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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의 연료전지 스택 개발 현황

한국신재생에너지학회 2005년도 제17회 워크샵 및 추계학술대회, 2005 Nov. 11, 2005년, pp.122 - 129  

김세훈 (현대자동차)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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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전지 차량이 기존의 내연기관 차량과 동등한 성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80kW 이상의 용량을 가진 스택이 탑재되어야 하며, 별도로 차량 구조를 변경시키지 않고 탑재하기 위해서는 높은 출력밀도를 가진 연료전지 스택의 개발이 필요하다. 현대 자동차가 독자 기술로 개발하고 있는 연료전지 스택은 출력 80kW, 출력밀도 1.0kW/l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지난 1년간의 과제 수행을 통해 어느 정도 성능을 만족하는 스택을 개발하였다. 앞으로는 연료전지 스택의 내구성 및 냉시동성을 개선하기 위해 많은 연구가 수행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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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현대자동차는 연료전지차량의 설계 기술뿐만 아니라 연료전지차량의 핵심이 라 할 수 있는 스택을 독자적으로 개발해 왔으며 많은 운전 장치 핵심 부품들을 국산화하였다. 본론에서는 현대자동차의 연료전지 스택 개발 활동에 대해 소개하 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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