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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 학습에서 협동학습이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
Effect of Cooperative Learning on Problem Solving in Programming Learning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6, 2014년, pp.491 - 498  

권보섭 (안동대학교 정보과학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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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 학습은 프로그래밍을 통한 문제 해결과정을 경험함으로써 고차원적인 사고력의 향상을 목적으로 하는 경향이 있다. 프로그래밍 학습은 주로 학습자 개인의 사고와 원리를 바탕으로 자기 주도적으로 이루어져 왔다. 그러나 선행 연구들 중, 논리적 사고력과 창의성을 바탕으로 하는 소집단 협동학습이 효과가 있다는 결과가 보고된 바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프로그래밍 학습에서 문제해결과정에 소집단 협동학습을 수행하는 것이 문제 해결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이를 위하여 문제해결 5단계를 기본으로 소집단 협동학습을 포함하는 모형을 개발하여 적용하였다. 그 결과 소집단 협동학습은 프로그래밍 학습에서 문제해결력 향상에 효과가 있으며, 인지양식에 대해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rogramming learning tend to improve the high thinking ability by experiencing problem solving process through programming recently, There are the previous studies that small group cooperative learning has the effect of the learning that is based logical thinking and creativity, while programming l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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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문제 해결 학습에서의 또 다른 모형은 Krulik과 Rudnick의 문제 해결과정 5단계로 polya의 모형과 매우 흡사하며 문제 읽기, 탐색, 전략 선택, 해결, 검토를 제시하였다. 또한 각 단계에 필요한 일련의 기능을 제시함으로써 문제 해결 단계를 더욱 분명하게 제시한다.   문제읽기 단계에서는 문제를 명확하게 인식한다.
  • 본 논문에서는 먼저 필요한 선행 이론으로서 협동학습과 인지양식, 문제해결 학습, 프로그래밍 교육에 대하여 고찰하고, 기존 연구에서 제시된 문제 해결 모형 중에서 문제해결 5단계를 기본으로 소집단 협동학습을 포함하는 수업 모형을 제안하였으며, 이 수업 모형에 실험을 적용하여 그 결과를 확인함으로써 프로그램 학습에서 소집단 협동학습이 문제해결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는데 목적이 있다.
  • 본 논문에서는 프로그래밍 학습이 문제해결과정에서 소집단 협동학습이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경상북도 A대학 정보영재교육과정의 초등반을 대상으로 하여 이루어졌다. 실험 대상자들은 초등학교 4, 5, 6학년 학생들로서 최소 1년 이상의 프로그래밍 경험을 가지고 있고 기본 구문에 대한 이해를 전제로 하였다.
  • 본 논문은 프로그래밍 학습에서 문제 해결과정에 소집단 협동학습을 수행하는 것이 문제 해결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것으로 문제 해결형 수업을 진행하였다. 사전 검사를 통해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으로 편성하였고, 실험 집단은 문제해결과정에서 소집단 협동학습을 수행하도록 하였다.
  • 본 논문은 프로그래밍 학습에서 문제해결과정에 협동학습을 수행하는 것이 문제해결력 향상에 효과적인가를 검증하기 위한 것으로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 본 논문의 대상자들은 1년여의 프로그래밍 경력을 가지고 Visual Basic이나 Visual C++로 프로그래밍의 기본적인 구문을 학습하였다. 본 논문을 적용할 수 있는 기본 구문이라 함은 문제해결에 필요한 제어문과 배열을 활용해서 간단한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는 정도로 하였다. 본 논문은 문제해결력 향상에 대한 연구이므로 사전 정기적인 테스트 결과를 통해 기본 구문을 이해하지 못한다고 판단되는 아동은 실험 대상에서 제외하였다.
  • 지금까지 여타의 교과에서 그 효율성을 인정받은 소집단 협동학습이 프로그래밍 학습의 문제해결력 향상에도 도움을 줄 수 있는지를 검증하기 위한 본 논문은 다음과 같은 결과를 나타내었다.

