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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형 직분식 디젤 엔진의 0-D Multi-zone 연소 모델 및 1-D Cycle Simulation 연계 기법 개발
Development of 0D Multizone Combustion Model and Its Coupling with 1D Cycle-Simulation Model for Medium-Sized Direct-Injection Diesel Engine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v.34 no.6 = no.297, 2010년, pp.615 - 622  

최승목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민경덕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김기두 (현대중공업 엔진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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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중형 직분식 선박용 엔진의 성능 및 NOx 배출물 예측을 위한 0-D multi-zone 분무 연소 모델이 개발되었다. 모델은 상용 1-D 사이클 해석 프로그램 (Boost)와 연동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으며, 흡배기 시스템을 포함한 엔진 전체에 대한 동시 해석이 가능하였다. 연소 모델은 Fortran90 으로 개발되었으며, AVL 에서 제공된 'user defined high pressure cycle (UDHPC) interface'를 통해 Boost 와 연동되었다. 두 가지의 인젝터(8 홀, 10 홀)에 대해 두 가지 부하에서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해석 결과는 실제 엔진의 성능 실험 결과를 잘 추종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a 0D multizone spray-combustion model is developed for the estimation of the performance and NOx emission of medium-sized direct-injection marine diesel engine. The developed combustion model is coupled with the commercial 1D cycle-simulation model, Boost, to analyze the entire engin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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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현상학적인 multi-zone 모델을 중형급 엔진에 적용하여 분무, 증발, 혼합 등 연소 현상 모사에 사용된 수식 및 계수들의 조정을 통해 중형급 엔진에서의 열발생률 및 배출물 예측 가능성을 살펴보았다. 또한 터보챠저가 주로 사용되는 디젤 엔진의 특성상, 연소와 흡배기 현상이 서로 영향을 주기 때문에 정확한 해석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흡배기 및 연소를 동시에 해석할 필요가 있다.

가설 설정

  • Mixing controlled combustion 으로 연소 중에 새로 증발되어 생성되는 연료 증기와 공기 유입으로 생성되는 공기가 만나면서 연소가 일어나는 단계이다. Mixing controlled combustion 에서 당량비가 1 보다 작은 zone 에서는 연소가 연료 증발에 의한 연료 증기 공급으로 조절되고, 당량비가 1 보다 큰 zone 에서는 연소가 공기 유입에 의한 공기 공급으로 조절 된다고 가정하였다.
  • Multi-zone 연소 모델은 0 차원 연소 모델의 단순성을 유지하면서 디젤 연소에서 spray 의 공간적인 온도 및 조성의 불균일을 고려하기 위하여 Fig. 1와 같이 spray 를 길이방향과 반경방향으로 수십~ 수백 개의 zone 으로 나누고, 각각의 zone 마다 온도와 조성을 갖는 것으로 가정한다. 각각의 zone 은 공기 유입, 증발, 연소, 배출물 생성 등에 있어 독립적으로 계산된다.
  • 하나의 zone 은 하나의 균일한 온도 및 조성을 갖는다.
  • Fuel zone 사이의 물질 전달은 없다.
  • Spray 에서 일어나는 물질 전달은 주변의 air zone 으로 부터의 공기 유입뿐이다.
  • E* 는 activation energy 로 주로 5000을 사용한다. 어느 한 zone 의 연소가 시작된 경우 다음 time step 에 모든 zone 에서 전체적으로 연소가 일어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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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VL에서 제공받은 User subroutine의 INTERFACE는 어떻게 구조를 갖추고 있는가? User subroutine 은 AVL 사에서 제공받은 user defined high pressure cycle (UDHPC) interface 를 바탕으로 이를 수정하여 작성되었다. UDHPC interface 는 Fortran90 기반의 subroutine 으로, Boost 프로그램과 연동하여 흡기밸브 닫힘 시점부터 배기밸브 열림 시점까지의 압축 및 연소, 팽창과정의 계산이 가능하도록 구조를 갖추고 있다. UDHPC 에 선언되어 있는 변수들을 사용하여 사용자가 새로운 code 를 첨부함으로써, Boost 와 새로운 연소 모델의 연동이 가능하다.
0 차원 시뮬레이션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시뮬레이션 기법 중 CFD 를 이용하는 3 차원 시뮬레이션은 상당히 정확한 연소 현상 예측이 가능 하나, 모델의 복잡성으로 인해 계산에 오랜 시간이 소요되며, 개발 단계의 여러 조건을 단기간에 모사하는데 한계가 있다. 0 차원 시뮬레이션은 계산 시간이 빠른 장점이 있으나, 실린더 내의 연소 현상을 균일하게 가정하기 때문에 공간적으로 불균일한 디젤 연소의 열발생률 및 배출물 생성을 예측하는데 한계가 있다.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현상학적인 수식을 이용한 multi-zone 모델이 개발되었으며, 이를 통해 0 차원 시뮬레이션 정도의 빠른 계산 시간에 상당히 신뢰할 수 있는 연소해석 결과를 얻을 수 있게 되었다.
CFD를 이용하는 3차원 시뮬레이션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시뮬레이션 기법 중 CFD 를 이용하는 3 차원 시뮬레이션은 상당히 정확한 연소 현상 예측이 가능 하나, 모델의 복잡성으로 인해 계산에 오랜 시간이 소요되며, 개발 단계의 여러 조건을 단기간에 모사하는데 한계가 있다. 0 차원 시뮬레이션은 계산 시간이 빠른 장점이 있으나, 실린더 내의 연소 현상을 균일하게 가정하기 때문에 공간적으로 불균일한 디젤 연소의 열발생률 및 배출물 생성을 예측하는데 한계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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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Dohoy Jung and Dennis N. Assanis, 2001, "Multi- Zone DI Diesel Spray Combustion Model for Cycle Simulation Studies of Engine Performance and Emissions," SAE Paper, 2001-01-1246. 

