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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전지차용 100kW 전기구동시스템 냉각설계기술 개발
Development of Cooling System for 100kW Electric Power Train Applied to Fuelcell Vehicle 원문보기

전력전자학회 2008년도 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8 June 30, 2008년, pp.428 - 430  

김유한 (현대기아자동차 환경기술연구소 연료전지개발2팀) ,  이현동 (현대기아자동차 환경기술연구소 연료전지개발2팀) ,  유기호 (현대기아자동차 환경기술연구소 연료전지개발2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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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전지차 및 하이브리드차용 전기구동시스템의 냉각성능은 차량의 동력성능을 보장하기 위한 중요한 요소이다. 각 단품의 성능 확보를 위해 냉각수를 허용 온도 이하로 관리해야 하며 이때 라디에이터 방열량과 냉각수 유량이 중요 변수가 된다. 본 논문에서는 현대자동차 연료전지차량의 모터, 인버터를 포함한 100kW 전기구동시스템의 최적 냉각 설계를 위하여 차량주행모드에 따른 전기동력부품의 발열량을 이론적으로 산출하고, 시험을 통하여 냉각시스템의 성능을 검증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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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각 단품에 있어서 냉각수 온도와 유량 조건이 주어져 있으며 차량 주행시 이러한 조건을 만족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차량 주행모드별 전기구동부품의 발열량을 산출하고 이를 실제 차량의 부품 배치와 동일하게 제작된 장비를 활용한 시험을 통하여 검증하여 수소연료전지자동차의 냉각설계 기술을 개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 소모 동력을 고려하여 결정된 출력을 바탕으로 스택의 I-V 선도상에서 발열량 (Q2)을 계산할 수 있다. 이때 보기류 소모 동력은 스택출력의 30%로 가정하였다. 표 2, 3으로부터 외기온도 조건 및 발열량을기준으로 보면 6% 100KPH, 140KPH의 경우 냉각 측면에서 가장 불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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