가설 설정

  • 연구가설 1 : 문제해결과정에 소집단별 협동학습을 수행한 집단이 개별학습을 수행한 집단보다 높은 문제해결력 향상을 보일 것이다.
  • 연구가설 1 : 문제해결과정에 소집단별 협동학습을 수행한 집단이 개별학습을 수행한 집단보다 높은 문제해결력 향상을 보일 것이다.
  • 연구가설 2 : 인지양식에서는 장독립적인 집단의 학습자가 장의존적인 집단의 학습자보다 더 높은 문제해결력 향상을 보일 것이다.
  • 연구가설 2 : 인지양식에서는 장독립적인 집단의 학습자가 장의존적인 집단의 학습자보다 더 높은 문제해결력 향상을 보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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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제 해결 과정이란 무엇인가? 문제란 현재 상태와 목표 상태 사이에 간격이 있으나 즉시,쉽게 도달할 방법이 없어 사고가 필요한 상태라고 정의하였다[5].문제 해결 과정이란 문제 상황에서 사고를 통하여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는 것을 말한다. 문제 해결력은 문제를 이해하는 것부터 문제를 분석하고 그에 대한 해결 전략을 세우고,실행하여 결과를 검증하는 전반적인 문제 해결 과정에서 필요로 하는 종합적인 능력이라고 정의하고 있다[6].
프로그래밍을 배우는 이유는 어떻게 구분될 수 있는가? 프로그래밍을 배우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로 구분 할 수 있다.그 중 하나는 프로그래밍의 기법을 배우는 것이고,또 다른 하나는 프로그래밍을 통한 문제해결과정을 경험함으로써 고차원적인 사고력을 계발하는 도구로서 프로그래밍을 활용하는 것이다.프로그래밍을 통한 고차원적인 사고력의 향상이라는 것은 구문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전략을 세우고 해결과정을 직접 수행하며 결과를 확인하고 반성하는 전반적인 문제해결과정으로서의 프로그래밍을 이야기한다.
프로그램 교육은 어떠한 것을 습득하는데 긍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가? 프로그램 교육은 문제 분석 능력,논리적 사고력,절차적 문제해결 방식 등을 습득하는데 매우 긍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으며 프로그래밍 자체가 정보 과학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므로 컴퓨터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빼 놓을 수 없는 중요한 부분이라고 하였다[8].또한 프로그래밍 교육은 문제해결방법을 스스로 찾고 해결할 수 있게 하여 문제관리능력을 향상시킨다[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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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안성진, 이영준, "프로그래밍 흥미에 관한 연구",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지, 제17권, 제1호, pp.103-106, 2003. 

  2. 오윤숙, 박성선, "소집단 협동학습에서 성격유형별 집단구성방법이 수학적 태도및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수학교육학회 E-수학교육논문집, 제22권, 제2호, pp.211-227, 2008. 

  3. http://icpc.baylor.edy/ocpc 

  4. 김은순, 프로그래밍 언어 교육에서 동료지도학습이 학업성취와 교우관계에 미치는 영향, 순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2002. 

  5. 오금옥, 문제해결수업과 설명식 수업이 학습자의 인지양식에 따라 학습성취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2. 

  6. 김윤영, 김영식, "분할정복 알고리즘학습이 창의적 문제해결에 미치는 효과",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제16권, 제2호, pp.9-18, 2013. 

  7. 강문, "의식화가 수반된 문제해결 모형", 대한 수학교육학회 논문지, 제7권, 제1호, pp.133-143, 1997. 

  8. 류주희, 김창석, "시뮬레이션 기법을 적용한 프로그래밍 교과용 코스웨어 설계 및 구현",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하계학술발표논문지, 제7권, 제2호, 2003. 

  9. 유병건, 김자미, 이원규, "성별에 따른 프로그래밍 성취도와 문제해결과정의 관계 분석",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제15권, 제6호, pp.1-10, 2012. 

  10. 조미헌, "프로그래밍 학습 효과 및 교수 방법", 교육개발 논문지, 제14권, 제1호, pp.84-93, 1992. 

  11. 백영균, "컴퓨터 프로그래밍에 대한 심리학적 접근", 교육공학연구, 제4권, 제1호, pp.145-165, 1998. 

  12. 이석범, 컴퓨터 프로그래밍 기초 능력 배양을 위한 연역적 교수법과 귀납적 교수법에 대한 비교 연구, 충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7. 

  13. 배영권, 남재원, "웹 2.0을 활용한 로봇프로그래밍 교육이 문제해결력 신장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 제10권, 제11호, pp.468-475, 2010. 

  14. 이상희, 자연과 수업에서 협동학습이 과학지식, 탐구능력 및 태도에 미치는 효과,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0. 

  15. 최병국, 초등학교 수학수업에서의 소집단 협동 학습 효과성 연구, 인천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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