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섬강 도로배수 시험유역의 강우-유출
A Rainfall-Runoff for Seom-Gang Experimental Watershed of Road Drainage 원문보기

한국수자원학회 2007년도 학술발표회 논문집, 2007 May 17, 2007년, pp.1597 - 1601  

이인아 (상지대학교 토목공학과) ,  최흥식 (상지대학교 건설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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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도로배수 유역 현황조사에 의해 유역의 적정 크기 등을 고려하여 산지유역인 상지대 섬강 시험유역 내에 도로배수 소유역을 선정하여 운영하였다. 2005년 5월부터 현재까지 수위관측소와 우량관측소를 설치하여 수위 및 우량자료를 수집하고, 홍수기뿐만 아니라 평 갈수기에도 주기적으로 유량 관측을 통해 수위-유량 곡선을 개발하였다. 도로배수유역의 강우-유출특성을 분석하기위하여 도달시간을 산정하였고, HEC-1 모형을 이용한 모의결과를 실측자료와 비교분석을 실시하여 모형의 사용성을 검토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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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관측된 수위와 유량 자료를 통해 수위-유량관계곡선을 개발하였으며, 유역특성 및 강우자료를 HEC-1 모형에 적용 하였다. 또한 도로배수유역의 강우-유출특성을 분석하기위하여 도달시간을 산정하였고, Kravan(II) 산정값을 사용하여 HEC-1 모형 에 적 용하였다.
  • 갈수기에도 주기적으로 유량 관측을 통해 수위-유량 곡선을 개발하였다. 도로배수유역의 강우-유출특성을 분석하기위하여 도달시간을 산정하였고, HEC-1 모형을 이용한 모의결과를 실측자료와 비교분석을 실시하여 모형의 사용성을 검토하였다.
  • 홍수, 평수, 저수 및 갈수시에 관측한 유량측정 결과를 토대로 각 관측지점에 대한 수위-유량 관계곡선식을 표 4와 같이 개발하였고(한국건설기술연구원, 1994), 그림 6은 수위-유량관계곡선을 작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 본 연구는 상지대 섬강 시험유역 내에 도로 배수 소유역을 선정하여 2005년 5월부터 수위관측소와 우량관측소를 설치하여 수위 및 우량자료를 수집하고, 홍수기뿐만 아니라 평.갈수기에도 주기적으로 유량 관측을 통해 수위-유량 곡선을 개발하였다.
  • 상지대 시험유역은 남한강의 제1지류인 섬강의 횡성댐 상류에 위치하고 있는 지방2급 하천인 계천 유역으로 그림 1과 같이 계천과 유동천이 합류하는 부채꼴 형상의 유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유역면적은 유역의 출구인 매일 수위국을 기준으로 164.5km, 이고 유로 연장은 22.8km로 대상유역의 지형은 대체로 만장년기 지형으로 주로 산지로 형성되어 있다. 섬강 도로배수 시험유역은 상지대 시험유역 내에 위치하며 유역면적은 3.

데이터처리

  • 시험유역에서 발생한 강우에 대한 강우-유출을 분석하기 위해 HEC-HMS의 Clark방법, Snyder방법, SCS 방법을 통해 유출 수문곡선을 산정하였고, 실측유량 및 Rating curve 환산 유량치와 비교 하였다(그림 7). 그 결과 RMS오차는 표 6과 같고, Clark 방법이 3.

이론/모형

  • 적용 하였다. 또한 도로배수유역의 강우-유출특성을 분석하기위하여 도달시간을 산정하였고, Kravan(II) 산정값을 사용하여 HEC-1 모형 에 적 용하였다. 그 결과 Clark 방법 , Snyder 방법 , SCS 방법 유출모형 을 실측 유량 및 Rating curve 환산값과 비교한 RMS 오차가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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