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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 센서를 이용한 밀폐공간의 수소 누출 시 환기성능에 대한 실험 및 CFD 시뮬레이션
A Hydrogen Sensor Experiment on the Ventilation Performance of a Cavity upon Hydrogen Leakage and Its CFD Simulation 원문보기

한국신재생에너지학회 2007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7 Nov. 06, 2007년, pp.59 - 62  

김영두 (국민대학교 기계공학과 대학원) ,  신동훈 (국민대학교 기계자동차 공학부) ,  정태용 (국민대학교 기계자동차 공학부) ,  남진현 (국민대학교 기계자동차 공학부) ,  김영규 (한국가스안전공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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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전지는 수소를 이용하여 전기를 생산하는 발전 시스템으로 운전 중 수소 누출과 폭발의 위험성을 항상 수반하고 있다. 따라서 안전성의 확보를 위해 연료전지 시스템 내부에서 수소 누출 시 유e동 특성으로 인한 특정 부근 농도 정체와 환기의 영향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실험 장치와 전산유체역학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챔버 내 수소의 유통 특성과 환기구에 따른 환기의 영향을 확인하였다. 수소의 누출 속도와 양에 따라 유동장의 형태는 크게 변하였으며 환기구의 위치와 크기는 특정 부근의 농도정체와 챔버 내 전체적인 수소 농도에 영향을 미침으로서 안정성을 확보하는 중요한 인자임을 알 수 있었다. 예측 결과를 실제 실험 모델과 비교하여 그 타당성을 검토하였으며 차후 가정용 연료전지 모듈의 환기구 설계에 적용할 수 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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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센서의 응답 특성을 확인하였다. 또한 전산해석과의 비교를 통해 확장된 모델의 해석에용이함을 추구하고자 하였다.
  • 본 실험은 가정용 연료전지 시스템에서 수소사용시 누출과 폭발의 위험성을 줄이고자 실물규격의 챔버를 제작하였으며 실제 수소를 누출시키고 센서의 응답 특성을 확인하였다. 또한 전산해석과의 비교를 통해 확장된 모델의 해석에용이함을 추구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가정용 연료전지의 안전성 확보를 위한 기초 자료의 축적을 위해 육면체의챔버 내에서 수소가 누출되었을 때의 확산 특성을 실험적으로 평가하였다. 일반적인 상용 가정용 연료전지 모듈의 크기를 고려하여 챔버를 제작하였으며 누출유량과 누출위치를 변화시키 면서 수소센서를 이용하여 각 위치에서의 수소 농도의 변화를 측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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