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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용 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의 냉시동 특성
Characteristics of cold startup in automotive PEMFC 원문보기

한국신재생에너지학회 2007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7 Nov. 06, 2007년, pp.137 - 141  

고재준 (현대자동차) ,  권순길 (현대자동차) ,  금영범 (현대자동차) ,  이종현 (현대자동차)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artup behaviour of PEM fuel cells at subfreeze zero is one of the most challenging tasks to be solved before PEM fuel cell vehicle is commercialized. Automotive companies are trying to increase cold statup capability of fuel cell. In this study, we found out the design factor of the stack to i...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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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외각 셀 분리판의 경우 생성된 전자를 전달하기 위해 Mass가 매우 큰 커런트 컬렉터 및 체결기구와 접합하고 있어 발생된 열이 손실될 수 밖에 없다. 하지만 냉시동 성능을 개선하기 위해 구조적으로 안정적이면서 열전달 효과를 줄이기 위해 분리판과 접합하고 있는 부분에 Air pocket 가공을 통해 이를 극복하고자 하였다. 설계 변경 후, Fig 6의 구조분석과 열전도 분석에서 나타난 것처 열전달 효과는 1/4로 줄었고, 구조적으로도 변위가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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