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연료분사 노즐 형상이 선박용 중형 디젤 엔진의 NOx에 미치는 영향 연구
Effect of Fuel Nozzle Configuration on the Reduction of NOx Emission in Medium-speed Marine Diesel Engine 원문보기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 2005년도 후기학술대회논문집, 2005 Nov. 01, 2005년, pp.13 - 14  

윤욱현 (현대중공업 기술개발본부 산업기술연구소 엔진연구실) ,  김병석 (현대중공업 기술개발본부 산업기술연구소 엔진연구실) ,  류승협 (현대중공업 기술개발본부 산업기술연구소 엔진연구실) ,  김기두 (현대중공업 기술개발본부 산업기술연구소 엔진연구실) ,  하지수 (현대중공업 기술개발본부 산업기술연구소 엔진연구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ulti-dimensional combustion analysis and experiment has been carried out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the injector nozzle hole diameter and number on the NOx formation and fuel consumption in HYUNDAI HiMSEN engine. The behavior of spray and combustion phenomena in diesel engine was examined by FIR...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Hyundai HiMSEN 엔진의 연료 분사 노즐이 연료 소비율 및 NOx 발생량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기 위해 3차원 연소해석을 수행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노즐에 따른 연료분무특성을 규명하고 Reitz가 제시한 Wave 분열 모델[3]의 입력조건인 분무 원추각과 액적분열상수(B1) 등을 도출하기 위하여 연료분무가시화 실험[4]을 수행하였다.
  • 또한 연소 해석을 통해 연료 분사 노즐의 홀 지름 및 개수 변화에 따른 엔진 연소 및 성능 특성을 검토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당사의 독자 개발 엔진인 HYUNDAI HiMSEN 엔진에 대하여 연료 분무 가시화 실험 및 상용 코드를 이용한 3차원 연료 분무 해석을 수행하여 해석 결과의 신뢰성을 먼저 평가하였다. 또한 연소 해석을 통해 연료 분사 노즐의 홀 지름 및 개수 변화에 따른 엔진 연소 및 성능 특성을 검토하였다.
  • 분무 원추각은 Reitz & Bracco가 제시한 식을 사용하였고, 본 연구의 실험결과에 맞게 f(T)를 (1)과 같이 수정하였으며, Fig. 1에 노즐 홀 지름에 따라 측정된 분무 원추각과 비교하여 나타내었다.
  • 연료 분사 노즐 홀 지름 및 개수의 변화가 NOx 발생량 및 연료 소비율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50% 부하 시, 9개의 노즐에 대하여 연소해석을 수행하였고, 노즐 형상의 효과를 고려하기 위하여 Sarre et al.가 제시한 모델을 사용하였으며, Table 1에 노즐 형상을 정리하여 나타내었다.
  • 초기 액적 크기, 속도, 난류 및 노즐 형상 등에 영향을 받는 액적 분열 상수 B1는 (2)와 같이 연소실 내 평균 밀도의 함수로 도출하였고, Fig. 2에 연료침투길이에 대한 해석 및 실험 결과를 비교하였다.

이론/모형

  • NOx 저감을 위한 노즐 형상 연구에 사용된 전산해석 도구는 상용 코드인 FIRE S/W이고, 해석 대상 엔진인 Hyundai HiMSEN 엔진의 사양을 Table 2에 나타내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