기공급기를 개발하는 것이었다. 개발된 공기공급기의 형태는 공급해야 할 공기의 유량과 압력 범위, 소음 및 향후 양산성 등을 고려하여 원심형 블로어를 선택하였으며, 차량 부하에 따른 공기공급량을 제어하기 위한 제어기도 적용되었다. 또한 차량에 적용될 경우, 예상되는 가혹한 사용환경에서 안정적인 성능을 발휘하고, 내구성을 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며, 특히, 외기온도 $45^{\circ}C$에서도 충분한 방열성능을 갖도록 모터 및 모터 방열구조를 설계하였다. 이를 위하여 공급되는 공기로 직접 모터를 냉각하는 개념을 적용하였다. 개발된 터보블로어의 응답성을 포함한 성능평가를 수행하였으며, 설계점에서 600시간 연속운전을 통하여 기본 내구평가를 완료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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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초기 130시간여 동안에 나타난 모터 winding부분과 controller의 온도는 data logger의 문제 및 제어기 사양변경에 따론 것으로 터보블로어의 내구성에 미치는 영향은 없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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