  2. Heywood, J. B., 1988, Internal Combustion Engine Fundamentals, McGraw-Hill Book Co. 

  3. Hiroyasu, H. and Kadota, T., 1976, "Models for Combustion and Formation of Nitric Oxide and Soot in Direct Injection Diesel Engines," SAE Paper, 760129. 

  4. Hiroyasu, H., Arai, M., and Tabata, M., 1989, "Empirical quations for the Sauter Mean Diameter of a Diesel pray," SAE Paper, 890464. 

  5. Dec, J.E., 1997, "A Conceptual Model of DI Diesel Combustion Based on Laser-Sheet Imaging," SAE paper, 970873. 

  6. Naber, J.D., Siebers, D.L., 1996, "Effects of Gas Density and Vaporization on Penetration and Dispersion of Diesel Sprays," SAE paper, 960034. 

  7. Siebers, D.L., 1999, "Scaling Liquid-Phase Fuel Penetration in Diesel Sprays Based on Mixing-Limited Vaporization," SAE paper, 1999-01-0528. 

  8. Higgins, B.S., Mueller, C.J., Siebers, D.L., 1999, "Measurements of Fuel Effects on Liquid-Phase Penetration in DI Sprays," SAE paper, 1999-01-0519. 

  9. Hountalas, D. T., Kouremenos, D. A., and Pariotis, E. G., 2002, "Using a Phenomenological Multi-Zone Model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Injection Rate Shaping on Performance and Pollutions of a DI Heavy Duty Diesel Engine," SAE Paper, 2002-01-0074. 

  10. Assanis, D. N. and Heywood, J. B., 1986, "Development and Use of a Computer Simulation of the Turbocompounded Diesel System for Engine Performance and Component Heat Transfer Studies," SAE Paper, 860329. 

  11. Arsie, I., Genova, F. D., Mogavero, A., Pianese, C., Rizzo, G., Caraceni, A., Cioffi P., and Flauti, G., 2006, "Multi-Zone Predictive Modeling of Common Rail Multi-Injection Diesel Engines," SAE Paper, 2006-01- 1384. 

  12. Wallace, F.J., Khalil Arya, S., Hawley, J.G., and Dang, D., 2000, "A Zero Dimensional Simulation Model for HSDI Diesel Engines for Predicting NOx, Spray and Swirl Formation," THESEL 2000., Conference on Thermo ? and Fluid Dynamic Process in Diesel Engines, pp. 369-384. 

  13. Khalil Arya, S., Wallace, F.J., and Hawley, J.G., 2002, "Further Development of a Computational Model for HSDI Diesel Engines with High-Pressure Common Rail Fuel Injection," THESEL 2002., Conference on Thermo ? and Fluid Dynamic Process in Diesel Engines, pp. 471-486. 

  14. Maiboom, Alain, Tauzia, Xavier, Hetet, Jean- Francois, Cormerais and Mickael, 2006, "A 5-Zones Phenomenological Combustion Model for DI Diesel Engine for a Wide Range of Operating Conditions," FISTA, F2006P112. 

  15. Ho Teng, James C. McCandless and Jeffrey B. Schneyer, 2003, Compression Ignition Delay (Physical + Chemical) of Dimethyl Ether - An Alternative Fuel for Compression-Ignition Engines, SAE paper, 2003- 01-0759. 

  16. Borman, G. L. and Johnson, J. H., 1962, "Unsteady Vaporization Histories and Trajectories of Fuel Drops Injected into Swirling Air," SAE Paper 598C. 

  17. Gosman, A. D. and Johns, R. J. R., 1980, "Computer Analysis of Fuel-Air Mixing in Direct Injection Engines," SAE Paper, 800091. 

  18. Lavoie, G. A., Heywood, J. B., and Keck, J. C., 1970, "Experimental and Theoretical Investigation of Nitric Oxide Formation in Internal Combustion Engines," Combust. Sci. Technol., Vol. 1, pp. 313-326. 

  19. Hiroyasu, H., Kadota, T. and Arai, M., 1983, "Development and Use of a Spray Combustion Modeling to Predict Diesel Engine Efficiency and Pollutant Emissions (Part 1 Combustion Modeling), Bulletin of the JSME, Vol. 26, No. 214, pp. 569-575. 

  20. Boost version 4.0.1 User's Guide, 2003, AV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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