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6, 2014년, pp.491 - 498
Programming learning tend to improve the high thinking ability by experiencing problem solving process through programming recently, There are the previous studies that small group cooperative learning has the effect of the learning that is based logical thinking and creativity, while programming l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문제 해결 과정이란 무엇인가? | 문제란 현재 상태와 목표 상태 사이에 간격이 있으나 즉시,쉽게 도달할 방법이 없어 사고가 필요한 상태라고 정의하였다[5].문제 해결 과정이란 문제 상황에서 사고를 통하여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는 것을 말한다. 문제 해결력은 문제를 이해하는 것부터 문제를 분석하고 그에 대한 해결 전략을 세우고,실행하여 결과를 검증하는 전반적인 문제 해결 과정에서 필요로 하는 종합적인 능력이라고 정의하고 있다[6]. | |
프로그래밍을 배우는 이유는 어떻게 구분될 수 있는가? | 프로그래밍을 배우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로 구분 할 수 있다.그 중 하나는 프로그래밍의 기법을 배우는 것이고,또 다른 하나는 프로그래밍을 통한 문제해결과정을 경험함으로써 고차원적인 사고력을 계발하는 도구로서 프로그래밍을 활용하는 것이다.프로그래밍을 통한 고차원적인 사고력의 향상이라는 것은 구문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전략을 세우고 해결과정을 직접 수행하며 결과를 확인하고 반성하는 전반적인 문제해결과정으로서의 프로그래밍을 이야기한다. | |
프로그램 교육은 어떠한 것을 습득하는데 긍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가? | 프로그램 교육은 문제 분석 능력,논리적 사고력,절차적 문제해결 방식 등을 습득하는데 매우 긍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으며 프로그래밍 자체가 정보 과학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므로 컴퓨터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빼 놓을 수 없는 중요한 부분이라고 하였다[8].또한 프로그래밍 교육은 문제해결방법을 스스로 찾고 해결할 수 있게 하여 문제관리능력을 향상시킨다[9]. |
안성진, 이영준, "프로그래밍 흥미에 관한 연구",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지, 제17권, 제1호, pp.103-106, 2003.
오윤숙, 박성선, "소집단 협동학습에서 성격유형별 집단구성방법이 수학적 태도및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수학교육학회 E-수학교육논문집, 제22권, 제2호, pp.211-227, 2008.
http://icpc.baylor.edy/ocpc
김은순, 프로그래밍 언어 교육에서 동료지도학습이 학업성취와 교우관계에 미치는 영향, 순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2002.
오금옥, 문제해결수업과 설명식 수업이 학습자의 인지양식에 따라 학습성취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2.
김윤영, 김영식, "분할정복 알고리즘학습이 창의적 문제해결에 미치는 효과",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제16권, 제2호, pp.9-18, 2013.
강문, "의식화가 수반된 문제해결 모형", 대한 수학교육학회 논문지, 제7권, 제1호, pp.133-143, 1997.
류주희, 김창석, "시뮬레이션 기법을 적용한 프로그래밍 교과용 코스웨어 설계 및 구현",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하계학술발표논문지, 제7권, 제2호, 2003.
조미헌, "프로그래밍 학습 효과 및 교수 방법", 교육개발 논문지, 제14권, 제1호, pp.84-93, 1992.
백영균, "컴퓨터 프로그래밍에 대한 심리학적 접근", 교육공학연구, 제4권, 제1호, pp.145-165, 1998.
이석범, 컴퓨터 프로그래밍 기초 능력 배양을 위한 연역적 교수법과 귀납적 교수법에 대한 비교 연구, 충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7.
이상희, 자연과 수업에서 협동학습이 과학지식, 탐구능력 및 태도에 미치는 효과,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0.
최병국, 초등학교 수학수업에서의 소집단 협동 학습 효과성 연구, 인천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