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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자의 개인적 특성과 e-learning 시스템의 학습효과에 관한 실증연구
A Study on Learner's Individual Difference Factors and The Learning Effects of E-Learning Systems 원문보기

한국산업정보학회 2004년도 춘계학술대회 21세기 IT산업의 발전 전망, 2004 June 01, 2004년, pp.47 - 52  

김범년 (충북대학교 대학원 경영정보학과) ,  한대문 (한민대학교 테크노경영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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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이미 편성되어 있는 초등학교 학급의 학생들을 연구 대상으로 학생들의 개인적 특성을 장 독립-장 의존 인지양식으로 분류하여 이에 따른 e-learning 시스템의 학습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실험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e-learning을 통한 학습은 인지양식에 따라 학습효과에 상이한 결과를 가져오기 때문에 e-learning 학습 컨텐츠 개발과정에서 보다 구체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사항임을 시사하고 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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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 중 하나가 인지적 요인인데 인지적 요인도 학자에 따라서는 수십 가지로 분류하기도 한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Witkin(1977)이 분류한 인지 양식 중장-독립성과 장-의존성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8].
  •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의 개인적 특성인 장-독립적/장-의존적 인지 양식에 따라 학습내용을 받아들이고 사고하여 선행학습과 재개념화하는 일련의 과정, 다시 말해서 학습효과는 개인에 따라 상이한 결과를 나타낸다는 교육학적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그렇다면 e-learning 시스템을 통한 학습에서는 학습자의 인지 양식에 따라 어떠한 결과를 나타낼 것인가를 알아보기 위해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실험연구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학습자의 개인적 특성과 e- Iearning 학습효과와의 관련성을 밝히고자 관련 문헌과 선행연구결과를 토대로 가설을 설정하고 실증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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