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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에서 유성기어 소음 발생 예측에 대한 실험적 연구
An Experimental Study for Predicting the Planetary Gear Noise in the Vehicle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 2007년도 추계학술대회논문집, 2007 Nov. 15, 2007년, pp.929 - 934  

이현구 (현대자동차) ,  강석찬 (현대자동차) ,  배덕한 (현대자동차) ,  강구태 (현대자동차)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Various methods to improve the planetary gear noise in the vehicle were introduced. And planetary gear systems were analyzed Therefore a common thing among the different planetary gear systems which generate the gear noise in the vehicle was founded. Most importantly, a frequency versus vibration le...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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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2) 차량상태에서 문제가 되었던 유성기어세트의 개선 사례를 고찰해보고자 한다.
  • (3) 그리고, 상기 개선된 사례와 다양한 유성기어 시스템의 진동 레벨 데이터를 토대로 발생 주파수 별 유성기어 진동레벨 맵을 제시하고자 한다.
  • (4) 뿐만 아니라, 각기 다른 차량과 변속기에서 문제가 되었던 유성기어 시스템의 분석을 통하여 공통점을 찾고, 청감 특성을 고려하여, 문제 발생 가능성이 있는 유성기어세트를 예측하고자 한다.
  • 본 논문은 약 6 년간, 개발한 여러 차량에서 문제시되었던 것을 개선한 실험 데이터를 정리하여 연구한 것입니다. 차량과 변속기 개발에 협조해주신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 유성기어소음의 개선사례는 크게 차량 전달계를 통한 개선 사례와 변속기 단품의 개선사례로 분류할 수 있다. 본 사례들을 통하여, 각각의 구성요소가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4) 동력이 전달되는 축의 변형을 최소화 한다.
  • Fig. 1 (a)의 더블 피니언 유성기어세트의 경우에는 링 기어와 외접 피니언 기어, 외접 피니언 기어와 내접 피니언 기어, 그리고 내접 피니언 기어와 썬 기어 등 여러 쌍의 기어가 동시에 맞물리면서 치접촉이 발생하고, (b)의 일반 외접기어는 구동기어와 피동기어 한 쌍의 접촉에 의해서만 기어소음이 발생한다. 유성기어세트의 소음 발생에 대한 분석이 상대적으로 불리한 것이 여기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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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비자의 자동차 품질에 대한 욕구가 현재 이르게 된 단계는? 소비자의 자동차 품질에 대한 욕구는 이동의 편리함만을 추구하던 시대에서 육체적 및 정신적인 안락함까지 요구하는 단계에 이르렀다. 따라서 이러한 감성적인 요소에 영향을 미치는 소음과 진동이 소비자가 차량을 선택하는 아주 중요한 요소로 자리잡고 있다.
소비자가 차량을 선택하는 아주 중요한 요소로 자리잡은 것은? 소비자의 자동차 품질에 대한 욕구는 이동의 편리함만을 추구하던 시대에서 육체적 및 정신적인 안락함까지 요구하는 단계에 이르렀다. 따라서 이러한 감성적인 요소에 영향을 미치는 소음과 진동이 소비자가 차량을 선택하는 아주 중요한 요소로 자리잡고 있다.
자동변속기를 구성하는 기어장치 중 유성기어 소음진동에 대한 연구의 세 가지 부분은? 이러한 유성기어의 소음진동에 대한 연구는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누어지는데, 시스템의 공진주파수를 예측하는 연구(Botman 1976, Antony 1984)와 플레너터리(Planetary)에 의한 위상차(Phase difference)에 의해 발생하는 소음과 진동 메커니즘을 연구하는 부분(Seager 1970, Fuehler 1977, Toda and Botman 1979), 그리고 플레너터리 기어 트레인의 기어 메쉬 (Gear Mesh)에 부가되는 다이나믹 로드와 (Dynamic loads) 강제 진동 응답 (forced vibration response)을 연구하는 연구자들 (Seager 1970, Kahraman 1993)로 분류할 수 있다. 이러한 연구자들의 궁극적인 목적은 헬리컬 기어를 가진 플레너터리 기어세트의 다이나믹 모델링(Dynamic Modeling)과 이러한 모델링에 의한 플레너터리 기어의 치합에 영향을 주는 파라메터 연구에 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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